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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여수대교의 시공 및 형상관리
Construction and Geometry Control for Cable-Stayed Bridge in Yeosu Bridge Project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2, 2012년, pp.48 - 52  

김정구 (지에스건설(주) 여수대교현장) ,  주진상 (지에스건설(주) 여수대교현장) ,  이군우 (지에스건설(주) 여수대교현장)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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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82km, 총 공사비 9,695억원의 신설 국도로 총 5개 공구로 구분되어 시공 중에 있다. 본 공사는 여수산업단지와 광양산업단지를 연결하는 기존의 국도 17호선을 대치하여 광양만권 광역도시 건설을 위한 순환 교통망 역할을 목적으로 지역 경제 및 광양컨테이너 부두 활성화, 그리고 광양만권 경제자유 구역의 투자촉진을 위한 기반조성을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가설 설정

  • 케이블 무응력장 관리를 통한 형상관리는 케이블과 주탑 그리고 보강형으로 이루어지는 삼각형의 정확한 치수 제어를 통해 주탑과 보강형의 변위를 제어할 수 있다는 이론적 가정에 근거한다. 이는 주요 부재의 제작 또는 시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영구적인 오차를 케이블에 장력 도입 과정에서 장력 조정을 통해 임의로 조정하는 것이 아니고, 케이블의 무응력장을 수정하여 케이블의 도입 장력은 최초 이론적인 값과 동일하게 관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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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수대교의 측경간 보강거더에 발생하는 응력은 무엇을 적용하여 최소화 하였는가? 또한 측경간에 중간교각을 배치하여 부반력 발생을 최소화 하였으며, 발생되는 부반력에 대하여는 Counter weight와 Tie-down Cable을 적용함으로써 측경간 보강거더에 발생하는 응력을 최소화 하였다<그림 3>.
여수대교에 적용된 콘크리트 주탑 시공을 위한 거푸집 시스템은 무엇인가? 기존의 콘크리트 주탑 시공을 위한 거푸집 시스템은 유압 인상 시스템을 적용한 브라켓 지지형식의 ACS(auto climbing formwork system)이 주로 적용되었다. 여수대교에서는 기존의 ACS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큰 인양 능력과 작업공간의 확대, 그리고 손쉬운 거푸집 재배치 등 시공성이 뛰어난 전동모터의 기계식 인상 시스템을 적용한 일체형 프레임 형식의 ACS을 자체 개발, 적용하였으며<사진 1>, 이를 통해 탑 기둥의 로트(lot)당 작업 공기를 줄임으로서 전체 독립 주탑의 시공 공기를 약 2개월 단축할 수 있었다.
측경간 보강형의 바닥판 시공 공법은 어떻게 변경되었는가? 측경간 보강형의 바닥판은 중앙경간 바닥판과 같이 사장 케이블 공정에 따라 케이블 긴장 후 해당 구간을 프리캐스트 판넬을 이용하여 시공하는 것으로 설계되었으나 측경간 강형 시공 완료 직후 현장타설 공법을 적용하여 독립 주탑과 동시 시공이 될 수 있도록 변경하였다. 측경간 보강형의 콘크리트 바닥판까지 선시공을 완료함으로써 중앙경간과 달리 상부공 가설을 위한 케이블 긴장은 1회 긴장으로 완료됨으로써 상부공 가설을 위한 전체적인 공기 단축을 유도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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