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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습에서 불일치 상황에 직면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 관찰 및 인식, 신념변화, 제안하는 실험의 유형, 신념변화에 따른 인지갈등 정도
The types of Students' Responses to Anomalous Situations in Physics - Observation, Perception about Observation, Belief Change about Preconception, Contents and Types of Suggested Experiments, Cognitive Conflict Level by the Belief Chang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2, 2005년, pp.162 - 172  

김지나 (부산대학교) ,  권재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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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선개념과 불일치하는 현상을 관찰한 학생들의 반응 즉, 관찰, 관찰에 대한 인식, 선개념에 대한 신념 변화, 인지갈등, 새로운 실험의 필요 여부 및 실험 유형 등을 알아보는 것이다. 부산광역시 소재 중학교 3학년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사전 검사를 통하여 오개념을 가진 학생을 먼저 선발하고, 사전개념에 대한 확신 정도가 큰 학생들을 선정하였다. 이 학생들 중 이 연구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학생을 다시 선별하였다. 최종적으로 이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16명이다. 학생들의 반응과 인지갈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인지갈등 측정도구(CCLT)와 반구조화 된 면담을 이용하였다. 학생들에게 제시한 불일치 상황은 정성적 상황과 정량적 상황으로 분류하였다. 정성적 상황은 불일치 상황이 눈금으로 제시되지 않는 경우이고, 정량적 상황은 불일치 상황이 눈금으로 제시되는 경우이다. 불일치 상황을 정성적으로 제시했을 경우에는 자신의 선개념의 영향을 받아 틀리게 관찰한 학생이 있는 반면, 정량적 불일치 상황에서는 모두가 바르게 관찰하였다. 역학의 정성적 불일치 집단의 1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제시된 상황이 자신의 선개념과 다른 현상이라고 인식하였다. 불일치 상황을 선개념에 비추어 관찰한 학생은 대체적으로 선개념을 버리지 않으며, 자신의 선개념을 지지하는 확인실험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선개념에 대한 신념의 변화가 있는 학생은 신념을 유지한 학생보다 인지갈등 정도가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udents' responses when students were confronted with anomalous situations in physics. 16 students were selected from one middle school in Busan by examining the pre-test results. To measure students' responses and cognitive conflict levels, written Cog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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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선개념 자체가 변하였는지, 선개념 자체는 변화가 없는데 확신이 낮아졌는지, 선개념에 대한 확신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교사가 제시한 실험의 결과에 대해 왜 그런 결과가 나왔는가에 대한 가설을 진술하게 하고, 그 가설을 알아보기 위한 새로운 실험의 필요 여부를 알아보았다. 불일치 상황을 관찰한 뒤 학생들이 요구하는 실험의 유형을 확인실험, 대안실험, 판단실험으로 분류하였다.
  • 그러나, 불일치 상황의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관찰의 정확성, 관찰의 인식, 선개념에 대한 신념의 변화, 선개념의 변화에 따른 인지갈등 정도, 불일치 상황을 관찰한 뒤 요구하는 실험의 내용 및 요구하는 실험의 유형을 동시에 통합적으로 알아보는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역학과 전기 영역에서 불일치 상황을 정성적 불일치 상황과 정량적 불일치 상황으로 구분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즉, 학생들이 정량적 현상과 정성적 현상의 불일치 상황을 관찰한 뒤, 관찰의 정확성 여부와 관찰에 대한 인식, 선개념에 대한 신념의 변화를 알아보고, 불일치 상황을 관찰한 뒤 요구하는 실험의 내용 및 유형, 그리고 인지갈등 정도를 통합적으로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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