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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울도시철도공사 터널모니터링 시스템의 운영성과와 과제
Achievements and Tasks of the SMRT Tunnel Monitoring System(TM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4 = no.71, 2012년, pp.381 - 387  

박종헌 (Department of Railroad Drive and Control, Dongyang University) ,  김만화 (Department of Tunnel Facilities Management, SMRT) ,  박기환 (Department of Techinical Team 1, SMR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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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서울지하철 5~8호선에 운영 중인 터널모니터링 시스템의 운영성과를 분석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터널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으로 종래에는 열차운행이 끝나야만 가능했던 터널 내 시설물 점검이 주간에도 가능해졌다. TMS 도입으로 전에 비해 점검능력이 확대되었고, 정확성도 향상되었으며, 점검주기가 단축되었다. 인력활용 효율이 향상되어 중요 시설물에 대한 점검과 유지보수에 인력을 추가로 배치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예방정비 건수는 225% 증가하였고, 열차운행 장애는 53%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imed to analyze the achievements of the Tunnel Monitoring System(TMS), implemented in Seoul subway L5~L8, and to find out improved methods. By introducing the TMS, it is possible to inspect tunnel facilities for 24 hours a day while trains are operated. The inspection capability could...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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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MS는 도시철도 터널에 대한 인력점검의 한계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MS가 장애예방에 기여한 부분과 점검 및 유지보수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한 부분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 본 논문은 TMS 운영효과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목적으로 하였다. 본 논문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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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점검인원이 부족할 경우 발생하는 영향은? 인력에 의한 점검은 경험과 직관력, 종합적 판단력 측면에서는 우수하나, 어둡고 긴터널에서는 점검범위와 점검능력에 일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점검인원 부족으로 인해 점검주기가 길어질 경우 전조 증상을 인지하여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들게 되므로 장애발생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 또한 육안점검 위주의 시설물 유지보수체계는 작업결과에 대한 평가와 관리가 용이하지 않아 작업품질의 저하나 조치지연이 발생할 수있다[2].
인력에 의한 점검의 장점은? 터널 내 시설물에 대한 점검은 대부분 교대근무에 의한 육안점검 위주로 수행되고 있다[1]. 인력에 의한 점검은 경험과 직관력, 종합적 판단력 측면에서는 우수하나, 어둡고 긴터널에서는 점검범위와 점검능력에 일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점검인원 부족으로 인해 점검주기가 길어질 경우 전조 증상을 인지하여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들게 되므로 장애발생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
터널모 니터링 시스템의 도입으로 얻은 효과는? TMS에 의한 점검이 추가로 실시되면서 육안점검만 하던 전년도에 비해 터널 내 시설물 예방보수 건수가 6개월 동안 225% 증가하였으며, 열차운행 장애도 53%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TMS 도입으로 점검범위가 확대되고, 정확성이 향상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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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2010) Maintenance Manuals of Tunnel Facilities. 

  2. D.S. Moon, B.C Chang, J.K. Koo, T.S. Lee (2008) A Improvement Plan Inspection Method about the Urban Railway Facilities and Cycle, 2008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41-246. 

  3. S.C. Yun, J.H. park, S.C. Kim, S.J. Eum (2010) The 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 Failure Reduction Strategies of the Railway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6), pp. 608-616. 

  4. Y. Park, Y.H. Cho, C. Cho, and W. Kim (2010) Development of a Technique for Detection of Contact Wire Wear using High-Speed Camera, J. KIEEME, 23(8), pp. 632-637. 

  5.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2010) The Final Report on the Development of Tunnel Monitoring System. 

  6. J.R. Shin, W.D. Lee, G.D. Kim, S.Y. Park (2004) Development of the Database System for Maintenance of Track System in Urban Transit, 2004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9-15. 

  7. K.J. Park, T.K. Ahn, J.R. Shin (2005) A Study on the Standard and Information System for Urban Transit Mainten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9(5), pp. 539-543. 

  8. J.R. Shin, K.J. Park, T.K. Ahn, H.Y. Lee, G.D. Kim (2004) A Study on the Computerized System for Maintenance of Urban Rail Transit Infrastructure, 2004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82-187. 

  9. K.H. Moon, W.H. You, J.C. Kim (2003) A Study on the Squeal Noise for Sub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6(3), pp. 209-214. 

  10. C.H. Lee, W.S. Lee, J.T. Kim, W.S. Yoo (2003) Review of Comparative Test Results of Ride Evaluation for Railway Vehicle, 2003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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