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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운전 전력 집단별 심리적 메커니즘 차이 분석을 통한 음주운전 상습화 예방대책 연구
Prevention of Habitual Drunk Driving through Analyzing Psychological Difference for each Group partitioned by the Number of DUI Record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4, 2012년, pp.107 - 118  

장석용 (도로교통공단) ,  박원범 (도로교통공단)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고상선 (도로교통공단) ,  백상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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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주운전 전력(최근 5년간 단속 횟수) 집단별 음주운전과 관련한 심리학적 이론변수의 모형 구축 및 검정과 경로분석 등을 통하여 집단별 특성을 도출하고 상습적 음주운전자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상습적 음주운전에 대한 예방대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주운전과 관련한 운전자의 심리적 경로는 집단(회수)별로 방어기제와 죄의식, 수치심, 곤혹감 등에 많은 차이를 보여 음주운전 전력별로 대책의 차별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습적 음주운전자는 자기 합리화의 방어기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단순 정보제공이나 집체 교육만으로 예방효과를 거두기는 곤란한 것으로 나타나 자동차 시건장치 및 운전면허 제한 제도의 도입, 그리고 집단 상담형태의 교육 및 처방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상습적 음주운전자는 방어기제 중 특히 투사성이 높아 감수성 훈련과 같은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부과하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habitual drunk drivers' characteristics by grouping them by the number of DUI records, and customized countermeasures for each group. Theoretical models to accommodate underlying causes for drunk driving, which adopted the form of a path analysis, were developed based on psy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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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처벌과 단속에 관한 접근 방법 외에 음주운전과 관련한 운전자의 심리학적 변수들을 구조화 한 모형의 구축 및 검정, 심리적 경로 등의 메커니즘 분석을 통하여 상습 음주운전의 원인분석과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과거 음주운전의 전력이 있는 운전자가 또 다시 음주운전을 하는 이유를 음주운전 전력 회수에 따른 집단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하지만 음주운전 1회 적발자가 2회, 3회 이상의 상습음주운전으로 진행되는 과정은 파악할 수 없는 연구적 한계를 남겼다. 따라서, 본 연구는 1회 전력의 음주운전자가 상습 음주운전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음주운전 무 전력자 집단(group-1)과 5년 이내 1회 전력자 집단(group-2), 5년 이내 2회 이상 전력자 집단을 상습 음주운전자 집단(group-3)으로 선정4)하여 집단별 이론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bagogi의 의사상관 여부 검정모형5)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음주운전 전력 집단(회수)별 음주운전과 관련한 심리학적 이론변수의 모형 구축 및 검정과 경로 분석을 통하여 집단특성을 도출하고 상습 음주운전자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음주운전과 관련한 심리적 메커니즘의 구축을 통하여 음주운전을 유발하는 변수들은 통제하고 음주운전을 억제하는 변수들은 고양함으로써 음주운전의 상습화를 방지하는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음주운전과 관련한 잠재변수의 정의와 변수간 관련성 검증 보다는 이론변수 간 경로 및 구조를 파악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고, 그 결과 1회 음주운전 전력자가 상습 음주운전자로 진행되는 연결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이를 예방 또는 저감할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진은 1차적으로 상습 음주운전자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음주운전 대책에 관한 실증적 연구3)를 통해 음주운전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과 방어기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음주운전과 관련된 주요 심리적 요인과 관련된 변수와 방어기제와 관련된 요인별 변수를 선정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처벌과 단속에 관한 접근 방법 외에 음주운전과 관련한 운전자의 심리학적 변수들을 구조화 한 모형의 구축 및 검정, 심리적 경로 등의 메커니즘 분석을 통하여 상습 음주운전의 원인분석과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과거 음주운전의 전력이 있는 운전자가 또 다시 음주운전을 하는 이유를 음주운전 전력 회수에 따른 집단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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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방정식은 언제 나타난 방법인가?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은 1970년대 나타난 방법으로, 심리학, 사회학, 생물학, 교육학, 정책학, 마케팅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며, 통행행태 연구에의 적용은 1980년부터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구조방정식 분석 기법은 양방향 인과관계의 계수추정에 있어서 최소자승법에서 발생하는 편의(Bias)를 제거할 수 있다.
과거 음주운전 전력이 2회 이상인 상습적 음주운전자는 2006년 몇 명인가? 2%는 과거 1회 이상 음주운전 중 적발 및 사고 경험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거 음주운전 전력이 2회 이상인 상습적 음주운전자는 ’06년에 30,044명이었으나 ’10년에 44,307명으로 지속적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경찰청, 2011).1)
상습적 음주운전에 대한 예방대책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 상습적 음주운전에 대한 예방대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주운전과 관련한 운전자의 심리적 경로는 집단(회수)별로 방어기제와 죄의식, 수치심, 곤혹감 등에 많은 차이를 보여 음주운전 전력별로 대책의 차별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습적 음주운전자는 자기 합리화의 방어기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단순 정보제공이나 집체 교육만으로 예방효과를 거두기는 곤란한 것으로 나타나 자동차 시건장치 및 운전면허 제한 제도의 도입, 그리고 집단 상담형태의 교육 및 처방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상습적 음주운전자는 방어기제 중 특히 투사성이 높아 감수성 훈련과 같은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부과하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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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Bagogi R. P.(1980),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in an Industrial Sales Force : An Examination of their Antecedunts and Simultaneity," Journal of Marketing, Vol.44, pp.65-77. 

  2. Baum S.(2000), "Drink Driving as a Social Problem: Comparing the Attitudes and Knowledge of Drink Driving Offenders and the General Communit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2(5): 689-694 

  3. Brenner C.(1976), "Psychoanalytic technique and psychic conflict",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4. Brown S. L.(1998), "Associations Between Peer Drink Driving, Peer Attitudes toward Drink Driving, and Personal Drink Driving",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8(5): pp.423-436. 

  5. Choi J. W., Jung H. Y., Jang S. Y. and Kim G. U.(2010), "Influence of a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Service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and the Attitude Change of Intra-City Bus Driv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8, No.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7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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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Yeo Gwang eung(rest 1992), "Educational psychology", Yangseowon. 

  29. Yu J.(1994), "Punishment Celerity and Severity : Testing a Specific Deterrence Model on Drunk Driving Recidivism", Journal of Criminal Justice, Vol.22, No.4, pp.355-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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