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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지도 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the Reading Guidance Course for Strengthening Core Competencies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3, 2012년, pp.79 - 102  

이명희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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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취업 후 조직 내 핵심인재로 성장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과 하위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외 5개 기관에서 개발된 대학생 핵심역량 모형 사례와 선행연구를 분석한 후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의 9개 영역을 제시하였다. 9개 영역은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정보 기술 활용능력, 의사소통능력, 협력관계 형성능력, 글로벌 역량, 자기관리능력, 가치관 및 태도, 리더십 영역이다. 그리고 9개 핵심역량을 습득하기 위하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지도 과목을 대학 교양과목으로 개발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1학기 동안 수업을 실시한 후 수업 내용과 학습효과 등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질적 분석 결과에 대한 일반적인 결론과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er educational institutions face an increasing demand for developing a renewed set of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who will live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However, relatively little is known about what constitutes the core competencies that college students need to develop and how w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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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구성요소를 파악하면, 독서지도를 통해서 핵심역량 함양이 일정 부분 가능하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며, 이를 위하여 독서지도 관련 교양과목인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가칭) 과목의 수업계획서를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추천도서목록과 연계하여 구성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향후 조직 내에서 핵심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핵심역량이 무엇이며,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하위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면 관련 분야 독서지도를 통해서 일정 부분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하며, 이를 위하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지도 과목의 수업을 대학도서관 제공 추천도서목록과 연계하여 구성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결과로 구성된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지도 과목을 교양 수업시간에 대학생들에게 직접 실시해 봄으로써 장차 대학 졸업생들이 취업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교과목 개발에 중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독서 및 토론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독서능력 및 흥미를 특별히 고려하였다.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 과목 운영에 필요한 독서 자료는 2011년도 상명대 도서관 선정권장도서 100선에서 채택하였다.
  • 이 강의의 수업목표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전문직업인으로서 살아가게 될 대학생들에게 독서교육을 통하여 핵심역량을 강화시킴으로써 졸업 후 기업체가 요구하는 직업인을 양성하는데 있다. 또한, 독서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 대학도서관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독서 자료를 통한 독후활동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습득하는데 목표가 있다.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독서 및 독후활동을 통하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습관을 키우고, 현장 중심 독서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다양한 주제의 독서 감상 및 도서요약 방법을 습득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취업 후 조직 내 핵심인재로 성장하기 위하여 대학 시절에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하위요소에는 어떤 항목들이 포함되는지 살펴보고 이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수행된 핵심역량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문헌연구의 형태로 살펴보고, 둘째,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모형 개발사례들을 국내외 5개 기관의 것들을 중심으로 홈페이지 또는 문헌연구의 형태로 살펴본다.
  • 본 연구는 취업 후 조직에서 핵심인재로 성장하기를 원하는 대학 졸업생에게 기업이 요구하는 핵심역량 함양을 위하여 국내외 5개 기관인 UN, OECD DeSeCo 프로젝트,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개발된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능력과 구성요소를 파악하였다. 파악된 구성요소를 검토한 뒤, 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성격에 따라 ‘인지적 역량’, ‘관계적 역량’, ‘정 의적 역량’의 3역량으로 구분하여,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정보․기술 활용능력(인지적 핵심역량), 의사소통능력, 협력관계 형성능력, 글로벌 역량(관계적 핵심역량), 자기관리능력, 가치관 및 태도, 리더십(정의적 역량)의 9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독서(가칭) 과목은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 변화 및 향상, 정보․기술 활용능력 강화를 통하여 진로태도와 능력을 함양하고 성숙한 직업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고자 대학 1학년 학생들을 위한 교양과목으로 개발되었다. 이 과목에서는 본 연구자가 선정한 9가지 핵심역량 영역과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학습자의 동기를 부여하고 학업성취를 유도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 이러한 기법들이 1990년대 후반 이후로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기법으로 응용되고 있다. 이 절에서는 UN, OECD,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원에서 제시된 대학생의 핵심역량 모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OECD의 DeSeCo(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프로젝트에서는 1997년부터 3년간 교육, 경제,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역량을 정의하고, OECD 참여 국가의 청년과 성인의 핵심역량을 분석하기 위해 개념적 연구를 수행하였다(DeSeCo 2005). 이 프로젝트는 국제화와 현대화로 인해 다양성과 상호의존성, 연계성이 증대되지만 사회적․ 기술적 문제가 복잡해지고 어려워지는 현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개인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정리․추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DeSeCo 프로젝트에서는 ‘역량’을 ‘특정한 맥락에서 기술과 태도를 포함하는 사회․심리학적 자원을 가동시켜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 이상에 걸쳐 UN, OECD DeSeCo 프로젝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개발된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능력과 구성요소들을 검토하였다.<표 5>는 5개 기관에서 중요시된 10개의 핵심 역량 능력의 항목 비교표로서, 모든 기관에서 공통으로 요구되는 능력은 자기개발, 의사소통, 협력관계, 타문화 이해 능력이고, 정보 활용, 기술활용, 문제해결능력을 대다수의 기관에서 요구하고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향후 조직 내에서 핵심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핵심역량이 무엇이며,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하위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면 관련 분야 독서지도를 통해서 일정 부분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하며, 이를 위하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지도 과목의 수업을 대학도서관 제공 추천도서목록과 연계하여 구성해 보고자 한다.
  • 직업교육에 관한 연구는 초·중·고교생을 위한 직업교육, 대학생과 성인을 위한 직업교육 등 다방면에서 진행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위한 직업교육 영역의 일환으로 대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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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N이 요구하는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UN이 요구하는 핵심역량은 개인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전 생애에 걸쳐 육성되어야 할 능력이다. 이는 1) 사회와 개인을 위해 가치 있는 성과물이 산출되도록 기여하는 역량이며, 2) 다양한 맥락 속에 있는 중요한 요구에 개인이 부합하도록 돕는 역량으로서 3) 전문가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모든 개개인을 위해서 중요한 역량이며, 4) 지식이나 기술만을 의미하지 않고 태도와 감정, 가치, 동기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취업 후 조직 내 핵심인재로 성장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과 하위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외 5개 기관에서 개발된 대학생 핵심역량 모형 사례와 선행연구를 분석한 후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의 9개 영역을 제시하였다. 9개 영역은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정보 기술 활용능력, 의사소통능력, 협력관계 형성능력, 글로벌 역량, 자기관리능력, 가치관 및 태도, 리더십 영역이다. 그리고 9개 핵심역량을 습득하기 위하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지도 과목을 대학 교양과목으로 개발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1학기 동안 수업을 실시한 후 수업 내용과 학습효과 등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대학이 현재 직면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한편, 우리나라 대학이 현재 직면하는 문제점 들은 고등교육기관의 양적 팽창에 따른 대학의 재정 및 교육여건 악화,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 취학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대학 정원의 미달 등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점과 관련이 있다. 그 중에서도 선진국 대학과 비교할 때 우리 대학의 가장 큰 문제는 학생들의 교육결과에 대한 대학의 책무성 결여에 있다고 지적된 바 있는데, 한마디로 말하면, 고등교육 인구비율은 높은데 반해 적당히 가르치고 배우는 대학의 학문적 풍토로 인하여 선진국에 비하여 경쟁력이 떨어지는 대학졸업생을 양산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김안나, 이병식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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