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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팅 관심도에 따른 기업이미지 및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유니클로 브랜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rporate Image and Clothes Purchasing Behavior Depending on the Degree of Interest in Cultural Marketing - Focusing on Uniqlo Brand -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1, 2012년, pp.1 - 21  

류미애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  박옥련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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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마케팅에 대한 관심도가 기업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기업이미지가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유니클로' 패션브랜드를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빈도차이 검정을 위하여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 평균차이 검정을 위한 독립표본 T-test 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비율척도간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고, 경로분석은 AMOS16.0을 이용해 경로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고, 각각의 경로계수를 구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의 문화마케팅 관심도에 따라 기업신뢰, 마케팅 등의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이미지는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과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문화마케팅을 활용하는 기업에 관심이 많거나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여해 본 소비자일수록 '유니클로'가 문화적 요소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건실한 이미지의 신뢰감 있는 기업이라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긍정적으로 형성된 '유니클로'의 기업이미지는 제품구매에도 영향을 미치고, 구매 후에도 메세나 운동에 동참한 기분이 들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특정 브랜드를 선정하여 조사한 연구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향후 문화마케팅 시장의 개척과 활성화를 위한 실증연구에 도움이 되고, 선도적 기업의 사례를 통해 문화마케팅 활용 유, 무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empirically the effect of the degree of interest in cultural marketing on corporate image and how the corporate images affect on consumers' clothes purchasing behavior through the case of a fashion brand, 'Uniqlo'. For this, Chi-square test and independent sample T-test were 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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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마케팅에 대한 관심도가 기업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기업이미지가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유니클로’ 패션브랜드를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마케팅의 관심도에 따른 기업이미지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마케팅에 대한 관심도가 기업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기업이미지가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특히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산업인 패션영역에서 문화마케팅을 실시하는 패션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젊은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전후에 나타나는 문화마케팅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각 기업이 문화마케팅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차별화된 전략 포인트를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마케팅 관심도와 기업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여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마케팅에 대한 관심도가 기업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기업이미지가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특히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산업인 패션영역에서 문화마케팅을 실시하는 패션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젊은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전후에 나타나는 문화마케팅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각 기업이 문화마케팅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차별화된 전략 포인트를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문화마케팅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현대 패션기업에서 소비자의 욕구 충족과 기업의 이윤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마케팅에 대한 발전과 확산을 위해 패션브랜드를 선정하여 문화마케팅의 실증적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패션브랜드의 문화마케팅은 긍정적인 기업이미지 제고뿐만 아니라 구매 후 만족도에도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크게 4가지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1: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기업행동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사회기여행동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기업신뢰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마케팅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구매 전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구매 후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업이미지는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1: 마케팅이미지는 구매 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2: 마케팅이미지는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기업행동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사회기여행동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3: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기업신뢰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4: 문화마케팅 관심도는 마케팅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7: 사회기여행동이미지는 구매 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8: 사회기여행동이미지는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문화마케팅 관심도와 기업이미지는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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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는 어떤 시대라 일컬을 수 있는가? 20세기가 정보와 기술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이는 개인, 지역, 기업 그리고 국가의 경쟁력이 물질적, 기술적 힘에서 감성적, 문화적 힘으로 전이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사회 지향적 마케팅이 추구하는 세 가지 측면은? 이렇듯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이윤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사회전체의 이익과 소비자의 욕구충족, 기업이윤의 세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사회 지향적 마케팅을 기업의 마케팅 관리 철학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패션업체를 포함한 많은 기업들은 이윤추구에서 더 나아가 사회에 봉사하고 윤리경영을 실천하며 문화, 예술적 품격을 갖추지 않는 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음을 인지하게 된 것이다.
21세기가 문화의 시대로 불리는것이 의미하는 것은? 20세기가 정보와 기술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이는 개인, 지역, 기업 그리고 국가의 경쟁력이 물질적, 기술적 힘에서 감성적, 문화적 힘으로 전이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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