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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6 no.5, 2012년, pp.114 - 129
정혜원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whether or not using ALPHA-NUMERIC Brand Name and types of fashion goods upon the consumer's attitude. The experimental design of this study is three-ways complex factors design of 2 (Consumer's Need for Unique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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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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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누메릭 브랜드에는 무엇이 있는가? | 과거에는 소비자와 친밀한 접점에 있는 소비재 제품명에 ‘2424’, ‘8282’처럼 떠올리기 쉬운 숫자를 활용했다면 최근에는 숫자와 문자를 결합한 ‘퓨리나원’, ‘페리오46cm’, ‘숨37’ 같은 알파누메릭 브랜드(Alpha- numeric Brand) 브랜드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2) | |
소비자 독특성 욕구, 패션제품의 유형,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 사용유무의 세 독립변인이 의류제품의 호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의 제한점은? | 첫째, 본 연구는 실험의 특성 상 숫자와 문자를 조합한 가상의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선행연구에 의하면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 선정에 있어 숫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함께 숫자에 대한 문화적 가치 성향 차이 등을 추가적으로 고려해 연구 설계를 보다 정교히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피험자는 서울, 경기지역의 20∼30대 여성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좀 더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 |
숫자를 활용한 알파누메릭 브랜드의 장점은? | 숫자를 활용한 알파누메릭 브랜드는 숫자가 문자보다 전달력이 빠르고 소비자 스스로 그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하게 하여 제품을 각인하는 효과가 커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다.3) 이에 따라 알파누메릭 브랜드 네임의 활용은 사용범위가 첨단제품, 식품 및 생활용품, 아파트 네임 그리고 패션제품 등으로 더욱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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