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왜 위조명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가?
Why to buy counterfeit luxury goods consumers have to spend?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7, 2012년, pp.115 - 121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왜 위조명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이 무엇인가?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가? 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위조품 사용동기,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 요인을 알아보고 이러한 위조품 사용행동과 관련된 동기, 혜택 및 손실 요인 각각이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은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실용성이다. 위조품 태도에는 과시성과 품질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경제성, 만족감 및 품질동기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위조품 혜택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으로 나타났다. 위조품 태도에는 개인적 혜택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경제적 및 개인적 혜택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위조품 손실요인은 개인적손실, 품질손실, 물질적손실 및 사회적손실으로 나타났다. 위조품 태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없으며, 구매의도에는 사회적 손실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 사용을 줄이는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why consumers buy counterfeit luxury goods, and to address questions about what was used. To this end, benefits consumers experience using counterfeit or what is profit? In addition, experience using counterfeit what is lost or dissatisfied? Based on the results of p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그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손실과 혜택의 관점에서 위조품사용이 주는 손실 요인과 혜택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더욱이 이러한 위조품사용 손실과 혜택요인이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위조품 사용행동을 줄이려는 목적의 공공공익 캠페인의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결과를 토대로 최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한국 소비자의 위조품 구매동기에서 변화요인이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위조품 구매동기중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그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손실과 혜택의 관점에서 위조품사용이 주는 손실 요인과 혜택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더욱이 이러한 위조품사용 손실과 혜택요인이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 즉, 위조품 사용혜택 요인이 무엇인가?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위조품사용동기와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척도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요인분석과정을 거쳐 각각에 대한 요인구조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토대로 한국소비자의 위조품 제품태도나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 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위조품사용동기요인과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 및 위조품사용 손실요인 각각이 위조품 제품태도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명품모조품에 대한 연구이다. 소위 짝퉁이라고 하는 명품에 대한 위조품을 한국소비자들이 왜 사용할까? 하는 의문에서 연구를 시작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결과를 토대로 최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한국 소비자의 위조품 구매동기에서 변화요인이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위조품 구매동기중 위조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 또한 한국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는 동기와 관련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아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즉, 위조품 사용혜택 요인이 무엇인가?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 위조품은 특히,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주문에서 생산, 공급, 유통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고, 각국 정부의 단속을 피할 수 있게 된 결과 거래가 급격히 늘어나, 지난 10년간 명품, 약품, 명화 등의 명품 모조품 거래는 17배 이상 늘어나는 통계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위조품의 최대 소비국 중 하나가 한국이라는 점에서 연구자는 위조품 사용동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한국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는 동기와 관련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아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 이러한 위조품사용동기와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척도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요인분석과정을 거쳐 각각에 대한 요인구조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토대로 한국소비자의 위조품 제품태도나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 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위조품사용동기요인과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 및 위조품사용 손실요인 각각이 위조품 제품태도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먼저,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왜 사용하는가? 즉,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VARIMAX회전방 식과 KMO와 Bartlett검증을 실시하였다.
  • 연구문제 1: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동기는 위조품 제품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문제 2: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동기는 위조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문제 3: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손실요인은 위조품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문제 4: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손실요인은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문제 5: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은 위조품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문제 6: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은 위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래 명품 브랜드의 소비가 급성장하게 된 이유는? 생산자는 다 양한 마케팅활동을 통해 이러한 약속과 열망을 더욱 확대하고 재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타고, 과거 일부 부유층만을 대상으로 하던 고급품의 소비연령층이 급속히 낮아지면서 무절제한 소비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함께 경기 쇠퇴에도 불구하고 근래 명품 브랜드의 소비는 급성장 하였다. 뿐만 아니라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며 최고급품을 사려는 의지는 강하나 경제적 여유가 부족하게 되면 위조품(가짜 명품, 소위 짝퉁)을 선택하는 소비자군의 규모가 크게 늘어났다.
소비자가 위조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위조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낮은 가격에 진품의 이미지를 갖기 위해서[5][8]이고 위조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가 높을수록 구매행위가 높아진다[7][9]. 뿐만 아니라 주변에 위조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거나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소비자일수록 위조품을 쉽게 구입하는 경향이 보이고[5], 규범적으로 덜 민감한 경우 위조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6].
위조품에 대한 구매동기로 발표된 것은? 위조품에 대한 구매동기에 관해서는 이미 많은 논문이 발표된 바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요약하면, 소비자가 위조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동기는 저렴한 가격으로 밝혀졌으며[11], 그 외에 위조품과 진품의 유사성[13], 위조품의 우수한 품질수준[1] 등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