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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한의과 대학의 의료윤리교육 현황 및 발전방향
Study of the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of Medical Ethics Education on the Colleges of Korean Medicine in Korea 원문보기

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26 no.4, 2012년, pp.572 - 576  

권지혜 (한국한의학연구원) ,  김윤영 (한국한의학연구원) ,  이시우 (한국한의학연구원) ,  유종향 (한국한의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examined the courses of the colleges of Korean medicine in Korea to find out how well the education on medical ethics is being conducted so that we could make good use of our findings as basic material to make arrangements to develop ethics education in Korean medicine. In th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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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국 한의과 대학을 대상으로 한의학 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윤리교육현황을 조사하였다.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한의학 교육기관은 사립대가 11개, 국립한의학전문대학원이 1개 총 12개로 경희대학교, 동의대학교, 대전대학교, 가천대학교, 상지대학교 세명대학교, 우석대학교, 원광대학교, 동신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동국대학교, 부산대학교 국립한의학전문대학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 한의과 대학의 교과과정을 검토하여 의료 윤리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한의학 윤리교육 발전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 한의과 대학의 교과과정을 검토하여 의료 윤리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한의학 윤리교육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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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윤리는 무엇인가? ‘의료윤리’란 의료 종사자들의 전문직 윤리로서 의료인 자신의 개인 규범이라고 할 수 있는 직업윤리이다. 이는 세부적으로 환자-의료인 관계, 충분한 정보에 의한 동의, 진실 말하기, 환자의 비밀 엄수 등 전통적으로 의료인이 준수해야할 윤리적인 사안을 포함하는 개념이다1).
한의학에서 의료윤리와 관련하여 어떤 것이 요구되고 있는가? 이렇게 의료계 안팎으로 의료 윤리 및 의료윤리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실은 한의학계도 예외가 될 수 없다. 한의학은 전통적으로 유교사상에 바탕을 두고 인간관계의 올바른 행위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환자와의 관계에서도 의사가 윤리적으로 올바른 자세를 갖추도록 요구하고 있다9). 또한 한의사들은 이러한 유교의 인간중심의 사상관과 인간에 대한 실용적 적용학문인 한의학을 공부함으로 의사로서의 윤리적 바탕정신을 갖게 된다6).
의료윤리는 무엇을 포함하는 개념인가? ‘의료윤리’란 의료 종사자들의 전문직 윤리로서 의료인 자신의 개인 규범이라고 할 수 있는 직업윤리이다. 이는 세부적으로 환자-의료인 관계, 충분한 정보에 의한 동의, 진실 말하기, 환자의 비밀 엄수 등 전통적으로 의료인이 준수해야할 윤리적인 사안을 포함하는 개념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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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주호노, 배현아. 의료에 있어서의 윤리와 법. 한국의료윤리학회지 12(4):335-350, 2009. 

  2. 정유석, 고윤석, 권복규, 김옥주, 박재현, 손명세, 이일학, 임기영, 장기현. 전공의를 위한 의료윤리 교육목표의 개발. 한국의료윤리학회지 11(2):183-190, 2008. 

  3. 박진희, 김용순, 김원옥. 우리나라 간호윤리 교육의 현황 및 전망. 한국의료윤리학회지 12(3):251-260, 2009. 

  4. 김옥주. 의과대학 윤리 교육의 현황과 개선점. 통합연구학회지 16(1):103-133, 2003. 

  5. 고윤석, 맹광호, 구영모, 손명세, 황상익, 홍창기. 대학병원 전공의들의 의료윤리 문제에 관한 지식, 태도 및 실천에 대한 조사연구.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 2(1):27-42, 1999. 

  6. 김근우. 유가사상에 바탕을 둔 한의학에서의 의료윤리. 동의신경정신과 학회지 20(3):149-168, 2009. 

  7. 맹광호. 한국의과대학에서의 의료윤리교육현황 분석. 한국의료윤리학회지 6(1):1-14, 2003. 

  8.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 의과대학교육현황 제 11집. 2000-2001. 

  9. 조규현.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서울, 새문사, 2003. 

  10. 김대환, 김병수, 강정수. 한의과대학 직업윤리 교육 현황을 통해 바라본 의료인의 윤리교육 방법론.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19(2):13-24, 2011. 

  11. 하홍기, 백유상, 김수중, 정창현. 한의사 윤리에 대한 한의철학적 연구.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4):127-149, 2007. 

  12. 한국한의과대학장협의회. 한의과대학교육현황 제3집. 2005-2006. 

  13.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 의과대학교육현황 제13집. 2004-2005. 

  14. 김옥주, 미국 의과대학의 의료 윤리교육 현황. 한국의학교육. 14(2):195-202, 2002. 

  15. 최은경, 장기현, 김수연, 권복규, 김옥주. 우리나라 의료윤리 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 누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지 9(1):44-59, 2006. 

  16. 김익중, 성낙진, 정기훈, 배근량, 박건욱, 김종필, 김도균, 홍성훈. DIT 검사로 평가한 의료윤리 교육의 효과.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지 8(2):95-104, 2005. 

  17. 김기홍. 다문학적 차원에서 직업윤리 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논고. 한독교육학회 7(2):97-115, 2002. 

  18. 박형욱, 김소윤, 손명세. 법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수련의 의료윤리 교육목표. 한국의료윤리학회지 12(3):235-25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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