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4 = no.54, 2012년, pp.1 - 8
PURPOSES : Skid resistance on pavements plays an important role in reducing the risk of vehicle skidding on wet surface particularly. Almost 9.3 percent of traffic accidents were occurred under rainy condition and these are over-represented in terms of the severity of the crashes. Recently, unusua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로의 마찰계수는 계절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 포장은 사용된 골재, 아스팔트, 배합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아지면 마찰저항이 낮아지는데, 동일한 노면이라도 겨울철에 마찰계수가 여름철보다 크다. 이런 이유로 미끄럼 저항 조사는 일반적으로 여름에 이루어진다. | |
노면 미끄럼 저항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 따라서 미끄럼 저항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측정 시 이를 고려해야 한다. 노면 미끄럼 저항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타이어, 포장, 온도(계절), 노면 오염 등을 들 수 있다. 타이어는 트래드(tread) 패턴, 고무 성분, 공기압 등이 영향을 주며, 타이어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ASTM에서는 미끄럼조사용 타이어의 규격을 정하고 있다. | |
노면 미끄럼 측정이 매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노면 미끄럼은 교통안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인자이지만 측정이 매우 어려운 특징을 갖는다. 측정장비 자체는 제작에 어려움이 없으나 미끄럼 마찰력에 영향을 주는 인자가 다양하기 때문에 측정 오차를 일정 수준으로 관리하기가 어렵다. 이런 이유로 동일한 도로 조건에서 미끄럼 저항을 측정해도 약 5% 정도의 차이 발생은 빈번하게 발생한다(VTI, 2001). |
ASTM, 2008. Standard Specification for Standard Smooth Tire for Pavement Skid-Resistance Tests
AASSHTO, 2008. Guide for Pavement Friction
Choubane, B., Holzshuher, C. R., and Gokhale, S., 2003. Precision of Locked Wheel Testers for Measurement of Roadway Surface Friction Characteristics, Research Report FL/DOT/SMO/03-464, State Materials Office, Florida.
Kuttesch, J. S., 2004. Quantify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kid Resistance and Wet Weather Accidents for Virginia Data, Thesis for Master of Science, Virginia Polytec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Lindenmann, H. P., 2004. Is the Correlation Between Pavement Skid Resistance and Accident Frequency Significant?, Presented at the TRB 83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 C.
National Police Agency, 2011. Traffic Accident Statistics Analysis of Year 201
Oh, Soonmi, Madanat, S., Ragland, D. R., and Chan, C., 2010. Evaluation of Traffic and Environment Effects on Skid Resistance in California, TRB 2010 Annual Meeting, Washington, D. C.
Runkle, S. N., Mahone, D. C., 1977. Virginia's Wet Pavement Accident Reduction Program, TRR. 62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Song, W., Chen, X., Smith, T., and Hedfi, A., 2006. Investigation of Hot Mix Asphalt Surfaced Pavements Skid, Resistance in Maryland State Highway Network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0. Evaluation of Pavement Friction Characteristics, NCHRP Synthesis 291
Vag och Transportforskningsinstitut(VTI), 2001. Friction Measurement Methods and the Correlation Between Road Friction and Traffic Safety
Xiao, J., Kulakowski, B. T., and EI-Gindy, M., 2000. Prediction of Risk of Wet-Pavement Accidents: Fuzzy Logic Model, TRR 171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技術書院, 1986. 路面のすべり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