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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4 = no.71, 2012년, pp.370 - 375
박찬배 (Advanced Traction and Noncontact Feeding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형우 (Advanced Traction and Noncontact Feeding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병송 (Advanced Traction and Noncontact Feeding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In order to apply Interior Permanet Magnet Synchronous Motor(IPMSM) to the propulsion system of the railway transit, 110kW class IPMSMs with high-power density are designed as a concentrated winding model and a distributed winding model in this study. The concentrated winding model designed in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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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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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권 IPMSM의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것은? | 특히 집중권선을 가진 IPMSM은 고정자의 각 치마다 전기자 코일을 각각 권선한 형태로써, 엔드 코일이 분포권선을 가지는 IPMSM보다 짧아지게 되어, 전동기 전체의 사이즈, 코일 사용량, 코일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4]. 반면에 몇몇 논문에서는 집중권 IPMSM의 경우 넓은 고정자-슬롯 피치로 인하여 영구자석에서의 와전류 손실이 분포권 IPMSM에서보다 상당히 크다는 점을 단점으로 지적하고 있다[1,2]. 즉, 분포권 IPMSM의 경우, 고정자 슬롯 피치가 짧기 때문에 고정자 슬롯 고조파 성분이 회전자 깊숙히 침투하지 못하고 표면에만 대부분 존재하게 되므로 영구자석의 와전류 손실이 작게 발생되지만, 집중권 IPMSM의 경우, 넓은 고정자 슬롯 피치 때문에 슬롯 고조파 성분이 회전자로 깊숙히 침투하게 되어 영구자석의 와전류 손실이 크게 발생되는 것이며, Fig. | |
IPMSM의 영구자석에서의 와전류 손실은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 집중권 모델은 6극 9슬롯 구조이고, 분포권 모델은 6극 36슬롯 구조이다. 일반적으로 IPMSM의 영구자석에서의 와전류 손실은 슬롯 고조파에 의해 발생된다. IPMSM의 고속 회전 시 와전류 손실에 의한 영구자석의 열적 감자현상은 특히 집중권 IPMSM에서 주요 문제가 된다. | |
집중권선을 가진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장점은? | 최근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nterior Permane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는 많은 장점 때문에 산업 전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집중권선을 가진 IPMSM은 고정자의 각 치마다 전기자 코일을 각각 권선한 형태로써, 엔드 코일이 분포권선을 가지는 IPMSM보다 짧아지게 되어, 전동기 전체의 사이즈, 코일 사용량, 코일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4]. 반면에 몇몇 논문에서는 집중권 IPMSM의 경우 넓은 고정자-슬롯 피치로 인하여 영구자석에서의 와전류 손실이 분포권 IPMSM에서보다 상당히 크다는 점을 단점으로 지적하고 있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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