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Twitter)를 활용한 토론학습에서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and Social Presence on Learning Satisfaction on Twitter Discuss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학습에서 고려해야 할 지침을 얻고자,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0학년도 2학기에 서울에 소재한 A대학교에 한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 46명을 대상으로 약 3주 동안 트위터에서 토론수업을 진행하여,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 토론학습만족도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상관분석, 회귀분석과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사회적 실재감은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만족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학습에서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 향상을 위한 학습과정 설계 전략이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사회적 실재감을 촉진시켜줄 수 있는 학습환경 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트위터 학습 관련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로, 향후 트위터를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만족도나 성취도 등의 학습성과를 높이는 변인을 규명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겠다.
본 연구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학습에서 고려해야 할 지침을 얻고자,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0학년도 2학기에 서울에 소재한 A대학교에 한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 46명을 대상으로 약 3주 동안 트위터에서 토론수업을 진행하여,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 토론학습만족도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상관분석, 회귀분석과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은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사회적 실재감은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만족도를 예측하는 데 있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학습에서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 향상을 위한 학습과정 설계 전략이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사회적 실재감을 촉진시켜줄 수 있는 학습환경 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트위터 학습 관련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로, 향후 트위터를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만족도나 성취도 등의 학습성과를 높이는 변인을 규명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and social presence affect learning satisfaction on twitter discussion. In addition,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presence. Participants were 46 undergraduate students in A university in Seou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and social presence affect learning satisfaction on twitter discussion. In addition,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presence. Participants were 46 undergraduate students in A university in Seoul, Korea. They responded the following surveys: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Baron & Kenny (1986)'s mediation analysis approach with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applied to this study. Findings showed the significant effects of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and social presence on satisfaction on twitter discussion. In addition, social presence mediated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 twitter discussion should be designed to accommodate different learners characteristics such as task value and twitter self-efficacy and promote greater social presence between learn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and social presence affect learning satisfaction on twitter discussion. In addition,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presence. Participants were 46 undergraduate students in A university in Seoul, Korea. They responded the following surveys: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Baron & Kenny (1986)'s mediation analysis approach with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applied to this study. Findings showed the significant effects of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and social presence on satisfaction on twitter discussion. In addition, social presence mediated task value, twitter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 twitter discussion should be designed to accommodate different learners characteristics such as task value and twitter self-efficacy and promote greater social presence between lear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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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정재삼과 임규연(2000)은 새로운 매체 및 교수방법이 도입되었을 때, 이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는 후에 새로운 방식을 재 선택할 것인지, 학습자가 새로운 매체를 수업할 것인지의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새로운 미디어 도입 후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7].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때, 어떤 요인이 만족도를 높이는 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트위터가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트위터를 이용한 토론학습을 실시하고,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회적 실재감이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에서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과 설계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환경에서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설계방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에서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에서 학습자특성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A 대학교의 한 수업에 등록한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 이후에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 학습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Garrison Anderson과 Ancher(2001)는 탐구공동체 모형을 통해서 학습실재감을 인지적, 사회적, 교수실재감으로 나누고[15], 이후에 Wang과 Kang(2006)은 사이버 고지 모형을 통해서 학습실재감을 인지적, 사회적, 감성적 실재감으로 나누어 논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몰입학습에 영향을 준다고 본 세 가지 실재감[26] 중에 트위터 환경의 특성을 고려한 사회적 실재감을 관련변인으로 설정하여 학습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를 사용한 토론수업에서 학습자 특성인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해당 수업에 관한 만족도를 예측하는지, 또한 학습과정변인인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는데 매개효과를 보이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2010년도 2학기 서울 소재의 A대 전공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트위터 토론 수업을 실시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수강학생은 46명이었고, 그 대상의 비율은 1학년 학생이 35명(76%), 그 외 학년 11명 (24%)이었고, 트위터 사용에 대한 경험이 없었다.
특히 트위터 토론 학습에서 원활한 참여 자체가 사회적 실재감이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사회적 실재감을 유의하게 예측할 것이라고 보고, 사회적 실재감이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트위터 토론 전에 학생들이 트위터 사용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오리엔테이션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아이디 생성, 기본 트윗방법 등을 안내하였고 트위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도 공지하여 학습자들이 활발하게 트위터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본격적인 토론 전, 약 1주 동안 서로 가벼운 일상의 메시지를 트윗함으로써 적응기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 전체 변인간 상관관계가 모두 높아 다중공선성이 의심되어 변인들을 공차한계(tolerance limits)와 분산팽창요인(VIF: Variance Inflation Factor)으로 다중공선성의 여부를 확인하였다. 모두 공차한계 값이 0.1보다 크고 분산팽창요인 값은 10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회귀분석을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사회적 실재감은 Kang, Kim, & Park(2008)[20]의 도구를 바탕으로 전문가 1인의 검증을 통해 도구를 트위터 환경에 맞게 보완한 뒤 총 11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에서 학습자특성과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A 대학교의 한 수업에 등록한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 이후에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 학습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거쳐, 예측변인인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 매개변인인 사회적 실재감, 종속변인인 학습만족도에 대한 데이터가 도출되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동기의 하위요소인 과제가치를 살펴보고자하며, Pintrich & De Groot (1990)[19]의 동기측정 요인 중 과제가치 부분의 문항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학습자들은 먼저 트위터의 사용방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았으며, 트위터 환경에서 토론을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팀 구성원들과 외부의 팔로어(Follower)들과의 관계를 통해 친밀한 대화와 사용 방법을 익히도록 1주간의 적응기간이 주어진 후에 각 조별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관한 토론을 3주 동안 진행하였다. 토론이 끝난 후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과 사회적 실재감, 그리고 학습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원활한 과정과 학습자들이 토론에 진지하게 임할 수 있도록 환기를 하는 등의 참여만 간헐적으로 있을 뿐, 자율적인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대한 참여를 배제하였다. 트위터 토론 전에 학생들이 트위터 사용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오리엔테이션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아이디 생성, 기본 트윗방법 등을 안내하였고 트위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도 공지하여 학습자들이 활발하게 트위터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본격적인 토론 전, 약 1주 동안 서로 가벼운 일상의 메시지를 트윗함으로써 적응기간을 가지도록 하였다.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수업에서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 만족도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 [표 3]과 같다.
트위터효능감은 Eastin과 LaRose (2000)[13]이 사용한 도구를 번역하여 사용하였으며, 기존의 연구에서는 총 8문항으로 신뢰도는 Cronbach's α =.93이었으나 트위터 진행의 기술적인 부분에 관한 것과 트위터 상의 친밀감과 개방성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문항을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나는 이제 트위터를 이용하여 교수자와 의견을 주고받는 것에 자신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때, 어떤 요인이 만족도를 높이는 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트위터가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트위터를 이용한 토론학습을 실시하고,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사회적 실재감이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를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토론을 트위터 상에서 3주 동안 진행하였으며, 토론 결과를 정리하여 수업시간에 발표하는 것으로 토론수업을 진행하였다. 트위터 토론 활동은 학점에 20% 반영되었으며, 학생들은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고, 동료학생들의 트윗에 자유롭게 댓글을 달도록 하였다.
총 수강학생은 46명이었고, 그 대상의 비율은 1학년 학생이 35명(76%), 그 외 학년 11명 (24%)이었고, 트위터 사용에 대한 경험이 없었다. 학습자들은 먼저 트위터의 사용방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았으며, 트위터 환경에서 토론을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팀 구성원들과 외부의 팔로어(Follower)들과의 관계를 통해 친밀한 대화와 사용 방법을 익히도록 1주간의 적응기간이 주어진 후에 각 조별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관한 토론을 3주 동안 진행하였다. 토론이 끝난 후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과 사회적 실재감, 그리고 학습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 전체 변인간 상관관계가 모두 높아 다중공선성이 의심되어 변인들을 공차한계(tolerance limits)와 분산팽창요인(VIF: Variance Inflation Factor)으로 다중공선성의 여부를 확인하였다. 모두 공차한계 값이 0.
데이터처리
이상의 절차를 거쳐, 예측변인인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 매개변인인 사회적 실재감, 종속변인인 학습만족도에 대한 데이터가 도출되었다. 자료분석방법으로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예측변인인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준거변인인 학습 만족도를 예측함에 있어 사회적 실재감이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였는지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위계적 회귀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자료분석방법으로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예측변인인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준거변인인 학습 만족도를 예측함에 있어 사회적 실재감이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였는지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위계적 회귀분석법을 사용하였다. 변인의 매개역할을 분석하는 방법론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단계별 과정을 거쳐 매개변인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 적합하다.
성능/효과
또 다른 예측변인인 트위터효능감은 학습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β=.498, p<.05), 매개변인인 사회적 실재감 역시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β=.495, p<.05).
따라서 사회적 실재감은 과제가치가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실재감이 추가적으로 투입되었을 때 학습 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은 75.5%로, 과제가치만 투입되었을 때의 학습 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인 66.5%보다 9.0%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과제가치가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 효과크기는 .
또한, 사회적 실재감이 추가적으로 투입되었을때 학습 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은 70.5%로, 트위터 효능감만 투입되었을 때의 학습 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인 24.8%보다 45.7%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계산하면, 트위터 효능감이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 효과크기는 .
또한, 트위터효능감과 사회적 실재감이 모두 회귀식에 투입되었을 때, 매개 변인인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지를 검증한 결과, 사회적 실재감도 학습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β=.778, p<.05).
먼저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환경에서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만족도 변인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습 만족도는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과 모두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우선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 만족도와 정적인 상관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과제에 대한 가치 부여와 트위터 활용에 대한 자신감이 학습 만족도를 불러일으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트위터 토론 활동은 학점에 20% 반영되었으며, 학생들은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고, 동료학생들의 트윗에 자유롭게 댓글을 달도록 하였다. 본 강좌의 교수자는 학생들을 팔로우(Follow)하여, 내용을 살펴보고, 과정에 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였으며, 그 기록을 통한 메시지 분석과 참여 여부를 개별적으로 확인하여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원활한 과정과 학습자들이 토론에 진지하게 임할 수 있도록 환기를 하는 등의 참여만 간헐적으로 있을 뿐, 자율적인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대한 참여를 배제하였다.
7%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를 계산하면, 트위터 효능감이 학습 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 효과크기는 .385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이 만족도를 예측하는데 사회적 실재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도 살펴보았는데, 과제가치가 만족도를 예측하는 경우와 트위터효능감이 만족도를 예측하는 경우 모두 사회적 실재감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트위터를 사용한 토론학습의 환경이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지식과 경험, 그리고 일상의 공유기회를 제공하는 데에서 기인한 것이다.
먼저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환경에서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만족도 변인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습 만족도는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과 모두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우선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이 학습 만족도와 정적인 상관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과제에 대한 가치 부여와 트위터 활용에 대한 자신감이 학습 만족도를 불러일으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네트워크를 통해서 인지적 측면 외에도 사회적인 측면을 통해 존재감을 형성하고, 체감함으로써 더욱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고, 이를 통해 결과적인 학습 만족도도 높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과제가치와 사회적 실재감이 모두 회귀모형에 투입되었을 때, 매개변인인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지를 검증한 결과, 사회적 실재감도 학습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β=.506, p<.05).
설문은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 이후에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 학습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거쳐, 예측변인인 과제가치와 트위터효능감, 매개변인인 사회적 실재감, 종속변인인 학습만족도에 대한 데이터가 도출되었다. 자료분석방법으로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과제가치. 트위터효능감, 사회적 실재감은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트위터를 사용한 토론수업을 마치고 난 뒤에 측정된 학습만족도는 과제 진행을 위해 과제에 대한 필요성에서 비롯된 관심과 동기가 높고, 토론환경에서의 구성원 간의 사회실재감이 높았을 때, 높일 수 있다고 예측해볼 수 있다[1].
회귀분석 결과,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과제가치는 준거변인인 학습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β=.815, p<.05), 매개변인인 사회적 실재감 역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β=.804, p<.05).
회귀분석 결과, 모형에 대한 유의성은 검증되었고(F(1,46)= 31.904, p<.05), 모델의 설명력은 75.7%이었다.
후속연구
트위터를 활용한 학습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로 트위터 사용 후 만족도 등을 측정했던 연구[2]는 있지만, 어떤 변인이 트위터 만족도를 높이는지 자세한 연구는 없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향후 트위터를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만족도나 성취도 등의 학습성과를 높이는 변인을 규명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겠다. 또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한 연구로서, 이를 초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될 때에는 많은 변이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므로 이에 대한 추가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측정된 학습성과 변인이 만족도뿐이었다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성취도와 참여도 등 다른 성과변인을 포함한다면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므로 향후 트위터를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만족도나 성취도 등의 학습성과를 높이는 변인을 규명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겠다. 또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한 연구로서, 이를 초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될 때에는 많은 변이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므로 이에 대한 추가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제가치는 무엇으로 세분화 되는가?
과제가치는 성취가치, 내재가치, 효용가치로 세분화되며, 학습자들은 주어진 과제나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낄 때 해당 과제나 내용에 흥미를 느낄 때 학습하는 내용이 유용하다고 판단할 때 학습을 스스로 선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9][27]. 따라서 트위터를 활용한 토론학습의 가치에 대한 인식인 과제가치를 트위터 토론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으로 정하였다.
트위터는 무엇에 활용되고 있는가?
스마트폰의 이용이 급증하면서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SNS가 지원되고, 마케팅 및 다양한 측면에서의 활용빈도가 높고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트위터 사용자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29]. 트위터는 사회이슈에 관한 자발적 토론, NGO의 단체 모금활동, 뉴스보도[30]와 유비쿼터스 건강보건(U-healthcare)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서로 즉각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여 집단지성을 형성하고, 미디어 교육 등 교육 다방면에 있어서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다[31].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 활용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간의 제약이 없고, 다방면으로 퍼져나가는 성향 때문에 예측이 불허할 정도로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는 점이다.
트위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자신의 목적과 수단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을 위해서도 충분히 활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32][33].특히 즉각적인 의견교환이 가능하다는 것과 RT라는 기능을 통해 정보전달도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트위터가 기존 비실시간 게시판 등의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가 겪을 수 있는 불안감이나 고립감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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