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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사업화에 있어 후발자의 시장 추격 전략: 진입시간차, 기업의 역량 및 제휴 관점에서
Catching-up to the Market Leader: Role of Entry Time-lag, Alliance, and Capability in the Catch-up Success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0 no.1, 2012년, pp.141 - 167  

김혜전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  장성용 ,  송재용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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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혁신과 더불어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의 성공적 시장진입은 지속적 혁신의 기반이 된다. 본 연구는 기술집약적인 제약 산업에서 신약의 성공적 출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있다. 특히 선발자의 우위와 후발자의 우위에 대한 상반된 이론하에서 언제 선발자의 우위가 후발자에 의해 완화되어 후발제품이 시장 선도제품을 추월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선발제품과 후발제품의 시장 진입 시간차가 커서 후발자가 선발자의 정보를 충분히 흡수할 수 있을 때, 제품의 향상과 차별화가 가능하여 후발제품이 선발제품을 추월할 확률은 높아진다. 또한 후발자의 마케팅 역량이 크면 선발제품의 고객기반을 보다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어 후발제품이 선발제품을 추월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진입이 늦어진 후발자의 입장에서 뒤처진 시간을 활용하여 오히려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후발자의 우위를 재조명하며,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신제품이라 할지라도 높은 마케팅 역량이 뒷받침되어야 선발자의 우위를 극복하고 시장 추격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technological innovation, successful market entry of a new product is important for sustainable innovation of a firm. In this paper, we examined factors that affect successful introduction of new branded drugs in pharmaceutical industry. Under competing theories of the first mover's adv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언제인가? Schumpeter (1934)는 혁신을 정의함에 있어 그 개념을 발명과 구별하였는데, 두 개념을 구분 짓는 주요한 잣대는 상업화였다. 즉, 새로운 방법 혹은 새로운 발견이라고 모두 혁신이라고 볼 수는 없으며, 그것이 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그 시대에서 상업화를 이룰 때 혁신이라고 본 것이다(Fagerberg, 2001; Schumpeter, 1934). 따라서 우수한 신기술 개발 후, 그 기술이 기반이 되는 제품을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적으로 진입시킬 것인가는 기술 경영에 있어 흥미로운 주제 중 하나이다.
지속적 혁신의 기반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기술 혁신과 더불어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의 성공적 시장진입은 지속적 혁신의 기반이 된다. 본 연구는 기술집약적인 제약 산업에서 신약의 성공적 출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있다.
본 논문에서 기술집약적인 제약 산업에서 신약의 성공적 출시에, 선발자의 우위와 후발자의 우이에 대한 상반된 이론하에서 언제 선발자의 우위가 후발자에 의해 완화되어 후발제품이 시장 선도제품을 추월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본 내용은 무엇인가? 특히 선발자의 우위와 후발자의 우위에 대한 상반된 이론하에서 언제 선발자의 우위가 후발자에 의해 완화되어 후발제품이 시장 선도제품을 추월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선발제품과 후발제품의 시장 진입 시간차가 커서 후발자가 선발자의 정보를 충분히 흡수할 수 있을 때, 제품의 향상과 차별화가 가능하여 후발제품이 선발제품을 추월할 확률은 높아진다. 또한 후발자의 마케팅 역량이 크면 선발제품의 고객기반을 보다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어 후발제품이 선발제품을 추월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진입이 늦어진 후발자의 입장에서 뒤처진 시간을 활용하여 오히려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후발자의 우위를 재조명하며,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신제품이라 할지라도 높은 마케팅 역량이 뒷받침되어야 선발자의 우위를 극복하고 시장 추격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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