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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바퀴-다리 이동형 로봇의 저전력 보행 기반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
Obstacle Avoidance Algorithm of Hybrid Wheeled and Legged Mobile Robot Based on Low-Power Walking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2 no.4, 2012년, pp.448 - 453  

정동혁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전공학과) ,  이보훈 (한경대학교 바이오.정보기술대학원) ,  김용태 (한경대학교 전기전자제어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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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환경에서 지능형 로봇의 안정된 이동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 바퀴-다리형 이동 로봇의 설계 방법을 제안하고, LRF(Laser Range Finder)센서를 이용한 복합 이동형 로봇의 저전력 보행 기반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로봇의 자세 안정화와 소비에너지를 줄이기 위해 모터 전류값을 바탕으로 자세를 보정하여 저전력 보행 알고리즘을 구현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LRF센서를 이용한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로봇의 각 다리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고르게 분포시키게 자세를 보정하여 보행을 안정화시키고, 최단 경로로 장애물을 회피하여 이동함으로써 전체 소비 에너지를 감소시키며 보행 안정성을 향상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들은 실제 복합 이동 로봇의 보행 및 장애물 회피 실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researches to develop robots that improve its mobility to adapt in various uneven environments. In the paper, a hybrid wheeled and legged mobile robot is designed and a obstacle avoidance algorithm is proposed based on low power walking using LRF(Laser Range Finder). In order to stab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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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족 보행 로봇은 비평탄지형과 계단 같은 다양한 종류의 지면에서 뛰어난 적응력과 다족 로봇과 2족 로봇보다는 균형 유지와 보행이 효율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 4와 같은 4족 로봇의 기구학적 모델을 사용해 보행 로봇의 다리를 해석하였다 [4].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지형에서 이동가능한 복합 바퀴-다리 이동형 로봇을 설계하고, 저전력 보행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적용하여 실제 소비에너지가 감소하는 것을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또한 장애물 회피 경로의 거리를 단축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여 전체적으로 소비되는 에너지가 감소되는 것을 보여 주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복합 바퀴-다리 이동로봇을 위한 저전력 보행 기반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로봇이 보행시 에너지 감소를 위해 보행 초기 자세에서 각 다리 관절의 소비에너지를 비교하여 자세를 보정하고, 보행시 실시간으로 소비 에너지를 균일화함으로써 최적화된 자세로 저전력 보행을 구현하였다.
  • 하지만 에너지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저전력 보행 기반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로봇이 선택한 경로를 통과 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방법은 다음의 그림 8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이 지나갈 수 있는 경로가 적어도 1개는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로봇의 통과 경로를 찾기 위해 먼저 측정된 최대 길이 #값을 사용하여 좌우로 주변을 검사하여 LRF 센서의 오차 범위가 벗어나기 전까지의 길이들만을 모아 호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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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 이동형 로봇의 기구 설계는 어떠한가? 복합 이동형 로봇의 기구 구성은 그림 2와 같다. 전방향 이동이 가능한 4개의 바퀴와 5자유도의 다리로 변환이 가능한 이동형 로봇을 설계하였다. 바퀴 및 다리의 구동을 위하여 각각의 다리에 5개의 DC모터를 사용하고, 변화하는 주위환경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기 위하여 로봇의 전면에 LRF센서, PSD센서, CCD 카메라를 장착하였다. 전원 장치는 모터가 최대 토크를 낼 수 이도록 18.5V, 3,200mA의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하였다. 또한 각 다리의 관절모터는 Mij로 표현한다. i는 다리의 번호, j는 관절별 번호이다. 배터리를 포함한 로봇 본체의 무게는 6.8Kg이며, 로봇이 일어섰을 때의 높이 320mm, 폭은 60mm 로 설계하였다.
복합 다리-바퀴 이동 로봇의 장단점은? 복합 다리-바퀴 이동 로봇은 바퀴이동에서의 장점을 가지지만, 복합 이동형 로봇은 고차원 자유도를 가지므로 다른 이동형 로봇 보다 보행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따라서 복합 이동형 로봇이 장기간 다양한 환경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비 에너지 감소 기술과 에너지를 감소하는 장애물 극복 기술들의 연구가 요구 되고 있다.
복합 바퀴-다리 로봇은 어떤 메커니즘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복합 바퀴-다리 로봇은 주변 환경에 따라 몸체를 변형하여 장애물을 피해 이동하는 메커니즘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전력 보행 절차를 적용한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은 다음 그림 7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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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Igarashi, T. Machida, F. Harashima and M. Kakikura, "Free Gait for Quadruped Robot with Posture Control," 2006 9th IEEE International Workshop Advanced Motion Control , pp. 433-438, 2006. 

  2. 정학상, 박상수, 최윤호, 박진배, "4족 보행 로봇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2009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pp. 1839-1840, 2009. 

  3. 이수영, 홍예선, "4족 보행 로봇의 걸음새 안정화를 위한 몸체 임피던스 제어," 대한전기학회 논문지, 제49권, 5호, pp. 257-263, 2000. 

  4. 김병호, "다족 로봇을 위한 효과적인 보행 패턴 분석,"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19권, 5호, pp. 622-628, 2009. 

  5. 이보훈, 박종한, 이창석, 김용태, "결합 가능한 복합 바퀴-다리 이동형 로봇에 관한 연구,"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21권, 6호, pp. 692-697, 2012. 

  6. 나두영, 노수희, 문형필, 정진우, 김용태, "모듈형 로봇의 자가 결합을 위한 퍼지 주행 제어 및 장애물 회피 제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19권, 4호, pp. 470-477, 2009. 

  7. L. Parker, "ALLIANCE: An architecture for fault tolerant multi-robot cooperation,"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14, pp. 220-240, 1988. 

  8. A. Deshpande and J. Luntz, "Behaviors for physical cooperation between robots for mobility improvement," Autonomous Robots, vol. 23, pp. 259-274, 2007. 

  9. 이창석, 나두영, 김용태, "소비 에너지 분석을 통한 이족로봇의 저전력 보행 보정 기법,"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20권, 6호, pp. 793-79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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