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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전통과자의 인지도, 호감도 및 소비형태
The Relationship of Consuming Patterns, Recognition and Preference on Korean and Japanese Traditional Cookie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8 no.3, 2012년, pp.137 - 148  

박은아 (영산대학교 서양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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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전통과자인 한과의 소비촉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국인과 일본인에게 한국의 전통과자와 일본의 화과자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를 소비 형태와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비교 검증하고자 하였다. 소비자설문조사는 한국전통과자 241부와 화과자 249부가 최종 분석 자료에 사용되었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2.0을 사용하여 빈도,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인지도와 호감도는 인구 통계적 특성과 소비 형태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구 통계적 특성에서 한과는 나이와 교육수준, 화과자는 나이에 따라 인지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한과와 화과자의 인지도는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Korean traditional cookies and Japanese "Wagashi" by consuming pattern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 order to suggest strategies for promotion of Hangwa, Korean traditional cookies. Consumer questionnaire 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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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한·일 전통과자의 인지도와 호감도가 인구 통계적 특성과 소비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인지도가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으로 이를 한과를 소비한 경험이 있는 한국인 소비자와 화과자를 소비한 경험이 있는 일본인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각자 분석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실무적인 차원의 한과 소비 증대 방안 및 전략적 판매 촉진 방법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전통과자인 한과와 일본 전통과자인 화과자를 대상으로 인지도와 호감도가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소비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또한 인지도가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과와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화과자의 인지도와 호감도는 인구 통계적 특성과 그 소비 형태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화과자의 활성화 전략에 관하여 화과자 제조 판매 업체의 면접 조사를 통하여 진행한 연구가 있다(Hayakawa 2005). 이 연구는 한과와 화과자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한과의 활성화 및 대중화를 위한 방안제시를 위한 본 연구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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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과자 중 건과자는 주로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가? 반생과자(한나마가시)는 수분함량이 생과자와 건과자의 중간으로 모나카, 밤만주 등이 이에 속하며 주로 반죽사이에 앙금을 끼운 과자가 많다. 건과자(히가시)는 수분함량이 10%미만으로 보존성이 높은 과자로 선물용과 결혼, 연회 등 의례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그리고 화과자의 성질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병과자 당과자 등의 표현도 사용한다.
조선 시대에 한과의 사용은 어떠한가? 조선시대에는 제사, 혼례, 연회 등의 각종 행사에 사용하게 되고 종래의 상류사회에서 보급되어 지던 것이 조선시대 후기에 들어와서는 설이나 추석의 명절과 제사 등에 민간에서도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19세기 이후 설탕의 수입이 시작되고 양과자가 제조 판매되어 한과의 소비는 감소하게 되었다.
한과는 만드는 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한과의 종류는 문헌에 기록되어있는 것과 현재 만들어지고 있는 것을 합하면 약80종류가 있다(Kim HH 2002). 만드는 방법에 의한 종별로는 일반적으로는 곡물의 가루를 반죽하여 기름으로 튀기거나 굽는 「유밀과」 가루를 꿀로 반죽하여 틀에 찍어내는 「다식」 과일이나 식물의 뿌리 등의 재료를 꿀에 넣고 약한 불로 오랫동안 졸이는 「전과(정과)」 과일을 꿀이나 설탕을 넣어 한참 끓인후 편편한 그릇에 쏟아 굳힌 후 네모지게 썬 「과편」 밤, 호두, 쌀 등을 가루를 내지 않고 물엿에 넣어 끓인 후 섞은 「엿강정」 등이 있다. 그러나 현재 생산되어 섭취하고 있는 종류는 그 수가 많지 않고 일반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한과는 절기나 통과의례 등으로 한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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