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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KR과 연계한 TSR의 경제적 타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conomic Validity of TSR Connecting TK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4 = no.51, 2012년, pp.345 - 351  

최경훈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수송과학부) ,  이수관 (러시아물류분석 전문가) ,  윤대근 (목포해양대학교 국제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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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주요 교역권은 아시아, 미주, 유럽 교역권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량의 화물운송은 해상운송이 주를 이루지만 다른 지역과 다르게 유럽 교역권은 철도 운송이 가능하다. 또한, 중국의 성장으로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서의 경쟁력이 약화된 우리나라는 지금의 경쟁구조와는 다른 방안인 철도운송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한반도 종단 철도(TKR)와 시베리아 횡단철도(TSR)를 이용한 유럽 지역과의 운송 경로를 비교하여 경제성 분석에 주안점을 두었다. 분석의 요소로는 운송거리, 운송기간, 운송비, 추가비용을 중심으로 사용하였으며 분석 결과 6가지의 운송경로 중에서 TKR과 연계한 TSR(Route 1)이 경제적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향후 러시아 푸틴정부의 극동발전 전략에 대비하여 우리나라는 TKR과 TSR의 철도운송을 활용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trade area of the South Korea is divided into Asia, America and Europe. Generally, marine transportation is the main method of mass cargo transportation, but unlike others, rail transportation is available in the Europe area. Also, as a result of China's growth, South Korea's position as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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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유럽 간 가능한 운송 경로를 비교·분석하여 가장 경쟁력 있는 운송 경로를 찾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러시아가 보유하고 있는 컨테이너가 수년간 설비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아 컨테이너는 현재 10만 개에서 2만 5천 개로 1/4로 감소한 상태이다. 셋째, 빈 컨테이너 회수 시 부가세 부과이다. 극동 지역에서 유라시아로 수출되는 컨테이너 물동량과 수입되는 물동량은 70:30(2005년 실적기준)으로 불균형이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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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원 민영 방송(2004), 남북 동해선 철도 연말 시험 운행, 2004. 03. 06., http://igtb.co.kr/new2011/news/newsView2.asp?boardNumber11316&page81&searchBoardText%C3%B6%B5%B5. 

  2. 강원일보(2008), 동해북부선 54년만에 연결 추진, 2008. 11. 24., http://www.kwnews.co.kr/nview.asp?s101&aid208112300140. 

  3. 관세청(2011), 무역통계, http://customs.go.kr/kcsweb/user.tdf?auser.statsIndex.StatsIndexApp&bidPA012DM&npp4&len18. 

  4. 기획재정부(2012), 푸틴정부의 향후 경제정책 방향과 시사점, 보도자료, 2012. 04. 17., p. 12. 

  5. 김경희, 이학승(2004), 동북아 물류 중심인 한반도종단철도(TKR)와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중국종단철도(TCR)의 연계추진에 관한 실태분석, 한국무역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 296-305. 

  6. 여희정, 구종순, 동무정(2010), 유럽행 컨테이너화물의 철도 운송경로에 관한 연구, 관세학회지, 11권, 제2호, pp. 250-254. 

  7. 철도청(2001), 한반도 종단철도, http://blog.daum.net/kyung7/12879258?srchidIIMrIvWH000#A2024820C4A49D74A226190. 

  8. 최은영, 이찬우, 정흥채(2002), TSR 운송의 주요 문제점 및 개선방향,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346-348. 

  9. KLN 물류신문(2011), 남-북-러 철도연결, 철도운송의 새바람을 일으킨다., 기획진단, 2011. 09. 15., http://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161. 

  10. Anna, Eremina and Chan-Hyun Sohu(2010), A cost- benefit analysis of routes between the Trans-Korean and Trans-Siberian railways, Journal of International Logistics and Trade, Vol.8, No. 2, pp. 3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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