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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사용자의 관계유형에 따른 사회감성 모델의 타당화 분석
Validity analysis of the social emotion model based on relation types in SN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5 no.2, 2012년, pp.283 - 296  

차예술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 ,  김지혜 (삼성전자 의료기기사업부) ,  김종화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 ,  김송이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 ,  김동근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  황민철 (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대학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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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 사용자 간의 관계 유형을 감성공유관계와 정보공유관계로 분류하여 두 관계에 따른 사회감성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 문헌에 근거하여 92개의 감성을 수집하여 적합성 검증을 수행한 후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26개의 사회감성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사회감성은 관계 유형에 따른 요인분석을 통해 12개의 대표 사회감성과 13개의 대표 사회감성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대표 사회감성은 다차원척도분석을 통하여 2차원의 공간에 매핑하여 사회감성 모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사회감성 모델은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요소들을 제거하였다. 타당성 검증 결과 적합도 지수를 통해 감성공유관계의 사회감성 모델(CFI:.887, TLI:.885, RMSEA:.094)과 정보공유관계의 사회감성 모델(CFI:.917, TLI:.900, RMSEA:.050)의 적합도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 사용자 관계 유형에 따라 상이한 사회감성 모델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사회감성 모델은 SNS상에서 인간의 감성을 측정하는데 필요한 평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사회감성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social emotion model as an emotion sharing relationship and information sharing relationship based on the user's relations at social networking services. 26 social emotions were extracted by verification of compliance among 92 different emotions collect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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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사회관계에 따라 유발되는 감성의 일반적인 구조를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사회감성을 논의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 사용자들 사이에서 형성되는 사회관계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두고 이에 따라 유발되는 사회감성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감성 모델을 검증하여 일반적인 사회감성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 그러나 X²검증은 표본 크기에 민감하고 영가설이 상당히 엄격하므로 X²검증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모형을 평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본 크기에 민감하지 않고 모형의 간명성을 고려하며 적합도 평가 지수의 기준이 확립된 CFI, TLI, RMSEA를 통해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CFI, TLI의 경우 그 값이 .
  • 따라서 본 연구는 SNS 사용자들 사이에서 형성되는 사회관계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두고 이에 따라 유발되는 사회감성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감성 모델을 검증하여 일반적인 사회감성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 사용자의 사회감성을 정의하고, 사회감성 모델을 구축하여 제안하는 사회감성 모델을 검증하는 순서로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간의 관계 유형에 따라 유발되는 사회감성 모델을 구축하였다. 사용자 관계 유형에 따른 두 가지 모델 구축 결과 사회감성은 모델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었으며 이는 4개의 요인 구조로 구성되어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NS 사용자의 관계형성에 따라 사용자에게 유발되는 사회감성 모델을 구축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SNS 사용자의 관계형성과 사회감성의 기존 연구에 대해 조사하고 각 관계의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적합성검증, 대표감성어휘 추출, 어휘간 유사성, 사회감성모델 검증을 위한 설문조사를 각각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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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 SNS는 인터넷 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사용자들 간의 관계형성을 지원하고, 이렇게 형성된 지인(知人) 관계를 바탕으로 인맥 관리,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정유진, 2007). 이는 관계적인 측면이 부각되고 있으며 사람을 중심으로 한 관계를 바탕으로 사용자간에 상호 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유훈식, 2009).
본 논문에서 SNS 사용자 간의 관계 유형을 감성공유관계와 정보공유관계로 분류하여 두 관계에 따른 사회감성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수행한 연구의 내용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SNS 사용자 간의 관계 유형을 감성공유관계와 정보공유관계로 분류하여 두 관계에 따른 사회감성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 문헌에 근거하여 92개의 감성을 수집하여 적합성 검증을 수행한 후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26개의 사회감성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사회감성은 관계 유형에 따른 요인분석을 통해 12개의 대표 사회감성과 13개의 대표 사회감성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대표 사회감성은 다차원척도분석을 통하여 2차원의 공간에 매핑하여 사회감성 모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사회감성 모델은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요소들을 제거하였다. 타당성 검증 결과 적합도 지수를 통해 감성공유관계의 사회감성 모델(CFI:.887, TLI:.885, RMSEA:.094)과 정보공유관계의 사회감성 모델(CFI:.917, TLI:.900, RMSEA:.050)의 적합도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 사용자 관계 유형에 따라 상이한 사회감성 모델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사회감성 모델은 SNS상에서 인간의 감성을 측정하는데 필요한 평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사회감성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초기 SNS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는 관계적인 측면이 부각되고 있으며 사람을 중심으로 한 관계를 바탕으로 사용자간에 상호 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유훈식, 2009). 초기 SNS는 오프라인 지인과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보조적인 수단에 머물렀으나 점차 자신이 필요로 하는 인맥과의 구축이 가능한 수단으로 활용 되었다. 나아가 지인이 아닌 완전한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인맥 확장의 역할로도 발전해오고 있다(김연정,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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