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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Skid resistance on pavements plays an important role in reducing the risk of vehicle skidding on wet surface particularly. Almost 9.3 percent of traffic accidents were occurred under rainy condition and these are over-represented in terms of the severity of the crashes. Recently, unusu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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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이유로 포장 관점의 특성(골재, 아스팔트, 배합설계 등)을 포함하고 다양한 외부요인들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공용 중 요구되는 포장 서비스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 관리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 노면 미끄럼 저항에 관한 측정방법 조차 전무한 실정에서 사회환경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노면 미끄럼 저항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최대한 조사환경을 일관되게 선정하여 국내 도로 포장 환경을 반영한 미끄럼 저항에 대한 조사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노면 미끄럼에 관한 기초 연구로서 포장형식별 공용 후 1년, 2년, 5년이 각각 경과된 시점에서 추적조사를 시행해, 노면 미끄럼의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를 조사한 것이다. 선행연구 고찰에서는 노면 미끄럼에 영향 요인, 포장과 미끄럼 저항, 도로교통 안전과 노면 미끄럼 저항 관계로 구분하여 검토했다.
  • 따라서 포장 미끄럼 특성에 대한 일관된 관찰조사를 포함한 종합적인 관리시스템 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의 일환으로 포장 형식별로 미끄럼 저항에 관한 추적조사를 시행한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연구결과로 포장형식별 시간 경과 및 조사속도에 따른 미끄럼 저항 변화 특성을 제시하였다.
  • 즉, 실제 도로현장은 시공과정을 거치면서 설계단계에서 예상된 것과 완전하게 일치되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 관측 자료를 통해 설계단계에서 전제된 사항들을 면밀히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조사연구도 이의 일환으로 수행된 것으로, 선행연구나 이론적인 검토에 의한 포장 노면 형상과 미끄럼 저항 관계에 대해 국내 포장 환경에서 검토해보고 조사 결과에 대한 토의 및 향후 연구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의 일환으로 포장 형식별로 미끄럼 저항에 관한 추적조사를 시행한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연구결과로 포장형식별 시간 경과 및 조사속도에 따른 미끄럼 저항 변화 특성을 제시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에서 검토되었듯이 미끄럼 저항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통조건(교통량 등)이나 노면, 타이어, 기상, 계절, 온도 등 다양한 요인이 있기 때문에 한정된 구간에서 조사된 미끄럼 저항 특성을 일반화하기 곤란하다.
  • 본 조사 연구는 포장 형식별로 골재나 배합설계에 차이가 있음을 감안해 밀입도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이하에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멘트 콘크리트,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미끄럼 마찰저항을 측정했다. 총 5년 동안 3회에 걸친 추적 조사를 통해 포장형식별 시간 경과에 따른 미끄럼마찰 저항 변화 및 조사속도에 따른 마찰저항에 대한 결과를 제시코자 한다. 본 조사에서 기대코자 하는 연구결과로는 첫째 국내 아스팔트 콘크리트, 시멘트 콘크리트,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얻어진 미끄럼 저항의 개괄적 범위, 둘째 시간 경과에 따른 포장 형식별 초기 미끄럼 저항성능 저하, 셋째 입도 상 차이를 갖는 포장형식별 개괄적 미끄럼 저항 특징 및 조사속도에 따른 미끄럼 저항 변화를 관측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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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의 마찰계수는 계절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포장은 사용된 골재, 아스팔트, 배합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아지면 마찰저항이 낮아지는데, 동일한 노면이라도 겨울철에 마찰계수가 여름철보다 크다. 이런 이유로 미끄럼 저항 조사는 일반적으로 여름에 이루어진다.
노면 미끄럼 저항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미끄럼 저항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측정 시 이를 고려해야 한다. 노면 미끄럼 저항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타이어, 포장, 온도(계절), 노면 오염 등을 들 수 있다. 타이어는 트래드(tread) 패턴, 고무 성분, 공기압 등이 영향을 주며, 타이어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ASTM에서는 미끄럼조사용 타이어의 규격을 정하고 있다.
노면 미끄럼 측정이 매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노면 미끄럼은 교통안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인자이지만 측정이 매우 어려운 특징을 갖는다. 측정장비 자체는 제작에 어려움이 없으나 미끄럼 마찰력에 영향을 주는 인자가 다양하기 때문에 측정 오차를 일정 수준으로 관리하기가 어렵다. 이런 이유로 동일한 도로 조건에서 미끄럼 저항을 측정해도 약 5% 정도의 차이 발생은 빈번하게 발생한다(VTI,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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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STM, 2008. Standard Specification for Standard Smooth Tire for Pavement Skid-Resistance Tests 

  2. AASSHTO, 2008. Guide for Pavement Friction 

  3. Choubane, B., Holzshuher, C. R., and Gokhale, S., 2003. Precision of Locked Wheel Testers for Measurement of Roadway Surface Friction Characteristics, Research Report FL/DOT/SMO/03-464, State Materials Office, Florida. 

  4. Kuttesch, J. S., 2004. Quantify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kid Resistance and Wet Weather Accidents for Virginia Data, Thesis for Master of Science, Virginia Polytec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5. Lindenmann, H. P., 2004. Is the Correlation Between Pavement Skid Resistance and Accident Frequency Significant?, Presented at the TRB 83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 C. 

  6. National Police Agency, 2011. Traffic Accident Statistics Analysis of Year 201 

  7. Oh, Soonmi, Madanat, S., Ragland, D. R., and Chan, C., 2010. Evaluation of Traffic and Environment Effects on Skid Resistance in California, TRB 2010 Annual Meeting, Washington, D. C. 

  8. Runkle, S. N., Mahone, D. C., 1977. Virginia's Wet Pavement Accident Reduction Program, TRR. 62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 Song, W., Chen, X., Smith, T., and Hedfi, A., 2006. Investigation of Hot Mix Asphalt Surfaced Pavements Skid, Resistance in Maryland State Highway Network System 

  1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0. Evaluation of Pavement Friction Characteristics, NCHRP Synthesis 291 

  11. Vag och Transportforskningsinstitut(VTI), 2001. Friction Measurement Method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Road Friction and Traffic Safety 

  12. Xiao, J., Kulakowski, B. T., and EI-Gindy, M., 2000. Prediction of Risk of Wet-Pavement Accidents: Fuzzy Logic Model, TRR 171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3. 技術書院, 1986. 路面のすべ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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