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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이 브랜드 태도, 점포감정,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효과: 글로벌 SPA 대 한국형 SPA 비교
Effects of Marketing Strategy on Brand attitude, Store affect, and Store loyalty: A comparison between Global and Korean SPA brand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3, 2014년, pp.386 - 395  

고순화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김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dentify underlying dimension of marketing strategy, and to examine effect of the marketing strategic factors on store affect,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in global and domestic SPA brands. Based on pilot study, four SPA brands of which consumers were most aware were sel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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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2. SPA브랜드의 마케팅전략 요소가 브랜드태도, 점포 감정 및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SPA브랜드 마케팅 전략요소를 밝히고, 글로벌 SPA와 한국형 SPA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둘째, 마케팅 전략요소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점포감정 및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글로벌 SPA와 한국형 SPA형에 따른 마케팅전략 요소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SPA브랜드 마케팅 전략요소를 밝히고, 글로벌 SPA와 한국형 SPA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둘째, 마케팅 전략요소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점포감정 및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PA브랜드 매장을 중심으로 소비자가 지각한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여 브랜드태도, 점포감정, 점포충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SPA브랜드 사례분석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4Pmix(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측면에서 마케팅 요소를 구성하였다.
  • SPA브랜드 사례분석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4Pmix(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측면에서 마케팅 요소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A에 대한 브랜드태도, 점포감정과 점포충성도를 예측하기 위한 결정적 마케팅 전략요소를 밝히고, 글로벌 SPA와 한국형 SPA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효과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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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 SPA브랜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기업들도 SPA 시스템을 표방한 한국형 SPA브랜드를 출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규모 물류시스템의 진정한 의미의 SPA브랜드가 없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며, 특히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보다는 싸게 만들어 공급한다는 점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National SPA”, 2011). 따라서 국내 SPA브랜드 입장에서는 소비자 관점에서 글로벌 SPA와 경쟁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요소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진단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SPA브랜드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향후 2015년에는 약 3조-4조원 규모를 갖는 주요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SPA brand”, 2012). 특히,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패션상품, 합리적인 가격대와 함께 매장규모를 강조한 글로벌형 SPA브랜드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쇼핑패턴은 물론 유통환경까지 변화시키고 있다(“Global SPA”, 2010).
SPA시장은 지난 3년간 어떠한 성장세를 보였는가? 최근 패션시장의 두드러진 추세는 글로벌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브랜드가 국내 시장에 침투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2008년 5월 자라가 명동에 첫 번째 매장을 오픈한 이후 한국에서 지난 3년간 SPA시장은 평균 56%라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였으며 패션시장의 구조를 바꾸고 있다. 향후 2015년에는 약 3조-4조원 규모를 갖는 주요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SPA brand”,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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