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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노면 결빙 사고 원인 분석
Analysis of Accident Cause on Icy Road Pavement 원문보기


홍현기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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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겨울철 결빙 노면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특성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8 ~ 2010년간 발생한 국내 결빙 노면 교통사고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결빙 노면의 마찰계수와 교통사고의 관계, 그루빙에 대한 문헌 검토를 수행하였고 그루빙 설치를 통한 결빙 노면 사고의 감소 효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겨울철 발생하는 결빙 노면 사고의 특성에 대하여 건조 노면과 비교하여 시간대별, 도로유형별, 도로환경 요인별 등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결빙 노면 사고의 주요 원인은 노면 미끄러움(도로환경 요인의 90%) 때문인 것을 파악하였고 결빙 노면 사고 감소를 위해 마찰계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연구 방향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노면 상태에 따른 마찰계수 변화, 마찰계수와 교통사고 간의 관계, 그루빙의 효과에 대한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그루빙 설치에 따른 결빙 노면 사고 감소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사후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루빙이 설치된 일반국도 구간을 대상으로 그루빙 설치 전·후 결빙 노면 사고 여부를 파악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ollowing research, characteristics and ways to reduce traffic accidents occur on icy roads are conducted. Mainly focused on features of domestic traffic accidents happened on icy roads during 2008~2010 winters. Furthermore, I got inform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riction factor of the...

주제어

#결빙 노면 교통사고 마찰계수 사고율 그루빙 상습결빙구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현기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최재성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48 p.
키워드 결빙 노면 교통사고 마찰계수 사고율 그루빙 상습결빙구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086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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