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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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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시거는 무엇인가? | 노면 미끄럼은 도로 설계 안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특히 도로 정지시거 산정과 평면 곡선부 기하구조 설계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정지시거는 운전자가 도로상의 위험물체를 인지하고 정지하는데 필요한 거리로 정의될 수 있으며 크게 제동을 결정하는 인지 반응 시간동안 이동한 거리와 물리적으로 자동차를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거리로 구분된다. 노면 미끄럼은 자동차를 정지시키는데 필요한 거리를 산정하는데 활용된다. | |
본 논문에서 노면 미끄럼에 대한 선진국의 심도 있는 연구수행과 규정의 예로 무엇을 언급했는가? | 특히 최근의 이상기후 및 고령화로 인한 도로이용자의 상황대처 능력 저하는 도로안전 관점에서 큰 위협요소로 다가오고 있다. 본 특집기사 작성과정에서 국내₩외노면 미끄럼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본 결과, 국내연구가 산발적으로 수행되고 정책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실정임에 반해 미국의 경우는 AASHTO 및 주(州)별로 노면 미끄럼에 관련한 규정을 제시하고 있고 PMS 내 중요한 포장관리 항목으로 다루고 있었다. 영국의 경우도 도로설계기준에 명시적으로 노면 미끄럼 규정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EU는 다양한 유럽 국가들이 공동으로 미끄럼에 관련한 대형 연구프로젝트(TYROSAFE, ROSANNE 등)을 수행하고 공통의 규격 작성 등 상호호혜적인 연구를 수행함을 알 수 있었다. | |
노면 미끄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 노면 미끄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를 통해 1) 사고 잦은 곳이나 위험도로 구간의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수립이 가능하고 2) 시간 경과에 따른 노면 미끄럼의 변화 이력을 관찰함으로써 최적 포장 보수시점 결정 및 적정 보수공법을 정할 수 있으며 3) 도로 선형 설계의 중요 파라미터인 종방향 및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에 대해 국내 포장 여건에 부합되는 기준 수립을 통한 도로 구조적 안전성 확보뿐만 아니라 도로 공사비 및 과다 시설설계에 따른 자연환경 훼손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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