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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군집분석을 이용한 서울시 행정구역별 교통유형 분류
Categorization of Traffic Type According to Seoul-City Administrative District Using Cluster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4 = no.54, 2012년, pp.133 - 140  

한만섭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과) ,  오흥운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raffic situation of Seoul City is different each administrative district. because each administrative district population, average travel speed, etc are different. thus, regionally differentiated policy is necessary. METHODS : In this study, first, it is to implement the cluster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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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지역별로 차별화된 교통관련 정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서울시의 25개 행정구역의 교통관련변수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군집별로 유형화하고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인을 도출하고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 행정구역의 교통관련변수를 조사하여 유형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방법으로는 첫째, 행정구역별로 유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통관련변수를 활용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의 25개 행정구역의 교통관련 변수를 이용하여 군집별로 유형화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 둘째, 속도와 관련된 요인을 찾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귀분석 결과 km당 교차로 수가 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지역별 교통관련 특성을 반영한 교통정책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두 가지 변수를 제외한 도로연장, 자동차등록대수, 통근통학인구,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 면적, 도로율은 서울시 홈페이지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였다. 또한 교차로 수는 위성지도를 이용하여 간선도로 교차로 수와 블록 당 교차로 수를 2~3개로 가정하여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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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는 행정구역별로 교통상황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울시는 행정구역별로 교통상황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는 행정구역별로 인구수, 평균통행속도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별로 차별화된 교통관련 정책이 필요하다.
군집분석은 무엇인가?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은 다수의 대상들을 그들이 소유하는 특성을 토대로 유사한 대상들끼리 그룹핑하는 다변량 통계기법이다. 군집분석에 의해 두 개 이상의 그룹이 형성되며 각 그룹을 군집(Cluster)이라 부른다.
군집분석을 위하여 가장 흔히 사용하는 자료는 무엇인가? 군집분석을 위하여 가장 흔히 사용하는 자료는 간격척도 혹은 비율척도로 측정된 거리값(Distance Measure)이다. 대부분의 군집분석은 거리로 나타낸 값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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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i, Keechoo et. al, 2007, Classification of Freeway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Hourly Traffic Variation for Efficient Network Planning,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 713-739 (최기주 외 2명, 2007 효율적 고속도로 계획을 위한 고속도로 시간교통량 변동특성 고찰 및 고속도로 유형분류,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ol. 6, 713-739) 

  2. Jang, Hyunmin, 2010, A study on the cluster analysis of the administrative districts of Seoul using demographics,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장현민, 2010, 인구통계를 이용한 서울시 행정구역의 군집분석 연구, 한양대학교일반대학원) 

  3. Kim, Youngsin, 2008, Classification of Function of Urban Arterial Using Cluster Analysis,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김용신, 2008, 군집분석을 이용한 도시간선도로의 도로기능분류, 한양대학교일반대학원) 

  4. Kwon, Minjung, 2008,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Precidtion Model using cluster analysis method based on the type of city,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권민정, 2008, 군집분석을 통한 도시유형별 교통사고예측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일반대학원) 

  5. Lee, haksik et. al, 2004, SPSS 12.0 manual, Bobmunsa (이학식 외 1명, 2004, SPSS 12.0 매뉴얼 통계분석방법 및 해설) 

  6. Lee, Keecheol, 2009 Classification of Recreation Forests through Cluster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ol. 37. 9-17 (이기철, 2009, 군집분석을 통한 전국 자연휴양림 유형분류, 한국조경학회지, Vol. 37. 9-17) 

  7. Seoul city, 2010, 2009 Seoul city vehicle travel speed. Regular speed survey report, Seoul city (서울시, 2010, 2009년도 서울시 차량통행속도 보고서, 서울시) 

  8. Song, Minkyung et. al, 2010, Charaterization of Cities in Seoul Metropolitan Area by Cluster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1. 83-88 (송민경 외 1명, 2010, 군집분석을 이용한 수도권 도시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Vol. 1, 83-88) 

  9. Yoon, Hyojin, 2004, A Study of Forming Areas of Uniform Characteristics within Metropolis: Analyzing socio-economic Indexe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4. 631-639 (윤효진, 2004, 사회경제 지표 설정에 의한 도시공간 동질지역 설정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ol. 4, 631-639 ) 

  10. Yoo, Jisung et. al, 2004, Modern Statistics, Pakyoungsa (유지성 외 1명, 2004, 현대통계학,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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