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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독특성 욕구에 따른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 및 패션제품 유형의 선호도 연구
A study on the consumer preference according to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ALPHA-NUMERIC brand name and types of fashion good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6 no.5, 2012년, pp.114 - 129  

정혜원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whether or not using ALPHA-NUMERIC Brand Name and types of fashion goods upon the consumer's attitude. The experimental design of this study is three-ways complex factors design of 2 (Consumer's Need for Uniquen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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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게 마케팅 경쟁우위 확보를 가능케 하는 브랜드 네임의 다양한 활용가운데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의 활용을 중심으로 소비자 독특성 욕구, 패션 제품의 유형,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 사용유무의 세 독립변인이 의류제품의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류브랜드의 알파누 메릭 브랜드 네임 사용유무와 소비자 독특성 욕구, 그리고 FCB Grid에 의한 패션 제품의 유형과의 상호작용을 밝히고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강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알파누 메릭 브랜드 네임 사용에 따른 소비자 태도 파악에 용이하며, 패션기업이 비교적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효과적인 브랜드가치 제고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 사용유무와 패션 제품의 유형이 호의도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는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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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파누메릭 브랜드에는 무엇이 있는가? 과거에는 소비자와 친밀한 접점에 있는 소비재 제품명에 ‘2424’, ‘8282’처럼 떠올리기 쉬운 숫자를 활용했다면 최근에는 숫자와 문자를 결합한 ‘퓨리나원’, ‘페리오46cm’, ‘숨37’ 같은 알파누메릭 브랜드(Alpha- numeric Brand) 브랜드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2)
소비자 독특성 욕구, 패션제품의 유형,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 사용유무의 세 독립변인이 의류제품의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본 연구는 실험의 특성 상 숫자와 문자를 조합한 가상의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선행연구에 의하면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 선정에 있어 숫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함께 숫자에 대한 문화적 가치 성향 차이 등을 추가적으로 고려해 연구 설계를 보다 정교히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피험자는 서울, 경기지역의 20∼30대 여성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좀 더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숫자를 활용한 알파누메릭 브랜드의 장점은? 숫자를 활용한 알파누메릭 브랜드는 숫자가 문자보다 전달력이 빠르고 소비자 스스로 그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하게 하여 제품을 각인하는 효과가 커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다.3) 이에 따라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의 활용은 사용범위가 첨단제품, 식품 및 생활용품, 아파트 네임 그리고 패션제품 등으로 더욱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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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Huddleston, P and Cassill, N.L (1990), "Famale consumers' brand orientation: the influence of quality and demographics", Home Economics research J, 18(3), p.254. 

  2. 유연주, "브랜드속에 숨겨진 숫자의 비밀", 매경이코노미, 2011.07.03. 

  3. Boyd, C. W. (1985), "Point of View, Alpha-Numeric Brand Nam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5(5), pp. 48-52. 

  4. 박정은 (2004),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하라 - 숫자를 활용한 브랜드, BRAND MAJOR, 자료출처 , http://www.brandmajor.com/newbrandmajor/BrandingColumn_view.asp. 

  5. 어패럴 뉴스사 편집부(편)(2010-2011), 한국패션브랜드연감, 어패럴뉴스사. 

  6. Pavia, T. M. & Costa, J. A. (1993), "The Winning Number : Consumer perceptions of alpha-numeric brand names", Journal of Marketing, 57(3), pp.85-98. 

  7. Turley, L. W., & Patrick, A. M. (1995), "Brand names strategies in the service secto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2(4), pp.42-50. 

  8. Swee H. A. (1997), "Chinese Consumer's perception of alpha-numeric brand name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4(3), pp. 220-233. 

  9. 김규훈 (1996), "숫자를 이용한 브랜드에 관한 연구 -소비자의 숫자에 대한 지각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최환원 (1998), "숫자를 이용한 브랜드 네임에 관한 연구 -브랜드이미지 형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나유진 (1999), "문자와 숫자가 결합된 브랜드명이 브랜드 이미지, 신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김봉제 (2004), "문화적 가치 성향에 따른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문자와 숫자를 이용한 브랜드명의 적합성, 이미지, 태도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선진영 (2007), "알파누메릭(Alpha- Numeric)브랜드 네임이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서현석, 나윤규, 선진영 (2009), "기능성 스포츠 의류제품의 알파누메릭(Alpha-Numeric) 브랜드네임이 제품의 적합성, 브랜드 개성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4), pp.556-565. 

  15. 나유진 (1999), "문자와 숫자가 결합된 브랜드명이 브랜드 이미지, 신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62-64. 

  16. Pavia T. M., & Costa J. A. (1992), "What It All Adds Up To : Culture and alpha-numeric brand nam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9, pp.39-45. 

  17. Pavia T. M., & Costa J. A. (1992), "What It All Adds Up To : Culture and alpha-numeric brand nam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9, pp. 85-98. 

  18. 나유진 (1999), "문자와 숫자가 결합된 브랜드명이 브랜드 이미지, 신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63. 

  19. 선진영 (2007), "알파누메릭(Alpha- Numeric)브랜드 네임이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70-72. 

  20. 나유진 (1999), "문자와 숫자가 결합된 브랜드명이 브랜드 이미지, 신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62-64. 

  21. Tepper, K., Bearden, W. O., & Hunter, G. L. (2001),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8, pp.50-66. 

  22. Gross, H. E. (1977), "Micro and macro level implications for a sociology of virtue: The case of draft protesters to the vietnam war.", The Sociological Quarterly, 18(3), pp.319-339. 

  23. Heckert, D. M. (1989), "The relativity of positive deviance: the case of the french impressionists", Deviant Behavior, 10(Spring), pp.131-144. 

  24. Synder & Howard L. F. (1977), "Abnormality as a Positive Characteristic :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Measuring Need for Uniqueness", Journal of a Abnormal Psychology, 86 (October), pp.518-527. 

  25. 김완석, 유연재 (2003), "한국판 소비자 독특성 욕구 척도(K-CNFU): 척도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4(1), pp.79-101. 

  26. 정명근 (2005),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와 인지욕구가 중소기업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전경숙, 박혜정 (2005), "패션성향과 소비자독 특성욕구가 명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2), pp.231-241. 

  28. 조수원 (2006), "소비자독특성욕구가 신제품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품유형과 구매채널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9. 김효진 (2009), 소비자독특성욕구, Vanity, 인터넷 쇼핑가치, 구매의도간의 구조관계 : 구매대행인터넷쇼핑몰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30. 조은영 (2000), "FCB Grid 모델의 상품분류에 따른 패션상품의 인터넷쇼핑 적합성요인과 구매의도 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1. 조은영 (2000), "FCB Grid 모델의 상품분류에 따른 패션상품의 인터넷쇼핑 적합성요인과 구매의도 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105 

  32. Snyder, C. R. (1992), Product scarcity by need for uniqueness interaction: a consumer catch-22 carousel?,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13(March), pp.9-24. 

  33. Maslach, C., Stapp, J., & Sante, T. R.(1985), "Individuation: conceptual analysis and assess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 pp.729-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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