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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예측계수와 뇌파의 변화를 이용한 신경회로망 기반 운전자의 졸음 감지 시스템
Neural-network-based Driver Drowsiness Detection System Using Linear Predictive Coding Coefficients and Electroencephalographic Changes 원문보기

信號處理·시스템學會 論文誌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ignal processing and systems, v.13 no.3, 2012년, pp.136 - 141  

정의필 (울산대학교) ,  한형섭 (울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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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중 운전자의 졸음은 교통 사망사고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이며 음주운전보다도 더 위험할 수 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운전자의 졸음을 판별하고 경고하는 시스템 개발이 최근에 매우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그중에서도 졸음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생체 신호인 뇌파 (Electroencephalogram, EEG)와 안구전도 (Electrooculogram, EOG)를 분석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 프로토콜에 의거하여 측정된 뇌파를 주파수별로 분석하여 운전자의 상태별 뇌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선형예측(Linear Predictive coding, LPC) 계수를 특징벡터로 한 신경회로망 기반 운전자 졸음 감지 시스템을 제안한다. 실험결과로 졸음의 뇌파분석에서 알파파가 감소하며 세타파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LPC 계수가 각성, 졸음 및 수면상태의 특징을 잘 반영하였다. 특히 제안한 시스템은 적은 샘플(250ms)을 가지고도 96.5%라는 높은 분류 결과를 얻어 짧은 순간에 일어날 수 있는 운전 시 돌발 상황을 실시간으로 검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ain reasons for serious road accidents is driving while drowsy. For this reason, drowsiness detection and warning system for drivers has recently become a very important issue. Monitoring physiological signals provides the possibility of detecting features of drowsiness and fatigue of d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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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뇌파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졸음을 감지하기 위하여 스펙트럼 분석을 통하여 알파파와 세타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졸음의 시작단계에서 피험자가 눈을 감을 시기에 후두부 알파파가 급격히 증가하다 떨어지는 것과 동시에 세타파가 줄현하여 점차 증가하는 현상을 캠을 통한 육안검사 결과와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무엇보다도 파라미터 기반 신호 분석 방법으로 특징벡터의 정량적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고 알고리듬의 효율성과 단순성으로 인하여 실시간 시스템에 적합하다[16, 17].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AR 모델의 장점이 뇌파신호의 특징벡터를 추출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AR 기반 선형예측(Linear Predictive coding, LPC) 계수와 MLP(Multi-Layer Perceptron) 네트워크를 이용한 운전자의 상태별 뇌파 판별 시스템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LPC는 현재 파형은 과거 값과 가중치의 곱을 합하여 추정될 수 있다는 것을 가정으로 한다. 전달 특성 필터는 All-pole 모델을 사용하여 식(1)과 같이 차분 방정식의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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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Qiang Ji, Zhiwei Zhu, and Peilin Lan, "Real-Time Nonintrusive Monitoring and Prediction of Driver Fatigue,"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3 No. 4, pp.1052-1068, 7, 2004. 

  2. J. D. Wu, and T. R. Chen, "Development of a drowsiness warning system based on the fuzzy logic images analysi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4, pp. 1556-1561, 2008. 

  3. Kataoka et al., H. Kataoka, H. Yoshida, A. Saijo, M. Yasuda and M. Osumi, "Development of a skin temperature measuring system for non-contact stress evaluation," Proceedings of the 20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vol. 2, pp. 940-94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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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Mervyn V.M. Yeo, Xiaoping Li, Kaiquan Shen, Einar P.V. Wilder-Smith. "Can SVM be used for automatic EEG detection of drowsinessduring car driving?", Safety Science, vol. 47 pp. 115 -116, 2009. 

  7. Mast, T. M., Jones, H.V., Heimstra, N.W., "Effects of fatigue on performance in a driving device," Highway Research Record, Vol. 122, 93(Abridgement) 1966. 

  8. Brown, I. D., "Car driving and fatigue," Triangle (Sandoz Journal of Medical Science), vol. 8, pp. 131-137,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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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J. D. Markel and A. H. Gray, Jr., "Linear Prediction of Speech",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New York, pp. 42-53, 1976. 

  17. Johns, M.W., "A new method for measuring daytime sleepiness: the Epworth sleepiness scale", Sleep 14, pp. 540-546, 1991. 

  18. Richard P. Lippmann, "Pattern Classification Using Neural Network," IEEE Communication Magazine, pp. 47-50, 1989. 

  19. Simon Haykin, "Neural Networks: A Comprehensive Foundation," Prentice-Hall, New Jersey, pp. 156-24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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