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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3 = no.70, 2012년, pp.251 - 256
Hanging sleepers are frequently observed in the ballasted track with the rail of high rigidity. These hanging sleepers at the high speed line could cause such large dynamic force compared to those at the conventional line. This dynamic force would, in turn, deteriorate train running stability as w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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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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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궤도의 유지보수에서 중요하게 부각되는 뜬침목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차량 및 궤도의 상호작용해석 기법을 개발하고 검증한 결과는? | 침목 하면의 도상이 침하하여 침목과 도상이 분리되는 경우에 궤광의 자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초기 궤도면틀림량과 잔여 들뜸량을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정적 비선형 해석기법을 개발하였으며, 초기궤도틀림 및 뜬침목이 있는 구간을 차량이 통과할 때 차량 및 궤도의 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동적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기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해석기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일본 철도총합연구소의 Ono 등[11]이 수행한 연구와 본 해석기법의 계산치를 비교한 결과 두 값이 대체로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궤도해석프로그램은 뜬침목 발생 구간의 유지보수 방법 개선 등 실용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궤도 틀림 발생구간의 궤도동적거동을 해석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 |
시계열 영역에서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해석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시계열 영역에서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해석기법은 차륜과 레일의 비선형 접촉특성과 궤도구성품의 비선형 거동특성 및 국부적 궤도의 물성치 및 제원의 변화 등을 잘 고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최근까지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 |
뜬침목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 자갈궤도에 있어서 자갈의 불균질성에 의하여 뜬침목 현상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뜬침목은 기존선에서는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고속철도에서는 기존철도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충격력이 발생하여 궤도가 급격하게 변형됨으로써 열차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이 심각하게 저하되고 궤도 구성품의 열화 및 손상이 촉진된다. 현재 경부고속철도의 궤도틀림은 주로 뜬 침목형태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보수하기 위하여 많은 인력과 비용이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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