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왜 위조명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이 무엇인가?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가? 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위조품 사용동기,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 요인을 알아보고 이러한 위조품 사용행동과 관련된 동기, 혜택 및 손실 요인 각각이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은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실용성이다. 위조품 태도에는 과시성과 품질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경제성, 만족감 및 품질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위조품 혜택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으로 나타났다. 위조품 태도에는 개인적 혜택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경제적 및 개인적 혜택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위조품 손실요인은 개인적손실, 품질손실, 물질적손실 및 사회적손실으로 나타났다. 위조품 태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없으며, 구매의도에는 사회적 손실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 사용을 줄이는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왜 위조명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이 무엇인가?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가? 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위조품 사용동기,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 요인을 알아보고 이러한 위조품 사용행동과 관련된 동기, 혜택 및 손실 요인 각각이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은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실용성이다. 위조품 태도에는 과시성과 품질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경제성, 만족감 및 품질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위조품 혜택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으로 나타났다. 위조품 태도에는 개인적 혜택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경제적 및 개인적 혜택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위조품 손실요인은 개인적손실, 품질손실, 물질적손실 및 사회적손실으로 나타났다. 위조품 태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없으며, 구매의도에는 사회적 손실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 사용을 줄이는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why consumers buy counterfeit luxury goods, and to address questions about what was used. To this end, benefits consumers experience using counterfeit or what is profit? In addition, experience using counterfeit what is lost or dissatisfied? Based on the results of pre...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why consumers buy counterfeit luxury goods, and to address questions about what was used. To this end, benefits consumers experience using counterfeit or what is profit? In addition, experience using counterfeit what is lost or dissatisfied? Based on the results of previous studies on the use counterfeit motivation, loss of use, benefits, and behavioral factors associated with motivation to learn using these counterfeit goods, benefits, and loss factor, each counterfeit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was affects. First, the motivation for using counterfeit display, economics, satisfaction, usefulness, respectively. Counterfeiting in the attitude demonstrated motivation and quality had a significant impact. The economics of buying a counterfeit, satisfaction and quality significantly affected the motivation. Second, counterfeit benefits and economic benefits, personal benefits factor, respectively. Counterfeit goods on the attitude factor has significant effect personal benefit. Purchase of counterfeit goods, the economic and personal benefits also had a significant impact. Third, the loss factor counterfeit personal loss, quality loss, material loss, and social factors were lost. Attitude toward counterfeits were no significant factors that affect. The social cost of buying a factor had a significant impact. These findings on the behavior of consumers with counterfeit deep understanding helps. In addition, to reduce the future use of counterfeit campaign gives data that can be exploited.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why consumers buy counterfeit luxury goods, and to address questions about what was used. To this end, benefits consumers experience using counterfeit or what is profit? In addition, experience using counterfeit what is lost or dissatisfied? Based on the results of previous studies on the use counterfeit motivation, loss of use, benefits, and behavioral factors associated with motivation to learn using these counterfeit goods, benefits, and loss factor, each counterfeit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was affects. First, the motivation for using counterfeit display, economics, satisfaction, usefulness, respectively. Counterfeiting in the attitude demonstrated motivation and quality had a significant impact. The economics of buying a counterfeit, satisfaction and quality significantly affected the motivation. Second, counterfeit benefits and economic benefits, personal benefits factor, respectively. Counterfeit goods on the attitude factor has significant effect personal benefit. Purchase of counterfeit goods, the economic and personal benefits also had a significant impact. Third, the loss factor counterfeit personal loss, quality loss, material loss, and social factors were lost. Attitude toward counterfeits were no significant factors that affect. The social cost of buying a factor had a significant impact. These findings on the behavior of consumers with counterfeit deep understanding helps. In addition, to reduce the future use of counterfeit campaign gives data that can be explo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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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그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손실과 혜택의 관점에서 위조품사용이 주는 손실 요인과 혜택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더욱이 이러한 위조품사용 손실과 혜택요인이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위조품 사용행동을 줄이려는 목적의 공공공익 캠페인의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결과를 토대로 최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한국 소비자의 위조품 구매동기에서 변화요인이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위조품 구매동기중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그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손실과 혜택의 관점에서 위조품사용이 주는 손실 요인과 혜택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더욱이 이러한 위조품사용 손실과 혜택요인이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즉, 위조품 사용혜택 요인이 무엇인가?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위조품사용동기와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척도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요인분석과정을 거쳐 각각에 대한 요인구조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토대로 한국소비자의 위조품 제품태도나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 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위조품사용동기요인과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 및 위조품사용 손실요인 각각이 위조품 제품태도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명품모조품에 대한 연구이다. 소위 짝퉁이라고 하는 명품에 대한 위조품을 한국소비자들이 왜 사용할까? 하는 의문에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결과를 토대로 최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한국 소비자의 위조품 구매동기에서 변화요인이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위조품 구매동기중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한국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는 동기와 관련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아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즉, 위조품 사용혜택 요인이 무엇인가?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위조품은 특히,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주문에서 생산, 공급, 유통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고, 각국 정부의 단속을 피할 수 있게 된 결과 거래가 급격히 늘어나, 지난 10년간 명품, 약품, 명화 등의 명품 모조품 거래는 17배 이상 늘어나는 통계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위조품의 최대 소비국 중 하나가 한국이라는 점에서 연구자는 위조품 사용동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한국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는 동기와 관련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아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위조품사용동기와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척도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요인분석과정을 거쳐 각각에 대한 요인구조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토대로 한국소비자의 위조품 제품태도나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 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위조품사용동기요인과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 및 위조품사용 손실요인 각각이 위조품 제품태도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먼저,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왜 사용하는가? 즉,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VARIMAX회전방 식과 KMO와 Bartlet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동기는 위조품 제품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문제 2: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동기는 위조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문제 3: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손실요인은 위조품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문제 4: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손실요인은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문제 5: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은 위조품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문제 6: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은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승엽과 김나미의 연구결과[2]와 동일한 경향을 나타내 보였다. 다만, 제 4요인의 경우 선행연구에서 실용성요인이라는 명명대신에 품질동기 요인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먼저,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 무엇인가를 묻고 그 결과를 요인분석 하였다.
671 로 나타났다. 신뢰도 분석결과 약간 미흡한 신뢰도가 나타났으나, 기존 연구자의 신뢰도 결과를 감안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위조품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김재영과 이경현이 사용한 척도를 활용하였다[1]. 위조품 제품태도 척도는 13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Liker형 5점척도(1점= 전혀 동의하지않는다, 5점=매우 동의한다)로 측정하였다.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 검증결과 Cronbach α계수는=.
먼저,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 무엇인가를 묻고 그 결과를 요인분석 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을 이용하였으며 KMO와 Bartlell검증을 활용하였다.
먼저,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왜 사용하는가? 즉,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VARIMAX회전방 식과 KMO와 Bartlett검증을 실시하였다.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한 경험을 생각하면서 왜 위조품을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동기나 이유를 Likert 5점 척도(1점=전혀 그렇지 않다, 5점=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으며,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은 무엇인지에 대해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총 12 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위조품 사용혜택척도는 유승엽과 김나미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2].
대상 데이터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의 C와 H 대학교와 천안의 B와 N대학교의 대학생 300명을 무선 선발하여 조사대상자로 선정한 후 설문조사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성별분포는 남성115명(38.
7%)로 여성이 약간 많았다. 조사기간은 2012년 3월 12일부터 3월 17일까지 약 1주일기간이었다.
데이터처리
따라서 2가지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이 위조품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바 와 같이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불만족이나 손실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을 활용하였으며 KMO와 Bartlell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조품 사용동기와 사용 혜택 및 사용 손실에 대한 구성을 알아보기 위해 주성분 분석방법을 활 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동기요인과 사용혜택요인 및 사용 손실요인 이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 내적일치도계수(Cronbach's ⍺)를 활용하였다.
위조품 사용 손실요인 4가지 즉, 개인적 손실, 품질 손실, 물질적 손실 및 사회적 손실 요인이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4>와 같이 나타났다.
위조품 사용 손실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4가지 위조품 사용 손실 요인이 나타났다.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 즉,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 요인이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6>과 같이 나타났다.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 2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0 Version)을 사용하였다. 위조품 사용동기와 사용 혜택 및 사용 손실에 대한 구성을 알아보기 위해 주성분 분석방법을 활 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동기요인과 사용혜택요인 및 사용 손실요인 이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4가지 위조품 사용 손실요인이 위조품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바 과 같이 나타났다.
위조품 사용동기가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바 위조품 사용동기는 과시성 동기, 경제성 동기, 만족감 동기 및 품질 동기 4가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4가지 위조품 사용동기 각각이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2>와 같이 나타났다.
이러한 4가지 위조품 사용동기가 위조품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바 과 같이 나타났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 무엇인가를 묻고 그 결과를 요인분석 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을 이용하였으며 KMO와 Bartlell검증을 활용하였다. 위조품 사용혜택에 관한 요인 분석 결과를 보면 제1요인은 개인적 혜택요인이며, 제2요인은 경제적 혜택요인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불만족이나 손실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을 활용하였으며 KMO와 Bartlell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조품 사용손실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요인분석 결과 제1요인은 개인적 손실요인, 제 2요인은 사회적 손실요인, 제3요인은 물질적 손실요인, 제4요인은 품질손실요인의 4가지로 나타났다.
먼저,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왜 사용하는가? 즉,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VARIMAX회전방 식과 KMO와 Bartlett검증을 실시하였다. 요인 수는 Eigen value 1.
이론/모형
각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 내적일치도계수(Cronbach's ⍺)를 활용하였다.
위조품 구매의도는 Yoon이 사용한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12]. 항목은 ‘구매할 가능성이 있다/구매할 가능성이 없다’, ‘구매할 것 같다/구매하지 않을 것 같다’이며 7점 의미변별척도로 이루어졌다.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은 무엇인지에 대해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총 12 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위조품 사용혜택척도는 유승엽과 김나미가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2].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 α 계수는 .
위조품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김재영과 이경현이 사용한 척도를 활용하였다[1]. 위조품 제품태도 척도는 13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Liker형 5점척도(1점= 전혀 동의하지않는다, 5점=매우 동의한다)로 측정하였다.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한 경험을 생각하면서 왜 위조품을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동기나 이유를 Likert 5점 척도(1점=전혀 그렇지 않다, 5점=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으며,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즉, 위조품 구매동기척도는 유승엽과 김나미가 사용한 척도를 활용하였다[2]. 신뢰도 분석결과 Cronbach α 계수는 .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지에 대해 Likert 5점 척도로 16개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며, 유승엽과 김나미가 개발한 척도를 활용하였다[2]. 신뢰도 분석결과 Cronbach α 계수는 .
성능/효과
끝으로,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의 2가지로 나타났다. 개인적 혜택 요인만이 위조품 제품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 요인 모두 위조품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개인적 혜택요인이 위조품 제품태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지만 위조품 구매행동을 유발시키는 데는 개인적 혜택 요인뿐 아니라 경제적 혜택도 강조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끝으로,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의 2가지로 나타났다. 개인적 혜택 요인만이 위조품 제품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 요인 모두 위조품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4가지 위조품 사용 손실요인은 위조품 제품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사회적 손실요인은 위조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적 손실요인을 강조한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둘째, 위조품사용 손실동기요인은 개인적손실, 품질손실, 물질적손실 및 사회적손실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4가지 위조품 사용 손실요인은 위조품 제품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첫째,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은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품질(실용성)의 4가지로 나타났으며, 위조품 제품태도에는 과시성동기와 품질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경제성 동기, 과시성 동기 및 품질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제성 동기와 만족감 동기는 위조품 제품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의 위조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프로모션에 이용하는 것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예컨대, 한국소비자의 경우 위조품 구매행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위조품을 사용하는 이유인 경제성요인이나 과시성 요인 및 품질요인이 정당화되지 못하는 이유를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표 1]의 위조품 구매동기가 위조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와 비교분석해 보면 경제성 동기와 만족감 동기는 위조품 제품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나 위조품 구매 의도에는 영향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품질 동기는 위조품 제품태도나 구매의도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위조품 구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위조품의 경제성과 심리적 만족감을 강조하는 것이 유효한 전략이라고 사료된다.
001)만이 위조품 제품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제성 동기와 만족감 동기는 위조품 제품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제적 혜택요인은 위조품 제품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첫째,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은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품질(실용성)의 4가지로 나타났으며, 위조품 제품태도에는 과시성동기와 품질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경제성 동기, 과시성 동기 및 품질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제성 동기와 만족감 동기는 위조품 제품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의 위조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프로모션에 이용하는 것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위의 의 결과를 살펴보면,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중 위조품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적 혜택(t=5.166, p<.001)으로 나타났다.
위조품 사용동기가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바 위조품 사용동기는 과시성 동기, 경제성 동기, 만족감 동기 및 품질 동기 4가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4가지 위조품 사용동기 각각이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위조품 사용동기가 위조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위조품 사용동기중 경제성동기(t=3.01, p<.01)와 만족감 동기(t=4.25, p<.001) 및 품질 동기(t=2.75, p<.01)만이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을 활용하였으며 KMO와 Bartlell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조품 사용손실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요인분석 결과 제1요인은 개인적 손실요인, 제 2요인은 사회적 손실요인, 제3요인은 물질적 손실요인, 제4요인은 품질손실요인의 4가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인분석결과는 유승엽과 김나미의 연구결과[2]와 유사한 경향성을 나타내 보였으나, 요인명의 순서에서 차이가 있는 결과이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을 이용하였으며 KMO와 Bartlell검증을 활용하였다. 위조품 사용혜택에 관한 요인 분석 결과를 보면 제1요인은 개인적 혜택요인이며, 제2요인은 경제적 혜택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승엽과 김나미의 연구결과[2]와 동일한 결과이다.
둘째, 위조품사용 손실동기요인은 개인적손실, 품질손실, 물질적손실 및 사회적손실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4가지 위조품 사용 손실요인은 위조품 제품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사회적 손실요인은 위조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적 손실요인을 강조한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즉, 공익광고를 제작할 때 위조품을 사용하는 손실요인을 광고의 배경이나 핵심 컨셉으로 선정하여 캠페인을 실시하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0기준을 사용하였다. 커뮤넬리티 값 기준 .40이하에 해당되는 문항 4를 제외한 후 최종 위조품 사용동기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제1요인은 과시성동기, 제2요인은 경제성동기, 제3요인은 만족감동기, 제4요인은 품질동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승엽과 김나미의 연구결과[2]와 동일한 경향을 나타내 보였다.
후속연구
궁극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한국소비자의 위조품사용 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사용을 줄이는 공공 공익의 목적을 갖는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즉, 위조품 사용을 통해 얻는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혹은 물질적 혜택이 무용하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사료된다.
다만,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갖는 한계점으로는 40대 이상의 주류 위조품 사용대상층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유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의 주소비층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연구결과를 해석할 때 무리가 따를 수 있다는 점을 밝힌다. 향후에는 위조품을 사용하거나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더욱이 이러한 위조품사용 손실과 혜택요인이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위조품 사용행동을 줄이려는 목적의 공공공익 캠페인의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한국소비자의 위조품사용 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사용을 줄이는 공공 공익의 목적을 갖는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즉, 위조품 사용을 통해 얻는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혹은 물질적 혜택이 무용하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사료된다.
다만,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갖는 한계점으로는 40대 이상의 주류 위조품 사용대상층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유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의 주소비층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연구결과를 해석할 때 무리가 따를 수 있다는 점을 밝힌다. 향후에는 위조품을 사용하거나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래 명품 브랜드의 소비가 급성장하게 된 이유는?
생산자는 다 양한 마케팅활동을 통해 이러한 약속과 열망을 더욱 확대하고 재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타고, 과거 일부 부유층만을 대상으로 하던 고급품의 소비연령층이 급속히 낮아지면서 무절제한 소비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함께 경기 쇠퇴에도 불구하고 근래 명품 브랜드의 소비는 급성장 하였다. 뿐만 아니라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며 최고급품을 사려는 의지는 강하나 경제적 여유가 부족하게 되면 위조품(가짜 명품, 소위 짝퉁)을 선택하는 소비자군의 규모가 크게 늘어났다.
소비자가 위조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위조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낮은 가격에 진품의 이미지를 갖기 위해서[5][8]이고 위조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가 높을수록 구매행위가 높아진다[7][9]. 뿐만 아니라 주변에 위조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거나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소비자일수록 위조품을 쉽게 구입하는 경향이 보이고[5], 규범적으로 덜 민감한 경우 위조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6].
위조품에 대한 구매동기로 발표된 것은?
위조품에 대한 구매동기에 관해서는 이미 많은 논문이 발표된 바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요약하면, 소비자가 위조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동기는 저렴한 가격으로 밝혀졌으며[11], 그 외에 위조품과 진품의 유사성[13], 위조품의 우수한 품질수준[1]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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