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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MDI 분해 분석을 이용한 국내 철도 노선별 온실가스 배출 특성 분석
LMDI Decomposition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the Line of Railroad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3 = no.70, 2012년, pp.286 - 293  

이재형 (카이트엔지니어링 환경리스크팀) ,  임지재 (카이트엔지니어링 환경리스크팀) ,  김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융복합연구단) ,  이재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에코시스템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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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온실가스 목표관리제를 시행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인벤토리가 구축되어야 하며,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 수단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 특성을 분석해야 한다. 국내외에서는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사용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로그평균디비지아지수(LMDI: Log Mean Divisia Index) 분석 기법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온실가스 배출특성을 LMDI 분석 방법론을 통해 전환효과, 원단위효과, 생산효과, 거리효과 등의 4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한국철도공사가 관리하는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의 분석 기간은 2000년부터 2007년까지로 설정하였다. 분해분석결과 2000년과 2007년 사이의 철도수송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의 총효과는 96,813톤$CO_2eq$으로 나타났다. 철도 수송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는 생산효과와 거리효과로 나타났으며,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는 전환효과와 원단위효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government is enforcing 'Greenhouse gas target management' in order to achieve Greenhouse gas reduction target. To attain Greenhouse gas reduction target, companies in Korea must establish their GHG inventory system and analysis their GHG emissions characteristics for deduction of mitig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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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LMDI 분석 방법론을 통해 철도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도출하여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관리업체인 한국철도공사의 온실 가스 배출량 감축 방향에 정책적 함의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산업을 대상으로 LMDI 분해분석 방법론을 통해 국내 철도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특성을 도출하였다. 이는 LMDI 분해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여 국내 철도 부문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개발하는 데 시사점을 줄 수 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철도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 변화요인의 분해분석 결과 수송분담률 증가 및 운송 횟수 증가에 따른 거리효과가 철도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철도 부문 전체에 해당되는 값으로 본 절에서는 요소별 분해분석 결과 노선별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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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성장 기본법은 언제 발효되었는가? 우리나라는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하기 위하여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2020년 BAU 대비 30% 감축으로 선언하였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녹색성장 기본법이2010년 4월 14일 발효되었다.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온실가스 목표관리제를 시행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인벤토리가 구축되어야 하며,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 수단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 특성을 분석해야 한다. 국내외에서는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사용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로그평균디비지아지수(LMDI: Log Mean Divisia Index) 분석 기법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
로그평균디비지아지수는 어떻게 여겨지는가? `에너지 소비나 온실가스 배출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방안으로 에너지 소비 변화에 영향을 주는 개별 요소들의 효과를 분해분석하는 방법론으로 로그평균디비지아지수(LMDI: Log Mean Divisia Index) 분석 기법이 자주 사용되고 있다. LMDI 분석 방법론은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론으로써 분해 과정에서 디비지아 지수와 로그평균가중치를 사용하고, 다른 분해 분석 방법론에 비해서 이론적인 기초와 적용 가능성 및 편리성 등의 뛰어난 특징을 가진 것으로 여겨진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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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Y. Lee, W.S. Jung, Y.M. Cho, H.M. Kim (2006) Emission of carbon dioxide from railway in Korea,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6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6.5, pp. 1-4. 

  2. J.H. Lee, S.M. Park, J.Y. Lee (2011) Greenhouse gas emission of rail transportation at a local government level,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1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1.5, pp. 536-543. 

  3. J.Y. Lee, W.S. Jung, I.H. Hwang, Y.K. Kim (2011) The evaluation of GHG emission in railroad construction se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3), pp. 271-275.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Transport GHG Reduction and Emission Management Technology Development. 

  5. B. Ang (2004) Decomposition analysis for policy making in energy: which is the preferred method?, Energy Policy, 32(9), pp. 1131-1139. 

  6. J. Kaivo-oja, J. Luukkanen (2004) The European Union balancing between $CO_{2}$ reduction commitments and growth policies: decomposition analyses, Energy Policy, 32(16), pp. 1511- 1530. 

  7. B. Ang (2005) The LMDI approach to decomposition analysis: a practical guide, Energy Policy, 33(7), pp. 867-871. 

  8. I. Oh, W. Wehrmeyer, Y. Mulugetta (2010) Decomposition analysis and mitigation strategies of $CO_{2}$ emissions from energy consumption in South Korea, Energy Policy, 38(1), pp. 364-377. 

  9. L. Liu, Y. Fan, G. Wang, Y. Wei (2007) Using LMDI method to analyze the change of China's industrial $CO_{2}$ emissions from final fuel use: An empirical analysis, Energy Policy, 35(11), pp. 5892-5900. 

  10. T. Kwon (2005) Decomposition of factors determining the trend of $CO_{2}$ emissions from car travel in Great Britain, Ecological Economics, 53(2), pp. 261-275. 

  11. K. Papagiannaki, D. Diakoulaki (2009) Decomposition analysis of $CO_{2}$ emissions from passenger cars: The cases of Greece and Denmark, Energy Policy, 37(8), pp. 3259-3267. 

  12. M. Mendiluce, L. Schipper (2011) Trends in passenger transport and freight energy use in Spain, Energy Policy, 39(10), pp. 6466-6475. 

  13. S.H. Jin, I.C. Hwang (2009) An index decomposition of local greenhouse gas emission characteristics : Focusing on energy sector, Environmental Policy, 17(3), pp. 101-128. 

  14. S.Y. Kim, H.S. Kim (2011) LMDI decomposition analysis for energy consumption of Korea's manufacturing industry,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10(1), pp. 49-76. 

  15. J.M. Lee, S.Y. Han (2011) Factor Decomposition Analysis on Energy Consumption and Intensity Changes in Transportation Industry, Hanguk-gyeongjae-yeongu, 29(2), pp. 213-241. 

  16. Korea Railroad,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8)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17. Ministry of Environment (2011) Greenhouse gas Target Management Guideline. 

  18. Ministry of Environment (2011) Public Institution Greenhouse gas Target Management Guideline. 

  19.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New & Renewable Energy Center (2011) New & Renewable Energy Supply 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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