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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권을 시행한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철손 저감
Core-loss Reduction on Permanent Magnet for IPMSM with Concentrated Winding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2 = no.69, 2012년, pp.135 - 140  

이형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박찬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병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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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권 방식의 견인용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IPMSM)는 출력밀도의 관점에서 우수하나 심각한 영구자석 와전류 손실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자기적 특성을 분석하여 V-타입 회전자 영구자석의 각도와 폭을 변경함으로써 철손을 최소화하는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자성체의 비선형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자기등가회로법 대신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였으며, 각 파라메타가 영구자석에 발생하는 철손에의 영향 및 파라메타간의 교호작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기반의 실험계획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모터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철손을 상당히 줄인 집중권 방식의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최적설계를 반응표면법을 이용하여 도출하였으며,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IPMSM) with concentrated winding are superior to distributed winding in the power density point of view. But it causes huge amount of eddy current losses on the permanent magnet. This paper presents the optimal permanent magnet V-shape on the rotor of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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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로 급격히 늘어나므로 방대한 실험 또는 시뮬레이션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호 교호작용을 고려하기 전에 우선 각 설계인자 별 각각의 목적함수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경량 전철에 사용 가능한 110kW급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철손을 저감하는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집중권을 시행한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경우, 분포권을 시행한 경우보다 출력밀도를 높일 수 있어 경량화 및 공간배치의 이점이 있으나, 회전자의 영구자석에 발생하는 커다란 와전류 손실로 인하여 분포권보다 효율이 나쁘고 이로 인하여 사용에 제약이 있다.
  • 여러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 중에서, 출력밀도의 관점에서 보면 엔드코일(end coil)이 짧은 집중권 방식이 분포권 방식에 비해 우수하나, 영구자석에 발생하는 와전류 손실이 약 100배 이상으로 집중권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를 반드시 저감시켜야 한다. 본 논문은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자기적 특성을 분석하여 여러 가지 설계 변수 중에서도 V-타입 회전자 영구자석의 각도와 그 사이의 웹 폭을 변경함으로써 영구자석의 와전류 손실을 최소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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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출력밀도 설계는 무엇을 증가시켜야 하는가? 전기자동차 또는 전기철도와 같은 교통시스템에 사용되는 견인용 모터는 효율 향상뿐만 아니라, 출력밀도 향상을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고출력밀도 설계를 위해서는 전기장하와 자기장하를 모두 증가시겨야 하는데 자기장하를 위해서는 희토류 자석을 사용하고 전기장하를 위해서는 분할코어를 이용하여 점적률을 두배 이상 증가시키는 기술이 적용되었다[1,2]. 또한, 집중권 방식의 IPMSM의 극호 대 극간격 비를 계산하여 역기전력의 고조파를 줄이므로써 출력밀도 향상에 기여하는 방법도 제시되었다[3].
집중권 방식의 견인용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장단점은? 집중권 방식의 견인용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IPMSM)는 출력밀도의 관점에서 우수하나 심각한 영구자석 와전류 손실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자기적 특성을 분석하여 V-타입 회전자 영구자석의 각도와 폭을 변경함으로써 철손을 최소화하는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와전류 손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진행되었는가? 하지만,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에 사용되는 영구자석은 태생적으로 도전율을 가지고 있으며, 운전 시 고조파로 인하여 심각한 와전류 손실을 발생한다[4,5]. 이를 저감하기 위하여 영구자석의 형상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다[6]. 여러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 중에서, 출력밀도의 관점에서 보면 엔드코일(end coil)이 짧은 집중권 방식이 분포권 방식에 비해 우수하나, 영구자석에 발생하는 와전류 손실이 약 100배 이상으로 집중권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를 반드시 저감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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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C. Kim (2008)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and control performance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EV/HEV, Ph.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Korea (in Korean). 

  2. F. Magunssen, P. Thelin, Sadarangani (2003) Design of compact permanent magnet machines for a novel HEV propulsion system, Proceedings of Electric Vehicle Symposium, USA. 

  3. K.-J. Lee (2004) A study on the design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for HEV, Ph.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Korea (in Korean). 

  4. Katsumi Yamazaki, Yuji Kanou et al. (2010) Reduction of magnet eddy-current loss in interior permanent-magnet motors with concentrated winding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46(6), pp. 2434-2441. 

  5. Katsumi Yamazaki, Yu Fukushima and Makoto Sato (2009) Loss analysis of permanent-magnet motors with concentrated windings - Variation of magnet eddy-current loss due to stator and rotor shape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45(4), pp. 1334-1342. 

  6. S.-H. Han, Thomas M. Jahns, Z.Q. Zhu. (2010) Analysis of rotor core eddy-current losses in interior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achine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46(1), pp. 196-205. 

  7. S.-B. Lee (2000) Example based Design of Experiment using the Minitab, Eretec Inc., Korea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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