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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들의 부력에 대한 개념 분석
Analysi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ions about Buoyancy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6 no.2, 2012년, pp.369 - 380  

김이영 (부산대학교) ,  김지나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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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부력 개념을 조사하는 것이다. 부력 개념 검사지는 부력의 존재 알기, 부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물체 밑면의 넓이, 물체의 모양, 물체가 물에 잠긴 깊이, 물의 양, 물체가 물에 잠긴 정도, 물체의 부피, 물체의 무게), 대체된 유체의 양과 부력과의 관계를 묻는 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부산의 140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검사 하였으며, 이중 모든 문항에 대해 답변 및 응답 이유를 모두 서술한 132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학생들의 응답 유형은, 물속에 잠긴물체의 모양과 관련하여, 밑면적이 넓을수록 부력이 크다는 유형, 표면적이 넓을수록 부력이 크다는 유형이 있었고 수압과 부력을 구분하지 못하고 수압이 클수록 부력이 크다는 유형, 물체의 무게만큼 부력이 작용한다고 생각하는 유형, 물속에서는 중력이 작아진다고 생각하는 유형 등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부력의 존재는 알고 있었으나, 자신이 경험했던 현상으로 응답 이유를 서술하였다. 또한 부력 대신 수압, 압력, 힘 등의 개념으로 응답이유를 진술하였다. 그리고, 부력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많은 학생들이 물체의 무게, 잠긴 깊이, 모양 등에 의해서 부력이 달라진다는 반응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middle students' conceptions of buoyancy. The questionnaires composed of 9 items which asked the reasons for situations with buoyancy; recognized of buoyancy, the facts affecting buoyancy(bottom of the Area of the object, the shape of the object, the dep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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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재석과 이봉우(2010)는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물속에 있는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예상하는 문제로 부력의 존재의 인식을 조사하였고, 물위에 떠 있는 크기가 다른 나무도막에 작용하는 힘을 표시하여 부력의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아르케메데스의 왕관 일화에서의 부력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부력과 중력의 합력으로 물체를 운동하는 학생은 많지 않았고, 나무도막이 떠있는 경우, 나무도막에 작용하는 부력이 중력보다 크다고 응답하는 학생이 많았다.
  • 부피가 같고 무게가 다른 물체가 물속에 잠겼을 때, 무게가 줄어드는 정도(즉 부력의 크기)를 질문하는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선개념은 에 제시하였다.
  • 이형철과 이순자(2000)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부력개념 이해도를 조사하였는데, 정답률이 약54%였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연수의 필요성 및 개념 변화 전략수립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구정회(2002)의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은 물속에서의 무게 개념에 대한 이해정도가 낮았으며, 물체가 물속에 잠기는 깊이, 물체의 모양, 무게, 부피 등이 부력의 크기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교사들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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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력과 관련된 여러 현상을 일상생활에서 경험함으로 알 수 있는 것은? 목욕탕, 수영장 등의 장소에서 부력과 관련된 현상을 직접 경험할 수 있고, 배가 물위에 뜨는 현상 등 부력과 관련된 여러 현상을 일상생활에서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일상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은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직관적 개념을 가지게 된다.
부력 개념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분류가 되는가? 부력 개념에 대한 연구는 물에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선개념을 조사하는 연구(Rosalind et al., 1994; ,Rosalinde & Andree, 1985), 물체가 물에 뜨고 가라앉는 이유(Loverude, Kautz & Heron, 2003; 이재석, 이봉우, 2010), 물체가 물에 잠긴 깊이, 물체의 크기, 모양에 따른 부력의 크기에 대한 개념을 조사한 연구(Biddulph & Osborn, 1984), 부력에 대한 선개념과 인지양식, 인지수준 등과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권도현, 권성기, 2000; 이은주, 2003), 부력 개념 형성을 위한 전략에 대한 연구(문희숙, 2003; 서윤정, 2006; Loverude, 2009) 등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6학년에 부력 개념이 선정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연구는 초등학생 및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부력 개념 조사 연구 대부분 대상이 어떠한가? 부력 개념 조사 연구는 대부분 초등학생이나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였다. 중학생을 대상의 부력 개념 조사 연구는 이재석과 이봉우 (2010)의 연구 외에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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