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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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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항 항내 수역면적은 $83km^2$로 전국 주요 항만의 평균인 $127.5km^2$ 대비 65 % 수준인 반면 연간 선박의 입항척수는 25,432척으로 통항량이 많으나 동시 묘박 가능한 수용능력은 35여척에 불과함에 따라 항만운용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정박지 수역 확충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본 연구는 비상정박지 개념을 도입하여 미포항 항계 내에 최적의 비상정박지 위치 선정을 위해 해상교통관측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정박지 예상 해역에서의 선박 진출입안전성, 통항 안전성, 정박 안전성 및 안전관리 측면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해상이용자, 안전관리기관 및 학계 전문가 그룹의 의견수렴 등을 거쳐 기본 예비안과 최종 예비안을 도출한 후 이해 당사자 간 협의를 통해 최적 배치안을 선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해상교통시스템 및 선박조종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ort of Ulsan with the area of harbor limit of $83km^2$, 25,432 vessels have been entering annually and only 35 vessels can anchor simultaneously at the anchorage. The area of harbor limit of Ulsan constitutes just 65 percent compared to $127.5km^2$ which is an averag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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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울산항은 물동량 증가로 인하여 선박 통항량이 상당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부족한 정박지로 인하여 항만의 효율성을 저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정박지 지정 원칙을 감안하고, 국내 무역항 중 통항량 대비 정박지 부족현상을 크게 겪고 있는 울산항 중 미포항의 비상정박지 지정을 위해 이해당사자간의 의견조율과 해상교통시스템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비상정박지 배치안을 도출하였으며, 최종 배치안에 대해 선박조종시뮬레이션 및 해상교통시스템의 분석을 통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 하지만 국내의 정박지 설계 지침에 의거하여 정박지를 지정할 경우 국내 주요 항만에 있어 주위 교통흐름에 상당한 불안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리 측면에서도 관제에 어려움이 따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비상 정박지 개념을 도입하여 관리자와 운영자, 사용자 간에 최적의 합의를 이루어 비상 정박지를 지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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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박지 지정 원칙의 내용은 무엇인가? 정박지 지정 원칙은 일반적으로 국내의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국토해양부, 2005)”에 명시되어 있는 정박지 반경 산정식을 이용하여 규모를 결정하며, 여러 가지 정박지 지정방식 중 지리적 요건 및 해상교통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적의 정박지를 지정한다.
정박지 설계 지침에 따르면 정박지의 반경은 정하는데 무엇이 영향을 미치는가? 정박지 설계 지침은 Table 1과 같이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국토해양부, 2005)”에 명시된 규모로 설계하도록 명시되어 있다. 즉, 대상선박의 길이(LOA : Length Over All)와 정박지의 수심(D : Depth)을 기준으로 저질과 풍속의 정도에 따라 정박지의 반경을 정하도록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정박지 설계 지침이 아닌 비상 정박지 개념을 도입하여 관리자와 운영자, 사용자 간에 최적의 합의를 이루어 비상 정박지를 지정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국내의 정박지 설계 지침에 의거하여 정박지를 지정할 경우 국내 주요 항만에 있어 주위 교통흐름에 상당한 불안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리 측면에서도 관제에 어려움이 따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비상 정박지 개념을 도입하여 관리자와 운영자, 사용자 간에 최적의 합의를 이루어 비상 정박지를 지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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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국토해양부(2005), 항만 및 어항설계 지침, 제6편 수역시설 및 준설.매립, pp. 681-698. 

  2. 김성철, 김철승, 박성현, 양형선, 이창희, 임긍수(2010), 대산항 정박지 개선안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발표회, pp. 223-225. 

  3. 윤귀호, 김종성, 박영수, 이윤석(2011), 비상(예비) 정박지 개념 도입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pp. 223-225. 

  4. 이윤석, 윤귀호, 김종성(2010), 미포항 비상정박지 최적 위치 선정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pp. 227-229. 

  5. 임남균, 김철승, 양형선, 이경우(2008), 완도항 인근수역 피항 정박지 지정 검토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4권, 제1호, pp. 65-69. 

  6. 임남균, 정재용, 최명식(2007), 완도항 인근수역 항로 및 정박지 개선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3권, 제4호, pp. 6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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