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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4 = no.51, 2012년, pp.308 - 315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 정초영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Hebei Spirit Oil Spill that happened in 2007 had prompted the need of revisiting the coastal safety. In response to this, Korea had made an effort to implement VTS in every coastline in the country. There are a lot of theoretical studies on VTS function nowadays, but coastal VTS are less frequent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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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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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에서 관제대상은? | 관제대상은 국제항해에 취항하는 선박, 총톤수 300톤 이상의 선박, 위험화물운반선, AIS 설치 50톤 이상의 예선과 예인선열의 길이가 200 m인 예인선, 여객선, 도선선과 기타 관제를 희망하는 선박이다. | |
특별히 집중관제를 필요로 하는 곳은? | 2배이다. 관제구역이 넓어 해역특색(자연, 기상, 교통여건 및 흐름 등)이 장소마다 상이하며, 특별히 집중관제를 필요로 하는 곳(① 가사도 부근, ② 장죽수도, ③ 어룡도 부근, ④ 맹골수도, ⑤ 추자군도 북방)은 아래 Fig. 2와 같다. | |
전세계적으로 VTS의 관제범위가 항만에서 연안으로 확대가 되고 있는 추세인 배경은? | 과거에 통항 교통량이 크게 많지 않을 때에는 한 국가의 특정 항만 수역에 대해서만 통항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정부기관에서 관여하였으며, 연안 수역에서의 해상교통의 사용이 평화적이고 합리적인 흐름이면 무해항해권을 보장하고, 그 연안 국가는 통과선박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과 관여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선박량이 늘어나고 고속화되면서 연안 해역에서의 선박 충돌 및 좌초 사고가 보편적인 해양사고로 인식되고, 이로 인한 연안 해역에서의 해양환경오염 문제는 사고해역 당사국뿐만 아니라 해역 주변의 많은 국가들에게도 심각한 피해를 가져와서 국제적인 분쟁으로 비화되었다. 이런 연유로 연안국들은 해양사고를 미리 예방하여 해양환경오염으로부터 자국의 해양자원과 연안 수역을 보호하는 적극적인 예방차원으로까지 확대되어 관리와 통제를 하고 있다(해양수산부, 2001). 이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VTS의 관제범위가 항만에서 연안으로 확대가 되고 있는 추세다(해양수산부, 2008). |
김기환(2011), 광역 해상교통관제(VTS) 구축을 위한 국제법적 고찰,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pp. 17-18.
김영습, 송재욱(2008), 부산항 해양사고 원인분석을 통한 VTS 안전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제8호, pp. 525-530.
박진수(2000), VTS 운영 현황 및 발전 방향, 해양한국, 2000년, 3월호, pp. 26-36.
박진수, 박영수, 이형기(2010), 최신 해상교통공학, 다솜 출판사, pp. 103-104.
최운규(2011),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한 목포시를 중심으로한 해상교통망 개발에 관한 연구 : 요트 항로 개발을 중심으로,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8.
해양경찰청(2011a), 진도 연안VTS 1년 운영성과 보고, pp. 1-3.
해양경찰청(2011b), 해양사고 예방사례집, pp. 36-46.
해양수산부(2001), 항로표지종합관리정보센터 구축을 위한 조사연구.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서, pp. 9.20-21.
해양수산부(2008), 전자항법 지원 광역 해상교통관제망(VTS) 구축 기본조사 용역 최종보고서, pp. 2.1-11.
해양안전심판원(2012), 재결서 자료(http://www.kmst.go.kr/safetydata/verdict_list.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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