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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4 = no.65, 2011년, pp.364 - 369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신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이규완 ((주)카이센)
For the safety management of tunnel, effective measurements should be continuously carried out. Most of sensors currently being applied for tunnels measure only the local status, thus many of them are needed to monitor an entire tunnel. For the railway tunnel where trains of same conditions are re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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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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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설치되는 계측시스템이 갖춰야 할 조건은? | 철도터널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설치되는 계측시스템이 일반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은, 1) 선로상 고전압 가선의 전자기적인 간섭에 의한 계측의 불확실성을 배제할 수 있어야하고, 2) 열차가 지속적으로 운행되므로 한정된 야간 열차 차단 시간에 빠른 설치가 가능해야 하며, 3) 운용 중인 터널의 경우 터널 구조체의 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쉽게 설치가 가능하여야 한다. 이러한 철도터널의 특성에 적합한 계측방법으로 광섬유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열차운행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을 측정하는 방안이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 |
철도터널의 계측시스템의 구성 중 계측장비의 선정에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점은? | 철도터널의 계측시스템을 구성하면서 계측장비의 선정을 두고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점은 22,000볼트의 고전압에 의한 전자기장의 형성에도 불구하고 계측의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하구조물을 포함한 토목구조물에는 전기식 또는 진동현식 계측기기를 이용한 계측이 널리 적용되고 있다. | |
광섬유격자 센서가 전자기파에 영항을 받지 않는 이유는? | 이에 비하여, 광섬유격자(FBG, Fiber Bragg Grating) 센서는 재질이 석영(유리)이므로 재료의 특성상 부식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광(빛)을 이용한 계측 방식이므로 전자기파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으며, 낙뢰 및 간접뢰에 의한 센서의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광섬유격자센서는 빛의 파장을 이용한 신호처리로 전자기파나 기타이상 전류 등과 같은 외력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안정적인 신호를 받을 수 있다. |
I. Vanicek, M. Vanicek, J. Zalesky (2009) Monitoring of Tunnel Lining Deformation and Deterioration, Proc.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Geotechnical Engineering, Alexandria, Egypt, pp. 2111-2116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4) Advisory Services on Upgrading of the Existing Railway Facilities and Electrification of the Conventional Lines,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C.S. Lee, H. Lee (2009) Hydrothermal Alteration and Engineering Characteristics in the Bokan Tunnel Area passing through the Yangsan Fault, Journal of Mineralogy Society of Korea, 22(1), pp. 13-22
Korea Hi-speed Train Authorization (2003) Geotechnical Investigation Report of Gyeongbu Hi-speed Line No.12-4 Site, Korea Hi-speed Train Authorization
D.Y. Sung, Y.G. Park, J.Y. Choi, S.I. Kim (2010)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Track System on the Integral Behavior of Railway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2), pp. 13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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