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literature on play therapy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DHD. Thirty-nine studies, conducted from 1995 to 2010,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literature review are as follows: The most commonly studied subjects were elementary school child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literature on play therapy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DHD. Thirty-nine studies, conducted from 1995 to 2010,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literature review are as follows: The most commonly studied subjects wer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grades 1-3. The most common subject selection method was to select ADHD tendency children. The most typical intervention setting used was a counseling center. The most frequent intervention was 11-15 sessions of group counseling. Pre-post experimental-control research designs were the most commonly used. In the analyzed studies, play therapy-game play therapy, CBPT, CCPT, sand play therapy, and theraplay- was used for ADHD children. The studies found that game play therapy and cognitive-behavior play therapy are effective for improving ADHD children's attention, impulsiveness, and self-control. The major game play therapy activities used were dart games, "Simon says" games, fishing games, dominoes, Jenga, Beat the Clock, the board game "Stop," and "Ice, break., ice, break." Based on these findings, this article presents implications and discussion for play therapy intervention for ADHD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search literature on play therapy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DHD. Thirty-nine studies, conducted from 1995 to 2010,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e literature review are as follows: The most commonly studied subjects wer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grades 1-3. The most common subject selection method was to select ADHD tendency children. The most typical intervention setting used was a counseling center. The most frequent intervention was 11-15 sessions of group counseling. Pre-post experimental-control research designs were the most commonly used. In the analyzed studies, play therapy-game play therapy, CBPT, CCPT, sand play therapy, and theraplay- was used for ADHD children. The studies found that game play therapy and cognitive-behavior play therapy are effective for improving ADHD children's attention, impulsiveness, and self-control. The major game play therapy activities used were dart games, "Simon says" games, fishing games, dominoes, Jenga, Beat the Clock, the board game "Stop," and "Ice, break., ice, break." Based on these findings, this article presents implications and discussion for play therapy intervention for ADHD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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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1995년에서 2010년까지 국내의 ADHD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중재를 실시한 선행연구에 대하여 연구대상, 중재형태 및 중재장소 등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놀이치료중재 프로그램의 연구설계 모형이 어떠한지,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방법과 중재기법의 효과성은 어떠한지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ADHD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중재를 한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그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고, 중재 프로그램의 연구 설계 모형, 중재 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 연구 결과 등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 연구대상자 선별방식, 중재형태 및 회기, 중재 장소 등을 통하여 분석대상논문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Table 1, Table 2와 같고, 이를 요약한 것은 Table 3과 같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1995년에서 2010년까지 국내의 ADHD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중재를 실시한 선행연구에 대하여 연구대상, 중재형태 및 중재장소 등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놀이치료중재 프로그램의 연구설계 모형이 어떠한지,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방법과 중재기법의 효과성은 어떠한지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ADHD 아동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놀이치료 중재 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을 제시하고, ADHD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증대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와 같이 놀이치료가 아동심리치료의 영역에서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시점에서, 특정아동기 장애에 대한 가장 적합한 중재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놀이치료의 효과를 한층 증진시키는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ADHD아동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무엇인지를 탐색함으로써, ADHD 아동에 대한 적절한 중재를 적용할 수 있게 하고, 놀이치료의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제안 방법
이에 전문가에 의해 진단받은 경우를 ADHD진단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를 ADHD경향으로 분류하였다. ADHD 진단의 경우는 임상심리전문가, 신경정신과, 정신과, 발달심리전문가 등의 진단을 받은 사례를 포함시켰고, ADHD 경향의 경우는 연구자, 교사, 부모 등의 DSM-IV 준거에 의한 것, 교사나 부모의 코너스 검사, ADS 검사, 주의집중과잉행동장애 평정지, 교사용 아동행동평가, K-ADHDDS, K-CBCL, K-ARS, BBRS, 사회성숙도 검사, ADHD 아동용 척도 등의 경우를 포함시켰다. 중재형태는 집단과 개인으로 구분하였고, 회기는 각 중재가 진행된 전체 회기수를 제시하였다.
다시 결과 내 검색을 통하여 ’놀이치료‘를 포함하여 논문을 수집하였다.
둘째, 놀이치료 중재프로그램의 연구설계 모형,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 연구 결과 등의 특성을 분석한다.
둘째, 놀이치료 중재프로그램의 연구설계모형,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 연구 결과 등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설계 모형은 수행된 연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이를 사전-사후, 사전-사후-추후, 사전-사후·실험-통계, 사전-사후-추후·실험-통계, 사전-사후·질적 분석, 사전-사후·실험-통계·질적분석, 기초선-중재-유지, 기초선-중재-유지·실험-통제, 기초선-중재·질적분석, 기초선-중재-유지·사전-사후·실험-통제, AB설계, ABAB설계, 질적 분석으로 구분하여 총 13개 모형이었다.
둘째, 중재 프로그램의 연구 설계 모형,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 연구 결과 등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한편 논문 중 개입활동에 대한 치료적 목표가 제시되어 있지 않거나, 단순하게 놀이활동인 경우는‘놀이활동’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접근분류에 속하기 어려운 정서중심놀이프로그램은 따로 정서중심놀이프로그램으로 분류하였다. 이와 같은 접근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15년(1995-2010년)동안 ADHD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에 관련된 국내의 연구논문을 그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먼저 ADHD를 대상으로 한 학위논문과 학술지 게재 논문을 수집하였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 한국학술정보(KISS), 누리미디어(DEPIA), 국회도서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을 검색하여 활용하였다.
먼저‘ADHD’와 관련하여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부주의, 주의력 결핍,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제어로 논문을 검색하였다.
연구대상은 연령 및 학력에 따라 유아, 유아와 초등학생, 초등 1-3학년, 초등 4-6학년, 초등 1-6학년으로 구분하였다. 연구대상자 선별방식은 ADHD 진단, ADHD 경향으로 구분하였다. 분류과정에서 분석대상 논문들이 진단아동과 경향아동에 대해 분명한 구분을 제시하지 않는 경우는 본 연구자가 선별도구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였다.
연구설계 모형은 수행된 연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이를 사전-사후, 사전-사후-추후, 사전-사후·실험-통계, 사전-사후-추후·실험-통계, 사전-사후·질적 분석, 사전-사후·실험-통계·질적분석, 기초선-중재-유지, 기초선-중재-유지·실험-통제, 기초선-중재·질적분석, 기초선-중재-유지·사전-사후·실험-통제, AB설계, ABAB설계, 질적 분석으로 구분하여 총 13개 모형이었다.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의 분류는 논문의 제목 및 독립변인에 명시한 접근법을 토대로 하였고, 명시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는 분석대상 논문의 중재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이에 게임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통합놀이치료, 가족놀이치료, 치료놀이 등으로 분류하였다.
분류과정에서 분석대상 논문들이 진단아동과 경향아동에 대해 분명한 구분을 제시하지 않는 경우는 본 연구자가 선별도구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에 전문가에 의해 진단받은 경우를 ADHD진단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를 ADHD경향으로 분류하였다. ADHD 진단의 경우는 임상심리전문가, 신경정신과, 정신과, 발달심리전문가 등의 진단을 받은 사례를 포함시켰고, ADHD 경향의 경우는 연구자, 교사, 부모 등의 DSM-IV 준거에 의한 것, 교사나 부모의 코너스 검사, ADS 검사, 주의집중과잉행동장애 평정지, 교사용 아동행동평가, K-ADHDDS, K-CBCL, K-ARS, BBRS, 사회성숙도 검사, ADHD 아동용 척도 등의 경우를 포함시켰다.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의 분류는 논문의 제목 및 독립변인에 명시한 접근법을 토대로 하였고, 명시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는 분석대상 논문의 중재 프로그램의 내용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이에 게임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통합놀이치료, 가족놀이치료, 치료놀이 등으로 분류하였다.
ADHD 진단의 경우는 임상심리전문가, 신경정신과, 정신과, 발달심리전문가 등의 진단을 받은 사례를 포함시켰고, ADHD 경향의 경우는 연구자, 교사, 부모 등의 DSM-IV 준거에 의한 것, 교사나 부모의 코너스 검사, ADS 검사, 주의집중과잉행동장애 평정지, 교사용 아동행동평가, K-ADHDDS, K-CBCL, K-ARS, BBRS, 사회성숙도 검사, ADHD 아동용 척도 등의 경우를 포함시켰다. 중재형태는 집단과 개인으로 구분하였고, 회기는 각 중재가 진행된 전체 회기수를 제시하였다. 개입장소로는 전문상담센터, 초등학교, 유치원, 복지관으로 구분하였는데 논문에 그 장소가 명시되지 않는 경우는 제외시켰다.
첫째, ADHD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의 연구대상, 선별방식, 중재형태 및 회기, 중재장소 등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한다.
첫째, 분석 대상논문을 토대로 연구대상, 연구대상자 선별방식, 중재형태 및 회기, 중재 장소 등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연구대상자에 있어서는 초등 1-3학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분석대상 연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대상, 연구대상자 선별방식, 중재형태 및 회기, 중재장소 등을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최근 15년(1995-2010년)동안 ADHD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에 관련된 국내의 연구논문을 그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먼저 ADHD를 대상으로 한 학위논문과 학술지 게재 논문을 수집하였다.
선정된 연구논문(학위논문 31편, 학술지 8편) 총 39편의 논문을 토대로 분석대상 연구의 일반적 특성 및 중재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학술지 논문은 21편이 검색되었으나 한국학술진흥재단의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연구가 아닌 경우, 프로그램개발논문, 학위논문과 중복되는 경우, 개관 논문 등 본 연구의 의도와 부합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위논문 31편, 학술지 게재논문 8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학위논문의 경우 석사 28편, 박사 3편이었고, 학술지는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4편), 대한가정학회(1편), 한국 놀이치료학회(1편), 한국상담학회(1편), 한국정서.
먼저 ADHD를 대상으로 한 학위논문과 학술지 게재 논문을 수집하였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 한국학술정보(KISS), 누리미디어(DEPIA), 국회도서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을 검색하여 활용하였다. 먼저‘ADHD’와 관련하여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부주의, 주의력 결핍,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제어로 논문을 검색하였다.
Table 7과 같이 다양한 게임이 ADHD 주증상을 위한 중재에 적용되었다. 주의력에 있어서는 다트게임과 가라사대 게임, 낚시하기, 도미노, 젠가(블록쌓기)가여러연구에서사용되었다. 다음으로 충동조절 및 자기통제력과 관련되어서 STOP 보드게임, 얼음쨍게임, 시계누르기가 주로 사용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위논문 31편, 학술지 게재논문 8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학위논문의 경우 석사 28편, 박사 3편이었고, 학술지는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4편), 대한가정학회(1편), 한국 놀이치료학회(1편), 한국상담학회(1편),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1편)였다.
학위논문의 경우 석사 28편, 박사 3편이었고, 학술지는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4편), 대한가정학회(1편), 한국 놀이치료학회(1편), 한국상담학회(1편),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1편)였다. 구체적인 논문의 목록은 Appendix에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구체적으로 보면 게임놀이치료는 학술지 논문을 포함한 11편 모두에서 종속변인으로 ADHD의 주 행동문제인 주의력, 충동성, 과잉행동을 선정하였고 그 결과 주의력의 증가와 충동성, 과잉행동의 감소를 보고하였다. 이와 같은 ADHD 주 문제 행동 이외에도 종속변인으로 자아존중감(H-R.
Ray, Schottelkorb와 Tsai(2007)는 ADHD 증상을 갖는 초등학생 아동 31명에 대해 일주일에 한번씩 16회기의 CCP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놀이치료 참여 아동에 대한 교사 코너스 검사 점수에서 사전, 사후 ADHD 행동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이는 초등학교에서의 CCPT의 효과성에 대해 언급한 것이었다.
다음으로 중재 프로그램의 이론적 접근과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양한 치료적 접근방식이 나타났다. 게임놀이치료가 가장 많았고, 인지행동놀이치료, 아동중심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가족놀이치료·치료놀이·정서중심놀이프로그램·심리운동놀이치료의 순이었다.
본 연구는 ADHD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개입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는 바, 게임놀이치료와 인지행동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행동변화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치료적 과정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수준이므로, 앞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ADHD 아동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놀이치료 접근을 찾고,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놀이치료의 효과를 증진시켜야 할 것이다.
선별방식을 분류한 결과 ADHD경향의 아동이 ADHD 진단받은 아동의 2배 수준으로 많았다. 이는 현재 대부분의 연구가 진단아동보다는 교사나 부모 등의 보고에 의해 ADHD 경향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아동중심적 놀이치료 총 5편에서도 주의력, 자기통제력의 증가, 과잉행동 및 공격성의 감소가 보고되었는데, 아동중심적 요소들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자기표현력(Song & Jung, 1998), 학교적응력 및 수용적 놀이활동(Kim, 2010)에서의 변화도 보고되었다.
연구대상자 선별방식에 따라, ADHD진단, ADHD경향으로 분류한 바, 전문가의 진단을 받은 경우보다 ADHD경향으로 분류되어지는 경우가 더 많았다. 학위논문의 경우 ADHD 진단(32.
연구설계의 모형은 사전-사후·실험-통제 설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사전-사후·질적 분석의 순이었다.
이와 같은 게임의 특성들이 아동의 주의력과 자기통제력의 향상을 가져왔으리라고 볼 수 있다.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게임놀이치료는 ADHD아동의 주의력 및 자기통제력의 향상 및 충동성의 감소에 유용한 중재접근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심리치료의 현장에서 ADHD아동의 행동문제를 돕는데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연구대상자 선별방식에 따라, ADHD진단, ADHD경향으로 분류한 바, 전문가의 진단을 받은 경우보다 ADHD경향으로 분류되어지는 경우가 더 많았다. 학위논문의 경우 ADHD 진단(32.3%), ADHD경향(67.7%)으로 ADHD경향 아동이 2배 정도 많았고, 학술지의 경우 대상아동 모두 ADHD경향 아동이었다.
후속연구
차이점으로는 문제해결지향적인 방법이라는 점(Knell, 2009)인데 이러한 특성이 ADHD 아동의 주의력, 자기통제력의 증가와 충동성의 감소를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CBPT에 대한 연구가 아직은 미비한 실정이므로 ADHD아동에 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놀이치료 기술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ADHD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적 개입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는 바, 게임놀이치료와 인지행동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행동변화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치료적 과정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수준이므로, 앞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ADHD 아동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놀이치료 접근을 찾고,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놀이치료의 효과를 증진시켜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아동중심적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통합놀이치료, 가족놀이 치료, 심리운동 놀이치료 등이 ADHD아동의 사회성과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시도되고 있는 입장에서, 이들 접근방식에 대한 연구와 고찰이 앞으로 더윽 필요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중재 대상자들의 문제의 특성에 따라 개인 또는 집단상담을 진행했는지의 여부는 명시되지 않았고, 집단상담의 장점 및 치료적 효과에 의해 상담이 진행된 것으로 보여지는 바 추후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문제의 특성 및 기간, 정도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지금까지는 개인상담만을 또는 집단상담만을 적용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중재의 회기수로는 학위논문의 경우 11-15회기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단순화하여 중재 회수로서 가장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회기수에 의한 효과성에 대해 더 심도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그 구체적인 치료적 과정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수준이므로, 앞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ADHD 아동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놀이치료 접근을 찾고,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놀이치료의 효과를 증진시켜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아동중심적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통합놀이치료, 가족놀이 치료, 심리운동 놀이치료 등이 ADHD아동의 사회성과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시도되고 있는 입장에서, 이들 접근방식에 대한 연구와 고찰이 앞으로 더윽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놀이치료기법들이 아동의 ADHD 주 증상의 긍정적 변화에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나, 모래놀이치료, 통합놀이치료, 가족놀이치료 등은 그 사례수가 작고 대부분 ADHD증상보다는 사회성, 가족기능, 정서적 문제에 대한 효과를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ADHD아동의 사회성 및 정서적 문제에 관한 중재에 적합한 치료적 접근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의 연구들이 게임놀이치료에서 사용되는 게임의 종류를 제시할 뿐 치료세션에 게임을 통합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은 간과되어 왔다. 따라서 게임놀이치료에서 치료세션에 게임을 통합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적용 결과를 살펴보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사전-사후 설계만 실시될 경우, 사전검사의 경험이 사후 검사에 영향을 준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연구자들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실험-통제 설계 및 질적 분석도 함께 사용함으로서 좀 더 타당한 연구결과를 얻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진전된 설계를 사용함으로써 개입의 영향력을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례연구의 경우 뿐 아니라 집단 대상연구에서도 점차 질적 분석을 사용하고 있는 경향도 나타났다.
그러나 놀이치료의 현장에서 ADHD 관련 행동문제 뿐 아니라 심각한 수준의 정서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에 대해서는 초기에 개인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후, 주의력 증진을 포함하는 ADHD 행동문제와 사회적 기술에 대해 집단상담을 실시하고 있기도 하다. 이에 앞으로는 단편적인 접근에서 한층 나아가 다양한 중재방식을 사용하고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리라고 생각된다.
한편 분석대상 논문에 연구대상자에 대한 선별방식이 분명하게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개입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비교, 분석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야기하고, 더 나아가서 놀이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도 논란의 여지를 갖게 한다. 이에 후속연구에 있어서는 이를 구분하고 진단아동 및 경향아동에 따른 차별적인 개입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그 대신에 아동이 통제를 하도록 허락한다(Swank, 2008). 이와 같이 게임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서의 차이도 나타나는 바 앞으로의 연구는 게임의 치료적 과정, 이론적 접근에 따른 사용과정에 대한 연구가 심도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Schaefer(1998)의 연구에서 21세기에는 학교, 병원, 양로원을 포함하여 대다수의 경우에 집단과 가족중재가 될 것이라고 예견한 것과 유사한 결과이다. 집단상담은 치료의 비용, 시간에 있어서 뿐 아니라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의한 치료적 효과가 보고되고 있으므로, 앞으로 ADHD 아동에 대한 놀이치료에서 집단 상담의 형태가 주를 이룰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아동은 어떤 어려움을 경험하는가?
ADHD아동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을 보이는 바 학업을 포함하는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사회, 언어, 건강 등의 여러 영역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에 ADHD 아동에 대한 치료적 개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그동안 다양한 치료적 개입방법이 제시되어 왔다.
ADHD 아동의 치료적 개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에 ADHD 아동에 대한 치료적 개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그동안 다양한 치료적 개입방법이 제시되어 왔다. ADHD 아동의 치료적 개입으로는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로서의 부모교육 훈련, 인지행동치료, 사회적 기술 훈련, 놀이치료를 비롯한 심리치료 등이 있어 왔다(Choi & Cho, 2010; DuPaul & Stoner, 2003; Lee, 2009).
인지행동치료란 무엇인가?
비약물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는 모델링, 역할놀이, 행동적 유관성 등을 사용하며, 학습과 인지적인 문제에 대한 문제해결기술의 지도, 자기 지시적인 훈련 등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인지과정을 훈련하는 방법이다(An, Kim., & Ha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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