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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터널 진동 모니터링을 위한 광섬유 가속도계 개발
Development of FBG Accelerometer for Railway Tunnel Vibr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4 = no.65, 2011년, pp.364 - 369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신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이규완 ((주)카이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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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계측이 필요하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계측센서로는 터널의 국부적인 상태만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전체 터널의 안전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설치가 필요하다. 철도터널의 경우 일정한 조건의 열차운행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므로 터널구조물에 발생하는 진동을 지속적으로 관측하여 분석하면 상대적으로 넓은 범위의 영역에 대하여 터널 손상을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한편 철도터널 내에는 고전압으로 인한 전자기장의 간섭이 있으므로, 이를 배제할 수 있는 계측센서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광섬유격자센서를 이용한 가속도계를 개발하였다. 기존 터널의 진동계측 결과를 검토하여 철도터널 진동 계측에 적합한 가속도계의 사양을 결정하였다. 민감도와 측정범위의 향상을 위하여 새로운 구조를 적용한 가속도계를 개발하였으며 실내시험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광섬유 가속도계를 적용하여 고속철도 터널의 상시 진동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 사례를 소개하였으며, 열차운행에 의하여 발생하는 진동 측정 결과를 통해 개발된 가속도계의 유효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safety management of tunnel, effective measurements should be continuously carried out. Most of sensors currently being applied for tunnels measure only the local status, thus many of them are needed to monitor an entire tunnel. For the railway tunnel where trains of same conditions are regu...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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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은 체코의 지하철 터널에 대하여 열차 운행에 의하여 발생한 진동을 지속적으로 관측하여 분석함으로써 손상 영역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열차운행에 따른 진동 모니터링을 통해 터널의 안전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광섬유 격자(FBG, Fiber Bragg Grating)센서를 적용한 가속도계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구조 설계를 통해 열차운행에 의한 터널구조물 진동 측정이 가능한 민감도와 측정한계를 구비하고 동시에 전자기장 간섭을 완전히 배제할 수 있는 새로운 광섬유가속도계를 개발하였다. 기존 경부고속선 1단계 구간의 열차운행에 따른 진동 계측결과를 토대로 철도터널 진동 성능평가에 적합한 가속도계의 사양을 결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안전관리 목적의 진동 성능평가에 적합한 고사양의 광섬유가속도계를 경제적으로 개발하고자 하였다. Fig.
  • 그러나, 매스 중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센서 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으며 캔틸레버 강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센서의 측정범위, 재현성, 충격강도 등 많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목구조물에 설치가 용이하도록 크기가 크지 않으면서도 민감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광섬유 가속도계의 구조를 변경하였다.
  • 3과 같이 y를 10배로 증가시키면 동일한 구조에서 특별한 노력 없이 측정감도가 10배인 100pm/g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FBG 광섬유 변형률 센서의 부착위치 변경을 통하여 정밀도를 향상 시킨 가속도를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열차운행에 따른 철도터널의 진동측정을 위하여, 광섬유격자센서를 이용한 가속도계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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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터널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설치되는 계측시스템이 갖춰야 할 조건은? 철도터널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설치되는 계측시스템이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은, 1) 선로상 고전압 가선의 전자기적인 간섭에 의한 계측의 불확실성을 배제할 수 있어야하고, 2) 열차가 지속적으로 운행되므로 한정된 야간 열차 차단 시간에 빠른 설치가 가능해야 하며, 3) 운용 중인 터널의 경우 터널 구조체의 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쉽게 설치가 가능하여야 한다. 이러한 철도터널의 특성에 적합한 계측방법으로 광섬유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열차운행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을 측정하는 방안이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철도터널의 계측시스템의 구성 중 계측장비의 선정에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점은? 철도터널의 계측시스템을 구성하면서 계측장비의 선정을 두고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점은 22,000볼트의 고전압에 의한 전자기장의 형성에도 불구하고 계측의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하구조물을 포함한 토목구조물에는 전기식 또는 진동현식 계측기기를 이용한 계측이 널리 적용되고 있다.
광섬유격자 센서가 전자기파에 영항을 받지 않는 이유는? 이에 비하여, 광섬유격자(FBG, Fiber Bragg Grating) 센서는 재질이 석영(유리)이므로 재료의 특성상 부식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광(빛)을 이용한 계측 방식이므로 전자기파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으며, 낙뢰 및 간접뢰에 의한 센서의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광섬유격자센서는 빛의 파장을 이용한 신호처리로 전자기파나 기타이상 전류 등과 같은 외력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안정적인 신호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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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 Vanicek, M. Vanicek, J. Zalesky (2009) Monitoring of Tunnel Lining Deformation and Deterioration, Proc.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 Alexandria, Egypt, pp. 2111-2116 

  2.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4) Advisory Services on Upgrading of the Existing Railway Facilities and Electrification of the Conventional Lines,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3. C.S. Lee, H. Lee (2009) Hydrothermal Alteration and Engineering Characteristics in the Bokan Tunnel Area passing through the Yangsan Fault, Journal of Mineralogy Society of Korea, 22(1), pp. 13-22 

  4. Korea Hi-speed Train Authorization (2003) Geotechnical Investigation Report of Gyeongbu Hi-speed Line No.12-4 Site, Korea Hi-speed Train Authorization 

  5. D.Y. Sung, Y.G. Park, J.Y. Choi, S.I. Kim (2010)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Track System on the Integral Behavior of Railway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2), pp. 13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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