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전공만족도의 관계 :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의 영향요인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Factors Affecting Self-Effectiveness and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310 - 322  

박효진 (경남정보대학교) ,  유은주 (경남정보대학교) ,  이화명 (경남정보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사회적지지의 영항도 함께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B시 소재 K대학에 재학중인 학생 320 명을 대상으로 배부하여 295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불충분하게 응답한 4부를 제외한 291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전공만족도는 학업스트레스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전공만족도는 자기효능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전공만족도는 사회적지지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각 요인별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학업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사회적 지지에서 정보적지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유의미한 값이 나타났다. 대학생의 전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업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고 그에 따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며,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를 높일 수 있는 교육방법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는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lso examined the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on major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and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20 students attending K university in B city. The 295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nd 291 questionnaires were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전공만족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의 영항도함께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를 매개효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이 학업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전공만족도의 차이와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각 변인들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학생활 동안 경험하는 학업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전공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고, 이들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를 줄이고, 사회적 지지를 구축하여, 자기효능감 및 전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즉, 학업스트레스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며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적응의 양상이 달라진다[6]. 자기효능감은 과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행위과정을 조직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신념으로, 이 신념은 예측할 수 없으며 특수한 상황에서 성취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행동을 잘해 낼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적 판단이며[7], Folkman과 Lazarus (1984)[6]인간이 행동을 선택하고 지속하는데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미쳐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어려운 과제를 도전으로 여기고도전 목표를 설정하며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쉽게 포기하지 않고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고 하였다. 또한 전공 분야에 학업에 몰입하지 못하여 졸업 후 전공과 무관한 직업을 갖거나, 전공을 찾는다 해도 직업과 업무환경에 적응이 어려워 잦은 이직을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사회적 지지의 지각하는 정도에 따라 어떤 결과가 나오는가? Gilligan와 Huebner(2002)[24]의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를 자신이 높게 지각할수록 긍정적인 사고와 심리적 안녕을 누리는 반면, 사회적 지지를 낮게 지각할수록 부적응을 경험하게 되고, 스트레스를 더 받게 된다고 보고되었다[25].
사회적 지지는 어떤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는가? 자기효능감은 과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행위과정을 조직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신념으로, 이 신념은 예측할 수 없으며 특수한 상황에서 성취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행동을 잘해 낼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적 판단이며[7], Folkman과 Lazarus (1984)[6]인간이 행동을 선택하고 지속하는데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미쳐서,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어려운 과제를 도전으로 여기고도전 목표를 설정하며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쉽게 포기하지 않고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고 하였다. 또한 전공 분야에 학업에 몰입하지 못하여 졸업 후 전공과 무관한 직업을 갖거나, 전공을 찾는다 해도 직업과 업무환경에 적응이 어려워 잦은 이직을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주변의 사회적 지지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장다혜,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 통계청, "대학생의 스트레스 발생 현황자료," 2018. 

  3. 유계숙, 신동우, "대학생의 학업, 취업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소진 및 취업 스트레스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한국상담학회, Vol.14. No.6. pp.3849-3869, 2013. 

  4. 기윤민, 대입수험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REBT집단 상담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5. 오미향, 中學生의 學業 스트레스 要因 및 症狀 分析과 그 減少를 위한 暝想 訓練의 效果,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6. Richard S. Lazarus and Susan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7. 이지선, 자기효능감이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8. 이정임, 대학생의 사회적지지가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과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9. Cobb, Control and connection : themes in the plays of Edward Albee, Thesis(Ph.D)-Univ. of Washington, 1984. 

  10. 최성열,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1.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behavioral science (2nd ed), New Jersey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12. 유은경, 설현수, "사회적지지 척도의 요인구조 탐색," 한국조사연구학회, 제16권, 제1호, pp.155-184, 2015. 

  13. 곽윤경, "간호대학생의 우울수준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사회적지지 비교," 학술지명, Vol.2014, No.20, pp.125-134, 2014. 

  14. 박성언, 정샘, 전정우, "태권도학과 학생들의 사회적 지지, 학과만족, 진로의식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Vol.54, No.4, pp.179-188, 2015. 

  15. 정명화, 박성미, 신경숙, "전문대학생의 학과적응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경로 및 인과관계 분석," 한국상담학회, Vol.5, No.1, pp.95-111, 2004. 

  16. 최상권, 경호학 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과 전공선택동기 및 전공만족도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7. 권현주, 남영희, 천의영, "보건행정학과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유형에 따른 전공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Vol.13, No.2, pp.17-27, 2012. 

  18. 최숙희, 변은경,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자료분석학회, Vol.18, No.4, pp.2303-2313, 2016. 

  19. 양윤경, 한금성, 배문혜, 양승희, "간호대학생의 사회적지지, 학업스트레스, 임상실습스트레스," 대한스트레스학회, Vol.22, No.1, pp.23-33, 2014. 

  20. 최효진, 이은주, "간호 대학 신입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기본간호학회, Vol.19, No.2, pp.261-268, 2012. 

  21. 이예건,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역기능적 태도 및 학업정서의 차이,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2. 김이례, 사회적 지지와 고등학생의 학업자아개념 및 시험불안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3. 임정숙, 윤명숙,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이차적 외상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Vol.42, No.1, pp.31-60, 2014. 

  24. Gilligan&Huebner, Multidimensional life satisfaction reports of adolescents: A multitrait-multimethod study, 2002. 

  25. 황혜지, 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26. W. B. Schaufeli, M. Salanova, V. Gonzalez-roma, and A. B. Bakker,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 Burnout: A Two Sample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3, No.1, pp.1389-4978, 2002. 

  27. W. R. Carroll and A. Bandura, "The role of visual monitoring in observational learning of action patterns: making the unobservable observable," Vol.14, No.2, pp.153-167, 1982. 

  28. 홍혜영,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29. 박지원,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5. 

  30. 하혜숙, 대학생의 學科(學部)滿足과 學校滿足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31. 송윤정,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32. 조원숙, 초등학생의 자기통젱력과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