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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소비자의 제품속성, 가격속성, 쇼핑가치가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pparel Customer's Product, Price Attributes and Shopping Values on Internet Shopping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7, 2007년, pp.1075 - 1084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나운규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portant factors and efficient strategies concerning internet marketing. This study tries to examine satisfaction of the on-line consumers on internet shopping mall via fashion products. To fulfill this objectives, a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15 to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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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 상품의 어떤 속성이 소비자들의 쇼핑 가치, 즉 실용적 쇼핑 가치와 쾌락적 쇼핑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이들 쇼핑 가치가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결과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쇼핑가치의 요인들을 밝힘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의류 제품속성을 물리적인 속성과 가격속성으로 구분하여 이들 속성 중에서 인터넷 의류 소비자의 실용적 혹은 쾌락적 쇼핑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의류 소비자의 쇼핑가치가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의류 제품속성을 제품이 지닌 물리적 속성과 가격속성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의류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제품 속성에 관한 12항목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1>과 같이 고유치 1.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치를 미시적인 관점으로 쇼핑의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소비자는 쇼핑 경험에 의하여 의도한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 혹은 즐거움, 기쁨을 누림으로써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 연구문제 2. 인터넷 쇼핑몰의 의류 상품 속성(제품속성, 가격속성)이 인터넷 의류 소비자의 쇼핑가치(실용적 가치, 쾌락적 가치) 에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인터넷 쇼핑몰의 의류 상품속성과 인터넷 의류 소비자의 쇼핑가치에 대하여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인터넷 의류 소비자의 쇼핑 가치(실용적가치, 쾌락적 가치)가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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