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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의 의인화 전략 -사회적 실재감을 중심으로-
Personification of On-line Shopping Mall -Focusing on the Social Presenc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2, 2012년, pp.143 - 172  

박주식 (울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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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소비자간 전자 상거래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나 많은 전문가들은 아직도 그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한 이유로 온라인 쇼핑환경이 지니는 인간적 사회적 요소의 부재를 들고 있다. 온라인 쇼핑은 전통적인 면대면 상거래에 비해 보다 비인적이며 익명성이 강해 인간적인 온정과 사회성이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상거래에 비해 온라인 쇼핑이 가지는 태생적 한계인 면대면 사회적 상호작용을 대신할 수 있는 개념으로 사회적 실재감을 도입하여 사회적 실재감의 선 후행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주제와 관련 있는 마케팅, 심리학, 커뮤니케이션 연구분야의 연구결과들을 고찰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자기 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설문의 응답자들은 최소 5회 이상 인터넷 구매를 경험한 소비자들로 구성하였는데, 이는 사회적 실재감에 대한 지각은 인터넷 쇼핑몰과의 잦은 접촉이 있어야만 생길 수 있는 지각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쇼핑몰의 맞춤화 노력은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쇼핑몰의 반응성 역시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쇼핑몰은 고객의 요구에 다양한 방법으로 신속하고 성실하게 반응함으로써 사회적 실재감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지각된 게시판 활동성은 사회적 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몰 운영자는 자사 게시판을 적극적으로 활성화하여 소비자의 사회적 실재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은 쇼핑몰 신뢰와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고 쇼핑몰 신뢰와 즐거움은 쇼핑몰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 온라인 쇼핑에 관한 연구의 중심이 되고 있는 쇼핑몰 충성도와 신뢰 형성에 사회적 실재감이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쇼핑몰 신뢰와 충성도를 위한 새로운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e-commerce market(B2C) grows rapidly, many experts argue that EC(B2C) transactions have not reached its full potential. A notable difference between online and offline consumer markets that is suppressing the growth of EC(B2C) is the decreased presence of human and social elements in the onl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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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이러한 경향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 개발자들이 쇼핑몰의 기능적이고 성과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사회적 실재감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고자 한다.
  •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이 사회적 실재감 형성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얻는 일련의 과정(사회적 실재감의 선·후행관계)을 ‘온라인 쇼핑몰의 의인화전략’이라고 명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지각하는 사회적 실재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변수를 밝히고,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이 쇼핑몰에 대한 신뢰, 즐거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매체는, 만약 그것이 인간적인 접촉, 사회성, 그리고 감성의 느낌을 전달한다면, 따뜻한 것으로 지각된다(Gefen and Straub 2003; Rice and Case 1983; Sherblom 1988; Yoo and Alavi 2001). 본 연구는 쇼핑몰이 사용자에게 인간적인 온정과 사회성의 감성을 제공해 준다는 관점을 채택한다.
  • 본 연구는 오프라인 쇼핑에 비해 온라인 쇼핑의 태생적 한계인 동시에 독특한 특징인 비대면 상호작용으로 인한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개념으로 사회적 실재감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고, 사회적 실재감의 선·후행변수들을 규명함으로써 온라인 쇼핑몰의 의인화전략 수행에 대한 가능성 및 중요성을 확인하고 온라인 쇼핑 연구와 관련된 주요 이슈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에 인간적인 온정과 사회성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으로 사회적 실재감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의인화 전략’ 실행의 가능성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 사회심리학,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학습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실재감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적 실재감을 인터넷 쇼핑몰에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환경의 비대면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사회적 상호작용감과 인간적 친밀함의 부재를 보완할 수 있는 사회적·경험적 개념으로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을 제시하고, 이를 중심으로 한 선·후행변수들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온라인 쇼핑몰의 반응성은 쇼핑몰의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온라인 쇼핑몰의 맞춤화는 쇼핑몰의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온라인 쇼핑몰의 게시판 활동성은 쇼핑몰의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온라인 쇼핑몰의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은 쇼핑몰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온라인 쇼핑몰의 지각된 사회적 실재감은 쇼핑몰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쇼핑몰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즐거움은 쇼핑몰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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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실재감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회적 실재감이란 매체가 사용자와 사용자간의 인적 연계를 맺어주는 정도를 의미한다(Short et al. 1976).
친밀감은 어떠한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면대면 상호작용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관련 있는 개념이 바로 친밀감(Argyle and Dean 1965)이다. 친밀감은 눈맞춤, 물리적 근접성, 대화의 주제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영향 요소 중 어느 하나의 변화는 다른 요소의 변화를 가져온다(Short et al.
온라인 활동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친밀감을 제공할 수 있는 요소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만약 친밀감이 최적화 되도록 행동을 수정할 수 없게 되면, 그 상호작용은 유쾌한 것이 될 수 없다. 온라인 환경에서 이러한 친밀감을 제공할 수 있는 요소들로 맞춤화된 서 비스, 즉각적이고도 성의 있는 반응, 활발한 게시판 활동(브랜드 커뮤니티, 쇼핑몰 게시판 등)등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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