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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경영(SCM) 내 사회적책임이 중소기업 사회적책임 이행의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ope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Supply Chain Management (SC-CSR) on the Willingness to Initiate CSR i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7 no.2, 2012년, pp.25 - 34  

윤현덕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학과) ,  성종수 (한국표준협회) ,  서리빈 (숭실대학교 창업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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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이 단일기업의 노력만이 아닌 공급망 전체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면 보다 효율적이며 동기부여 측면에서 효과적인 사회적책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를 "사회적책임의 SCM적 접근"이라고 간주하면 SC-CSR(Supply Chain - Coope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통해, 단일 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보다는 공급망전체의 사회적책임 이행이 그 효과가 클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현재의 사회적책임 이행에 대한 동기부여에 공급망에서의 사회적책임 이행요구 또는 이행실시 등이 더해진다면 미래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동기부여는 더욱 강화되는 것을 실증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책임의 이행 특히, 중소기업의 이행을 위해서는 단일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의지보다는 공급망 전체의 이행요구와 분위기가 촉매역할을 하여 사회적책임의 이행의지를 높이는 것을 SC-CSR적 접근을 통해 실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xpected reasonably that firms are likely to be motivated to engage in coope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more effectively and efficiently in order for sustainable growth when partnerships on supply chain are willing to embrace the initiative for CSR actively rather than a firm's effort. G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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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소기업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공급망경영의 틀 안에 소속되어 있으므로 대기업 중심의 공급망경영차원에서의 사회적책임의 이행은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력 제고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의 독자적인 사회적책임만이 아니라 대기업과의 상생적인 차원에서 사회적책임이 제고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실증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공급망에서의 사회적책임의 이행요구가 단일 기업의 미래의 사회적책임 이행에 대한 동기부여로 작용한다면 공급망 전체의 사회적책임은 결국 단일기업의 사회적책임 보다 더 실시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급망에서의 사회적책임의 이행요구는 단일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수준의 현재와 미래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사회적책임의 범위 확산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사회적책임이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요인임을 감안할 때 단일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노력 뿐 아니라 공급망 전체에서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논의와 추진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신속하고 실행력 있는 사회적책임의 이행이 가능하기에 사회적책임의 공급망적 차원에서의 접근과 검증을 하고자 한다.
  • 이는 공급망경영에서 프로세스상의 협력관계가 중요하며 모기업과 협력기업은 공급망 내 협력관계의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에 더하여(박지영 외, 2011). 본 연구는 공급망 내 프로세스의 협력관계는 공급망경경영의 사회적책임 이행에 있어서도 관련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적책임이 공급망경영 차원에서 다루어졌을 때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실천의지가 제고됨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책임과 공급망경영간의 타당성 있는 선행 설문문항을 찾고자 하였으나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없어서 현재의 사회적책임과 공급망에서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행요구, 사회적책임 이행의지 등 간편 설문문항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제고를 위해 공급망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이를 중소기업 CEO의 의식조사를 통해 실증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급망에서의 사회적책임의 이행요구는 단일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수준의 현재와 미래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사회적책임의 범위 확산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사회적책임이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요인임을 감안할 때 단일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노력 뿐 아니라 공급망 전체에서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논의와 추진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신속하고 실행력 있는 사회적책임의 이행이 가능하기에 사회적책임의 공급망적 차원에서의 접근과 검증을 하고자 한다.
  • 이처럼 공급망경영에 있어서 모기업과 협력기업의 협업이 공급망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협업은 모기업과 협력기업의 프로세스가 통합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연구되었다(Beamon, Ware, 1998). 이를 통해 공급망경영 내에서 사회적책임의 협업 역시 중요한 프로세스로 작용할 것이라는 추론을 하게 되었으며 본 연구자는 이를 사회적책임의 SCM (SC-CSR)으로 정의하여 중소기업 CEO의 의식조사를 통해 실증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는 공급망경영에 있어서 주구성원인 중소기업 CEO의 사회적책임 이행의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공급망에 있어서는 공급망에서의 모기업 즉, 대기업 못지않게 협력기업이면서도 대기업인 기업 또한 공급망에 존재한다.
  • 또한 기업의 품질경쟁력은 한두 기업의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방, 후방의 모든 기업 즉, 공급망경영 상에 있는 많은 기업의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져야만 전체기업의 품질경쟁력이 제고된다는 측면에서의 공급망경영 즉, 공급망품질경영도 제기되었다. 이와 함께 본 연구자는 사회적책임의 이행 특히, 중소기업의 이행을 위해서는 단일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 동기보다는 공급망 전체의 이행요구와 분위기에 의해 이것이 촉매역할을 하여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의지와 동기를 높이고 실천력 또한 제고될 수 있다는 것을 SC-CSR적 접근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현재의 이행정도는 사실상 대기업과 공기업에 비해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이행의지가 단일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의지만이 아닌 전방기업과 후방기업을 포함하는 공급망에서의 사회적책임 요구와 공급망에서의 사회적 책임경영의 이행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중소기업들도 미래에는 사회적책임의 이행을 실행할 의지가 높아질 것이라는 가정을 하게 된다. 즉, 공급망에 있어서 전후방 공급망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요구와 이행 분위기는 공급망 내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을 위한 동기부여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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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윤리에서 큰 비중을 가지고 있는 것은? 즉, 기업이 사회적책임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업경영과 관련 없는 분야까지도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기업윤리는 종업원 윤리와 경영자윤리가 모두 포함되지만 최근에는 경영자의 윤리가 더 큰 비중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사회적 반응의 개념이 등장함에 따라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은 통합적인 개념에서 사용하기도 한다(윤현덕, 성종수, 2011).
기업이 사회적책임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업경영과 관련 없는 분야까지도 관심을 갖는다라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사회적 책임활동의 대상을 명확히 해야 하며, 기업의 자원을 사용하여 사회책임 활동을 이행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후 1960년대 초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반발하여 “기업윤리”의 개념이 등장한다. 기업윤리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기업이나 조직, 개인의 도덕적 윤리적 사고가 중요시된다.“기업윤리”는 기업경영에 있어서 경영자나 종원업들의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을 가늠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규범의 성격이 강하다. 즉, 기업이 사회적책임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업경영과 관련 없는 분야까지도 관심을 갖는다.
기업윤리는 어떠한 성격이 강한가? 기업윤리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기업이나 조직, 개인의 도덕적 윤리적 사고가 중요시된다.“기업윤리”는 기업경영에 있어서 경영자나 종원업들의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을 가늠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규범의 성격이 강하다. 즉, 기업이 사회적책임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업경영과 관련 없는 분야까지도 관심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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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품질경영학회지 김광수 39 1 109 

  2. 품질경영학회지 김계수 28 4 204 

  3. 품질경영학회지 김태규 37 1 69 

  4. 품질경영학회지 박이숙 37 3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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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품질경영학회지 성수경 38 2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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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품질경영학회지 윤현덕 39 2 199 

  9.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aron, R. M. 51 6 1173 10.1037/0022-3514.51.6.1173 

  10.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Management Beamon, B. M. 28 9 704 

  11. Business Horizons Buchholz, R. A 34 4 19 10.1016/0007-6813(91)90003-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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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International Journal of Purchasing and Materials Management Ellram, L. M. 32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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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Management La londe, B. J 7 1 1 10.1108/09574099610805395 

  16. Production Planning & Control Lee, M. 14 3 225 10.1080/0953728031000089960 

  17.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Narasimhan, R 20 3 303 10.1016/S0272-6963(02)00008-6 

  18.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Sakis, J 38 1 18 10.1111/j.1745-493X.2002.tb00117.x 

  19.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Sethi, S. P. 4 1 63 10.5465/amr.1979.4289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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