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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스토어 구매자의 혁신성과 앱의 속성에 따른 정보탐색 성과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Performance of Information Search Process in term of Attributes of Apps in Appstore and Buyer's Innovativeness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3 no.4, 2012년, pp.103 - 119  

백성욱 ,  안효영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디지털비즈니스 전공) ,  이준기 (연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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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앱스토어 유료앱 구매자를 대상으로 구매자의 혁신성과 앱의 속성에 따라 정보탐색노력과 정보원천, 정보의존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앱 구매의사결정 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혁신적인 구매자는 적극적으로 다양한 정보원천을 탐색하여 구매의사결정지원에 도움을 얻지만 해당 정보보다 자신이 직접 앱스토어 검색을 통한 정보를 신뢰하는 신중한 정보탐색과정을 수행한다. 반면에 비혁신적인 구매자는 소극적인 정보탐색노력 이지만 지인추천, 어플추천, 언론 정보 등 타인에 의해 검증된 정보만을 신뢰하는 추종적인 정보탐색행위를 수행한다. 또한 유용한 앱 구매자는 쉽게 찾을 수 있고 객관적인 정보 원천을 탐색 및 신뢰하는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정보탐색행위를 수행한다. 반면에 유희적인 앱 구매자는 정보탐색노력에서는 추종적이지만 대중성과 인기도 등 감성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정보원천을 신뢰하고 구매의사결정에 도움을 얻는다. 본 연구를 통해서 앱의 속성과 구매자의 혁신성에 따라 정보탐색노력과 정보원천, 정보의존도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나아가 구매의사결정 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서 앱스토어 운영자와 앱 제작사에게 앱에 대한 홍보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onducted for information search process of users, who have experience to buy paid-application in Appstore, to find out difference of information searching efforts and information sources, reliance on the information in term of attributes of Apps and buyes' innovativenss. As a res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자 정보탐색유형이란 무엇인가? 구매자 정보탐색유형이란 구매자들의 다양한 정보탐색행동의 양상을 그 특성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분류한 것을 의미한다*. 즉, 구매자들은 만족스러운 구매 성과를 위해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자기에게 주어진 상황 하에서 각기 다양한 정보탐색활동을 한다.
짧은 시간 내에 수많은 구매자가 나타나게 된 배경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이유는? 이렇게 짧은 시간 내에 수많은 구매자가 나타나게 된 배경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기존처럼 휴대폰을 단순한 통화의 차원을 넘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일일이 검색하지 않아도 앱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소식을 접할 수 있고 이러한 앱들을 통한 개인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2009년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보급된 이래로 현재까지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2009년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보급된 이래로 현재까지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20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렇게 짧은 시간 내에 수많은 구매자가 나타나게 된 배경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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