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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59 = no.59, 2012년, pp.116 - 137
What is 'nation' and 'nationalism?' What does 'korean nationalism' mean? And how is korean nationalism represented through a chain of films called 'the korean blockbuster fil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swer to these questions. The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blockbuster films have bee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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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민족주의적 특성을 재 고찰하는 두 번째 이유는 무엇인가? |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민족주의적 특성을 재 고찰하는 두 번째 이유는, 민족주의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 몇몇 연구들 또한 한국적 특성에 맞는 한국 민족주의론이 아닌 서구 유럽의 민족 형성과정과 이를 통해 발생한 민족주의론에 지나친 의존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근대국가의 형성과정에서 민족과 민족주의가 탄생했다고 주장하는 대표적인 민족주의 이론가 베네딕트 앤더슨(Benedict Anderson), 에른스트 겔너(Ernst Gellner), 안소니 스미스(Anthony Smith) 등의 논의가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를 비평하는 이론적 잣대로 자주 인용되었다. | |
본 논문에서 연구자는 어떤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는가? | 1. 한국 민족주의의 특성은 무엇인가? 2.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한국 민족주의적 특성은 무엇인가? | |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전성기를 이끈 영화는 무엇이 있는가? | ‘민족’이란 무엇이고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한국 민족주의’는 무엇을 의미하며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라 불리는 일련의 영화들을 통해서 한국 민족주의는 어떻게 재현되는가? 이러한 의문에 해답을 제공하는 데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1999년 <쉬리>를 기점으로 하여 <공동경비구역 JSA (2000)>, <2009 로스트메모리즈 (2001)>, <실미도 (2003)>, <태극기 휘날리며 (2004)>, <웰컴투 동막골 (2005)>, <한반도 (2006)> 등이 관객의 눈길을 잡으며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전성기를 이끌었고 평단에서도 이에 발맞추어 이러한 사회문화적 현상을 민족주의와 관련하여 진단하는 연구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는 곧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민족주의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이미 상당 기간 이루어졌고 연구자간 민족주의라는 큰 맥락에 대해서는 이미 합의된바 또한 적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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