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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내재적 혁신성과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전문적 지식이 정보탐색 혁신성과 수용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The Empirical Study of the Influence of Consumer Innovativeness, Product Involvement and Product Expertise on Vicarious and Adoptive Innovativenes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7 no.7, 2012년, pp.187 - 198  

김영균 (인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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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혁신성은 소비자의 혁신적 행동을 유발하는 성향으로서 기업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신제품 수용과 관련된 혁신성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제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소비자의 실제화된 혁신성 중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탐색 혁신성과 수용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소비자의 내재적 혁신성과 제품에 대한 관여도 및 전문적 지식이 수용혁신성과 정보탐색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내재적 혁신성은 정보탐색 혁신성과 수용혁신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탐색 혁신성은 수용혁신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제품관여도는 정보탐색 혁신성과 수용혁신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제품관련 전문성은 정보탐색 혁신성에는 영향을 미치는 반면 수용혁신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 innovativeness is a force that leads to innovative behavior of consumer and it is crucial for companies to understand the innovativeness in association with the new innovative product adoptio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s the influence of Consumer's inherent innovativeness,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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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설문항목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신뢰성의 검증을 위해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제품관련 전문성이 실제화된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존의 논문들이 내재적 혁신성 및 제품의 특성이 실제화된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고려한 반면에, 본 논문은 고객의 제품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제품에 대한 관여도 전문성에 초점을 두어, 기존의 논문과 차별화를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혁신적인 제품의 조기수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여도와 전문적 지식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바탕으로 아래의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개별 가설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제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소비자의 실제화된 혁신성 중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탐색 혁신성(Vicarious Innovativeness)과 수용혁신성(Adoptive Innovativeness)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의 내재적 혁신성을 통제한 후,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제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실제화된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임으로써, 이들이 혁신과 관련한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성을 보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제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소비자의 실제화된 혁신성 중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탐색 혁신성(Vicarious Innovativeness)과 수용혁신성(Adoptive Innovativeness)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의 내재적 혁신성을 통제한 후,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제품에 대한 전문지식이 실제화된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임으로써, 이들이 혁신과 관련한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성을 보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내재적 혁신성은 정보탐색 혁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내재적 혁신성은 수용혁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정보탐색 혁신성은 수용혁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가설 1과 2는 기각되었다. 가설 3은 정보탐색 혁신성은 수용혁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그림 2>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정보탐색 혁신성은 수용혁신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경로계수=0.
  • 가설 4 관여도는 정보탐색 혁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관여도는 수용혁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전문성은 정보탐색 혁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 전문성은 수용혁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특히, 하이테크 제품들을 배경으로 하는 제품군들에서는 내재된 혁신성과 수용 혁신성이 혁신적인 진기한 제품을 구입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한다(Hirunyawipada & Paswan, 2006).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내재적 혁신성이 실제화된 혁신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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