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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 연안VTS의 성과 분석 및 기능에 관한 실증적 연구
Empi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Analysis and Function of Jindo Coastal Vessel Traffic Servic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4 = no.51, 2012년, pp.308 - 315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  정초영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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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태안에서 발생한 허베이 스피리트호 사건은 연안 해역 안전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었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연안VTS를 우리나라 전 해역에 걸쳐 구축 운영할 계획이다. 이제까지 VTS 기능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은 있었으나, 연안VTS의 기능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진도 연안VTS 운영성과를 분석하고, 사고예방 사례를 조사하여 연안VTS의 기능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연안VTS는 관제구역이 넓어 해상교통 특색이 장소마다 상이하며, 집중 관제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았고, 통항선박 중 어선과 같은 비관제 대상 선박이 다수를 차지하여 이들의 관제가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선박 운항자의 집중도가 항내보다는 떨어지므로 인적과실에 의한 사고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안VTS는 항만VTS와 같이 정보제공, 항행지원, 교통관리의 역할을 주로 하고 있지만, 수색구조 지원, 해상 보안, 해상치안 업무, 해양오염 대응, 비관제 대상 선박 업무 및 수상레저 안전관리 등의 기능이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bei Spirit Oil Spill that happened in 2007 had prompted the need of revisiting the coastal safety. In response to this, Korea had made an effort to implement VTS in every coastline in the country. There are a lot of theoretical studies on VTS function nowadays, but coastal VTS are less frequent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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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난 2010년 8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17개월간 연안VTS 업무를 수행하면서 얻은 실적들과 각종 사례 등을 통해 진도 연안VTS 관내의 특성을 살펴보고, 연안VTS 운영을 통해 나타나는 기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연안해역 안전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연안VTS의 기능을 실증적으로 고찰하고자, 현재 유일한 연안VTS인 진도 연안VTS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고, 주요 사례 등을 조사하고, 앞으로 확대 구축될 연안VTS의 기능 및 역할 강화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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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에서 관제대상은? 관제대상은 국제항해에 취항하는 선박, 총톤수 300톤 이상의 선박, 위험화물운반선, AIS 설치 50톤 이상의 예선과 예인선열의 길이가 200 m인 예인선, 여객선, 도선선과 기타 관제를 희망하는 선박이다.
특별히 집중관제를 필요로 하는 곳은? 2배이다. 관제구역이 넓어 해역특색(자연, 기상, 교통여건 및 흐름 등)이 장소마다 상이하며, 특별히 집중관제를 필요로 하는 곳(① 가사도 부근, ② 장죽수도, ③ 어룡도 부근, ④ 맹골수도, ⑤ 추자군도 북방)은 아래 Fig. 2와 같다.
전세계적으로 VTS의 관제범위가 항만에서 연안으로 확대가 되고 있는 추세인 배경은? 과거에 통항 교통량이 크게 많지 않을 때에는 한 국가의 특정 항만 수역에 대해서만 통항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정부기관에서 관여하였으며, 연안 수역에서의 해상교통의 사용이 평화적이고 합리적인 흐름이면 무해항해권을 보장하고, 그 연안 국가는 통과선박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과 관여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선박량이 늘어나고 고속화되면서 연안 해역에서의 선박 충돌 및 좌초 사고가 보편적인 해양사고로 인식되고, 이로 인한 연안 해역에서의 해양환경오염 문제는 사고해역 당사국뿐만 아니라 해역 주변의 많은 국가들에게도 심각한 피해를 가져와서 국제적인 분쟁으로 비화되었다. 이런 연유로 연안국들은 해양사고를 미리 예방하여 해양환경오염으로부터 자국의 해양자원과 연안 수역을 보호하는 적극적인 예방차원으로까지 확대되어 관리와 통제를 하고 있다(해양수산부, 2001). 이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VTS의 관제범위가 항만에서 연안으로 확대가 되고 있는 추세다(해양수산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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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기환(2011), 광역 해상교통관제(VTS) 구축을 위한 국제법적 고찰,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pp. 17-18. 

  2. 김영습, 송재욱(2008), 부산항 해양사고 원인분석을 통한 VTS 안전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제8호, pp. 525-530. 

  3. 문범식, 정재용, 국승기, 김세원, 박진수(2002), 목포연안에서의 연안VTS설치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6권 제3호, pp. 261-267. 

  4. 박진수(2000), VTS 운영 현황 및 발전 방향, 해양한국, 2000년, 3월호, pp. 26-36. 

  5. 박진수, 박영수, 이형기(2010), 최신 해상교통공학, 다솜 출판사, pp. 103-104. 

  6. 백원선, 김옥석, 정재용(2008), 서남해 연안해역의 항행 위해요소에 관한 분석,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4권, 제3호, pp. 219-225. 

  7. 장인식(2009),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효율적 안전관리 방안,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5권, 제1호, pp. 33-39. 

  8. 최운규(2011),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한 목포시를 중심으로한 해상교통망 개발에 관한 연구 : 요트 항로 개발을 중심으로,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8. 

  9. 해양경찰청(2011a), 진도 연안VTS 1년 운영성과 보고, pp. 1-3. 

  10. 해양경찰청(2011b), 해양사고 예방사례집, pp. 36-46. 

  11. 해양수산부(2001), 항로표지종합관리정보센터 구축을 위한 조사연구.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서, pp. 9.20-21. 

  12. 해양수산부(2008), 전자항법 지원 광역 해상교통관제망(VTS) 구축 기본조사 용역 최종보고서, pp. 2.1-11. 

  13. 해양안전심판원(2012), 재결서 자료(http://www.kmst.go.kr/safetydata/verdict_list.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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