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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실험에서 선개념과 불일치한 실험 데이터에 대한 학생들의 해석 유형
The Types of Explanation about Different Experimental Data with Students' Preconceptions on Physical Experim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5, 2007년, pp.404 - 411  

변영찬 (부산대학교, 대덕여자고등학교) ,  김지나 (부산대학교, 대덕여자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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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생들에게 예상과 불일치한 실험 데이터를 제시한 뒤, 학생들이 이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P 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자의 주기에 대해서 과학적 개념을 가지고 있는 학생 중, 깡통진자에 물을 넣어가면서 깡통진자의 주기를 측정할 때, 주기가 일정할 것이라고 예상한 학생 45명을 선발하였다. 학생들에게 깡통진자에 물을 넣어가면서 주기를 측정한 데이터를 제시하고, 표에 기록하게하고 그것을 그래프로 그려 자료변환을 하도록 하였다. 검사문항지를 통해 불일치 인식, 데이터에 대한 선뢰, 인지갈등, 개념 변화 및 실험 결과에 대한 가설 등을 조사하였다. 인지 갈등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CCLT(Cognitive Conflict Levels Test) 검사문항지를 사용하였다. 일부 학생들은 선개념에 의존하여, 데이터를 실제 데이터가 아니라고 간주하거나 실험 오류로 간주하였다. 불일치 상황을 인식 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인지갈등 정도가 높았다. 선개념에 대한 신념이 변한 학생들은 불일치 상황을 인식하였고, 신념이 변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인지갈등 정도가 높았다. 선개념에 대한 신념이 변하지 않은 학생들은 데이터를 실험 오류로 간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types of explanation about different experimental data on students' preconceptions on physical experiment. 45 students were selected from P University by examining their pre-test. The subjects had a scientific conception about a simple pendulum's perio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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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시한 실험 데이터를 그래프화하여 해석하는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반응 유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교사가 제시한 데이터를 보고 학생들이 그린 그래프 유형이 어떠한지, 선개념으로 그린 그래프와 데이터를 보고 그린 그래프를 비교하고 불일치를 인식하는지, 교사가 제시한 데이터가 신뢰롭다고 인식하는지, 그래프를 비교하여 겪는 인지갈등 정도는 어떠한지, 선개념에 대한 신념이 변화하였는지, 데이트를 보고 그린 그래프를 해석하기 위해 학생들이 제시한 가설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 지필 검사지를 이용하여, 데이터가 선개념과 불일치함을 인식하는지, 데이터를 신뢰하는지, 선개념에 대한 신념은 변화하였는지 등에 대한 응답과 함께, 응답 이유를 상세히 서술하도록 하였다. 또한 실험 데이터의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가설을 고안하도록 하였다. 그리 고, 인지갈등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인지갈등 정도를 측정하였다.
  • 일정한 규칙을 찾아는 것이다.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현상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현상의 결과로 나타나는 실험 데이터를 제시하여, 이 실험 데이터를 학생들이 어떻게 해석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같은 자연현상을 관찰한다.
  • 하더라도, 학생들에 따라 그 현상을 다르게 관찰하고 해석한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숫치화 된 똑 같은 실험 데이터를 관찰한 학생들이 그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제시한 실험 데이터를 그래프화하여 해석하는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반응 유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교사가 제시한 데이터를 보고 학생들이 그린 그래프 유형이 어떠한지, 선개념으로 그린 그래프와 데이터를 보고 그린 그래프를 비교하고 불일치를 인식하는지, 교사가 제시한 데이터가 신뢰롭다고 인식하는지, 그래프를 비교하여 겪는 인지갈등 정도는 어떠한지, 선개념에 대한 신념이 변화하였는지, 데이트를 보고 그린 그래프를 해석하기 위해 학생들이 제시한 가설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 같은 자연현상을 관찰한다. 하더라도, 학생들에 따라 그 현상을 다르게 관찰하고 해석한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숫치화 된 똑 같은 실험 데이터를 관찰한 학생들이 그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제시한 실험 데이터를 그래프화하여 해석하는 과정에서의 학생들의 반응 유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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