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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수준협약의 구성요소 및 역할에 관한 연구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mposition and role of SLA(Service Level Agreement) -based on Incheon 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May 13, 2016년, pp.281 - 286  

예정범 (한국항공대학교) ,  박광희 (한국항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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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내외 기업들이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도입하고 있는 아웃소싱은 비용절감, 핵심 업무에 대한 집중, 생산성 제고 등의 장점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역시 공기업 경영혁신과 내부요인 등으로 인해에 개항과 함께 아웃소싱을 도입하였으며, 2014년 3월 현재에는 43개 분야에 아웃소싱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아웃소싱 도입이 확산 되면서 성공적인 아웃소싱 관리에 대해 모색하게 되었고, 인천국제공항 역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주로 IT 분야에서 적용하고 있는 서비스수준협약(Sercive Level Agreement, SLA)을 전 분야에 걸쳐 도입하게 된다. 인천국제공항은 서비스수준협약을 통해 서비스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요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품질수준을 유지하고자 도입한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서비스수준협약이 IT 분야에만 집중되어 있어 아직까지는 비(非) IT 분야의 서비스수준협약 시행은 초기 단계이며 서비스수준협약 측정지표 선정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인천공항에서 운영 중인 서비스수준협약을 유사용역 그룹별로 구분하여 구성요소와 역할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서비스수준협약 측정지표가 공항운영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수준협약 측정지표의 명확성, 적정성, 업무 통제 가능성은 과업운영의 효율성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인천공항에서 운영 중인 서비스수준협약 평가 결과에 대한 인식이 과업 운영의 효율성에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행 서비스수준협약 평가 결과에 따라 과업의 문제점이 반영되는지 여부와 과업운영의 효율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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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현재 인천공항 전 부문에 거쳐 시행하고 있는 아웃소싱 SLA에 대한 구성요소와 역할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천공항에서 운영 중인 SLA 구성요소와 역할에 대해 파악하고, SLA 측정지표가 공항운영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성공적인 SLA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었다.
  • 셋째, 설문조사를 통해 인천공항 아웃소싱 SLA 운영 실태와 측정지표 선정이 업무 효율성 제고와 어떤 상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인천공항 아웃소싱에서 운영 중인 SLA 구성요소와 역할에 대해 연구하여 SLA 측정지표 선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SLA에 대한 개념과 도입목적, 성공요인 등을 통해 효율화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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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LA이란 무엇인가? 이에 따라 국내외 IT 분야에서 주로 시행되고 있던 서비스수준협약 (Service Level Agreement, 이하 SLA라고 칭함)을 도입하기로 결정하며 2006년부터 도입하게 된다. SLA는 서비스 수요자와 서비스 공급자 간 협의를 통해 서비스에 대한 정의, 의미 있는 서비스 목표 설정, 서비스 평가 지표와 방법 등을 명시한 계약서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서비스에 대한 비용 산정의 기초 자료가 되며 분쟁 발생 시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아웃소싱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한편 아웃소싱이 성공하기 위해선 서비스의 수준 유지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단절 최소화 등이 필요한데 인천공항 역시 공항 운영 성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많은 분야에서 아웃소싱으로 운영됨에 따라 서비스 수준 유지와 품질관리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이에 따라 국내외 IT 분야에서 주로 시행되고 있던 서비스수준협약 (Service Level Agreement, 이하 SLA라고 칭함)을 도입하기로 결정하며 2006년부터 도입하게 된다.
오늘날 아웃소싱이 기업의 중요한 경영 트렌드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아웃소싱(Outsourcing)은 기업의 중요한 경영 트렌드가 되었다. 기업 간 경쟁이 격화되고 고객의 요구는 나날이 다양화 되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유연하면서도 신속하고 강한 조직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기업은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핵심역량에 기업의 한정된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나머지는 보다 전문화 되고 특화 되어 있는 외부에 위탁하는 아웃소싱이 경영혁신 전략으로 시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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