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조직역량이 사회적책임 활동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선제적 CSR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SME's Organizational Capabilities on Proactive CSR and Corporate Performance : The Mediating Effect of Proactive CSR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4, 2016년, pp.101 - 118  

배정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  박현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조직역량과 선제적 CSR 활동 및 기업성과 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실증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중소기업 고유 특징과 조직역량 및 CSR 관련한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가설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전국 중소기업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하였고 이들 자료를 바탕으로 SPSS, AMOS 통계기법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중소기업 각 조직역량은 적극적인 CSR 활동인 선제적 CSR 활동과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제적 CSR활동은 기업성과와 정(+)의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셋째, 선제적 CSR이 조직역량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중소기업 특유의 조직역량이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선제적 CSR을 통하여 통합되어지고 매개되어질 때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경영성과에로 연결되어짐을 발견할 수 있었고 또한 본 연구는 CSR 및 자원기반연구 관련 문헌 및 향후 중소기업 CSR 정책수립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egards to CSR, Proactive CSR has been less researched in small & medium enterprises(SMEs). This research examines empirically the relation between SME's organizational capabilities, proactive CSR and corporate performance as well as a mediating role of proactive CSR between capabilities and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청에서 정의한 중소기업이란? 중소기업청은 2015년도에 중소기업 정의 관련 여러복잡한 기준들을 단순화시켜 최근 3년간의 평균 매출액이 1,500억원 이하 기업을 중소기업으로 새롭게 정의하였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대기업들과 비교 시 자원부족과 같은 현저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D'Amboise & Muldowney, 1988) 중소기업은 간결한 내부 의사소통구조, 외부 환경변화에 대한 유연성, 창업자의 기업가적 정신 등등의 중소기업 고유특징들을 가지고 있다(Rangone, 1999).
가장 일반적인 중소기업의 형태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대기업들과 비교 시 자원부족과 같은 현저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D'Amboise & Muldowney, 1988) 중소기업은 간결한 내부 의사소통구조, 외부 환경변화에 대한 유연성, 창업자의 기업가적 정신 등등의 중소기업 고유특징들을 가지고 있다(Rangone, 1999). 가장 일반적인 중소기업 형태는 의사결정 및 소유권과 관리통제권한이 기업의 사용자에게 있는 기업 즉 사용자에 의해 관리 운용되는 기업이다.
중소기업이 환경전략 실행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게 하는 조직특징은 무엇이 있는가? 중소기업들은 전형적으로 기업규모가 적고 제한적인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학습의 혜택 기회가 매우 적다(Aldrich &Auster, 1986). 그러나 비록 중소기업이 선제적 CSR에 투자를 많이 하기에는 자원부족이라는 제약요소가 있지만 중소기업은 선제적인 환경전략(proactive environmental strategies)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중소기업 특유의 특징들을 바탕으로 한 몇 가지 고유조직역량들을 가지고 있다 하였으며 그 조직역량들은 비전공유 역량, 이해관계자 관리역량, 전략진취성 등이 있다(Aragon-Correa, 2008; Jenkins, 2009). 일부연구들에서는 중소기업들은 경쟁사의 움직임에 긴밀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Yu, 2001), 혁신성(Chen& Hambrick, 1995) 및 단순한 자본구조 등과 같은 몇 가지 조직 특징들이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조직특징들은 중소기업이 경쟁우위를 가지게 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Jenkins,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ldrich, H., & Auster, E. (1986), "Even Dwarfs Started Small: Liabilities of Age and Size and Their Strategic Implication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8(2), 165-198. 

  2. Auppele, K., Carroll, A., Hatfield,J. (1985),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ofitabil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8, 446-463. 

  3. Bansal, P. (2005), "Evolving Sustainability: A Longitudinal Study of Corporate Sustainable Development", Strategic Management, 17(1), 99-120. 

  4. Barney, J. B. (1991), "Firm Resources &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1(1), 99-120. 

  5. Buysse, K., & Verbeke, A. (2003), "Proactive Environmental Strategies: A Stakeholder Management Perspectiv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4(5), 453-470. 

  6. Chang, C. H. (2014), "Proactive & Reactiv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tecedent & Consequence", Journal of Management Decision, 53(2), 451-468. 

  7. Chen, M., & Hambrick, D. C. (1995), "Speed, Stealth, & Selective Attach: How Small Firms Differ From Large Firms in Competitive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2), 453-482. 

  8. D'Amboise, G., & Muldowney, M. (1988), "Eden et al., Management Theory for Small Business Attempts & Requirement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 226-240. 

  9. Dean, T. J., Brown, R. l., & Bamford, C. E. (1988), "Differences in Large & Small Firm Responses to Environmental Context: Strategic Implications from A Comparative Analysis of Business for Nation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9(8), 709-728. 

  10. Gallego-Alvarez, et al. (2011),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Innovation: A Resource-based Theory", Management Decision, 49(10), 1709-1727. 

  11. Gilley K., Worell, D., & EI-Jelly, A. (2000), "Corporate Environmental Initiatives & Anticipated Firm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26, 1199-1216. 

  12. Graafland. J., Van de Ven, B., & Stoffele, N. (2004), "Strategies & Instruments for Organising CSR by Small & Large Business in The Netherlands", Journal of Business Ethics, 47(1), 45-60. 

  13. Grant, R. M. (1991), "The Resource-based Theory of Competitive Advantage: Implications for Strategy Formul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s, 33(3), 114-135. 

  14. Groza, M. D., Pronschinske, M. R., & Walker, M. (2011), "Perceived Organizational Motives & Cosumer Reponses to Proactive & Reactive CSR", Journal of Business Ethics, 102, 639-652. 

  15. Hammann, E., Habisch, A., & Pechlaner, H. (2009), "Values That Create Value: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Practices in SMEs Empirical Evidence from German Companies", Business Ethics: A European Review, 18(1), 37-51. 

  16. Hart, S. L. (1995), "A Natural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0(4), 986-1014. 

  17. Heo, S. K. (1999), "Measurement of Tourist Hotel Business Performance by BSC Evaluation Model", Asia-pacific Tourism Research, 4,(4), 89-108. 

  18. Hillary, R. (2000), "Small & Medium Sized Enterprises & The Environment", Shffield :Greenleaf Publishing. 

  19. Jenkins, H. (2006), "Small Business Champions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Business Ethics, 67(3), 241-256. 

  20. Jenkins, H. (2009), "A Business Opportunity Model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for Small & Medium-sized Enterprisess", Business Ethics: A European Review,18(1), 21-36. 

  21. Jo, W. S. (2007), "The Effect of Hotel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Tourism Research, 31(2), 339-358. 

  22. Kim, H. B. (1998), "Business Management Accounting, Publishing Department",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23. Lee, Y. B. (2016). Study on Integrated Pyramid Model of Multinational Enterprise Social Responsibility, The Journal of Professional Management, 19(1), 101-122. 

  24. Maignan, I., & Ferrell, O.C. (2011), "Antecedents & Benefits of Corporate Citizenship: An Investigation of French Busines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1(1). 37-51. 

  25. Miles, R., & Snow, C. (1978), "Organizational Strategy, Structure & Process", New York: McGraw Hill. 

  26. Mintzberg, H. (1979). The Structuring of Organiz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7. Rangone, A. (1999), "A Resource-based Approach to Strategy Analysis in Small-medium Sized Enterprises", Small Business Economics, 12, 233-248. 

  28. Sharma, S., & Garcia-Morales, J. V.(2008), "Environmental Strategy & Performance in Small Firms; A Resource-based Perspective",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86(1), 88-103. 

  29. Sharma, S., & Vredenburg, H. (1998), Proactive Corporate Environmental Strategy & The Development of Competitively Valuable Orgganizational Capabiliti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9(8), 729-753. 

  30. Sharma, S., Aragon-Correa, J. A., & Rueda-Manzanares, A. (2007), "The Contingent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apabilities on Proactive Environmental Strategy in The Service Sector",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 24(4), 268-283. 

  31. Surroca, Jordi., Josep, A., & Sandra, Waddock. (2010). The Role of Intangible Resources between Corporate Responsibility & Financial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1(5), 463-490. 

  32. Thompson, A. A., & Strickland, A. J. (2003), "Strategic Management: Concepts & Cases", 3rd Boston: McGraw-Hill. 

  33. Torugsa, N. A., O'Donohue, W., & Hecker, R. (2013), " CSR: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ole of Economic, Social & Environmental Dimensions on The Association between Capabilities &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115(2), 383-402. 

  34. Worthington, I., Ram, M., & Jones, T. (2006), "Explor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U.K. Asian Small Business Community", Journal of Business Ethics, 67(2), 201-217. 

  35. Yu, T. F. (2001), "Towards A Capabilities Perspective of Small Firm",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3(3), 185-1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