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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구매태도 비교분석: 동기와 혜택 및 손실요인을 중심으로
A Comparison Counterfeit Goods use Behavior in Korea and China Consumer: focus on Motivation, Benefit and Cost Factor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5, 2012년, pp.117 - 124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김나미 (북경대학교 광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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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왜 위조품을 시용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위조품 사용동기,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 척도를 제작한 후, 이러한 위조품사용 동기요인과 위조품사용 혜택요인 및 위조품사용 손실요인 각각에 대해 한중소비자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은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실용성의 4가지로 나타났으며, 한중소비자의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과시성, 경제성과 만족감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의 2가지로 나타났다. 2가지 혜택요인 모두에서 한중소비자간 유의미한 인식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높은 긍정응답을 나타내 보였다. 셋째, 위조품사용 손실동기요인은 개인적손실, 품질손실, 물질적손실 및 사회적손실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개인적손실과 품질손실 및 물질적손실요인에 대해 한중소비자간 유의미한 인식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국소비자의 위조품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 사용을 줄이는 공공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ed why do consumers use the counterfeit goods. We executed the pretest through the depth interview, and made an purchase motivation scale, useful benefit factor and cost factor scale of counterfeit goods. We found out having the recognition difference of China consumers with Korea a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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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그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과 손실의 관점에서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요인과 손실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더욱이 이러한 위조품사용 혜택과 손실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행동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목적의 공익광고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그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과 손실의 관점에서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요인과 손실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더욱이 이러한 위조품사용 혜택과 손실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 결과를 토대로 최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구매동기에서 변화요인이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위조품 구매동기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그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과 손실의 관점에서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요인과 손실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한중소비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위조품 사용 행동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자료수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지역적인 제한성과 연령별 제한성을 지닌 표집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 일반화 어려움이 있다고 하겠다.
  • 위조는 모방 중 가장 창작성 없고 불법이라는 점에서 모방 또는 모조와는 차이가 있다[1]. 연구에서는 합법적 인 모조품이나 모방제품에 대한 논의는 제외하고, 불법 복제품인 위조품만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위조품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일부 소비자가 진품처럼 위조품도 돈을 주고 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 연구문제2: 위조품 사용을 통해 얻는 혜택은 무엇이며, 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혜택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 연구문제3: 위조품 사용의 결과로 초래되는 손실은 무엇이며, 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손실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 이러한 위조품사용동기와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척도를 요인분석을 통해 각각에 대한 요인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위조품사용동기요인과 위조품사용 혜택 요인 및 위조품사용 손실요인을 찾아내고 그 후에 각 요인에 대한 한중소비자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평균 차이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최근 소비자들의 위조품 즉, 소위 짝퉁 제품사용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소비자들이 왜 위조품을 사용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먼저,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왜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동기나 이유에 대해 사전조사를 통해 위조품 사용동기척도를 제작하였다.
  • 연구문제1: 위조품 사용 동기는 무엇이며, 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동기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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