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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수준 협약에 따른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형
The Model of Information System Operating Audit for the Service Level Agreemen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6, 2012년, pp.71 - 82  

이성호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  최진탁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동수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김희완 (삼육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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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급격한 발전으로 IT아웃소싱에 따른 서비스수준협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효율적인 IT운영서비스 관리가 절실한 상황에서 정보시스템에 대한 운영 감리의 필요성 및 인식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IT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행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지침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지침이 존재하여 운영되고 있지만, 감리 현장에서는 감리원의 경험과 판단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운영감리를 위하여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의 운영지침의 정보시스템 감리 점검 프레임워크로 기반으로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운영감리 모형을 도출하였다. 서비스 계획, 서비스 제공, 서비스 지원, 서비스관리 영역에서 운영감리 점검항목을 도출하여 운영감리 모형을 제안하였으며, 전문가 설문 조사를 통하여 제안한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est in SLA in accordance with the development of IT outsourcing has increased due to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systems. Moreover, an awareness and necessity for the Information System Operating Audit has increased while an effective IT service management operations for inform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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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전문가들의 설문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넷째, 서비스 운영(Service Operation)은 사례들을 서비스 운영관점에서 구체화시키고,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가치를 주기 위한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서비스 운영관점에서 설계, 범위, 규모 그리고 서비스 수준의 변화를 수용하면서 어떻게 안정성을 유지할 것인지에 대해서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운영감리에서의 활용을 위하여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의 운영지침의 정보시스템 감리 점검 프레임워크로 기반으로 감리점검항목을 도출하였다. 아웃소싱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감리를 위한 중점사항을 감리영역의 서비스 흐름으로 보고,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운영감리 흐름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분류로 라이프사이클인 서비스 계획, 서비스 제공, 서비스 지원, 서비스관리의 영역별 운영감리 점검항목을 도출하여 전문가 인터뷰 및 설문을 통하여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 이에 본 논문의 점검항목도 감리시점, 감리영역, 감리관점 및 점검기준으로 구분하여 구현하고, 정보시스템운영은 서비스 설계, 구축, 운영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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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LA은 어떠한 것에 사용되는가? 서비스수준협약(Service Level Agreement, 이하 SLA)은 SLM을 통해 작성, 관리되는 정보시스템 운영 아웃소싱을 위한 계약 혹은 계약서를 의미하며, 정보시스템 운영관리를 위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성과 척도를 제공하고 이를 만족하기 위한 활동들을 명시하고 있다. 최근 SLA는 외부아웃소싱 조직을 통한 시스템 운영뿐만 아니라, 조직 내부에서 정보시스템 운영조직과 사용 조직 간의 서비스 제공 수준에 대한 협의를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3].
서비스수준협약이란?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은 편의성과 효율성의 측면에서 그 도입이 점차 증가되고 있으며,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개념이 확산되면서, 시스템의 운영관리 요소들은 단순한 업무 활동보다는 하나의 서비스로서 인식하게 되었고, 이를 정량화하여 관리하는 서비스수준관리(Service Level Management, 이하 SLM)의 개념이 최근 운영관리전반에 걸쳐 도입되고 있다[12]. 서비스수준협약(Service Level Agreement, 이하 SLA)은 SLM을 통해 작성, 관리되는 정보시스템 운영 아웃소싱을 위한 계약 혹은 계약서를 의미하며, 정보시스템 운영관리를 위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성과 척도를 제공하고 이를 만족하기 위한 활동들을 명시하고 있다. 최근 SLA는 외부아웃소싱 조직을 통한 시스템 운영뿐만 아니라, 조직 내부에서 정보시스템 운영조직과 사용 조직 간의 서비스 제공 수준에 대한 협의를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3].
감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이처럼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SLA가 도입되고 있으나, 아직 공공기관에서는 서비스수준협약에 대한 도입이 보편화되거나 그 도입 효과성, 도입성과 등이 입증되고 있다고 할 수 없다. 또한 아웃소싱에서 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는 한편, 정보화 사업의 규모 증가, IT기술의 다양화, 정보시스템 간 상호연계의 확대, 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비용의 증가에 따라 정보시스템 운영을 효율화하고 활용성을 높일 필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감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으며, 특히 운영감리는 앞으로 중요한 감리 영역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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