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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그로멧의 유한요소해석 및 노화시험에 대한 연구
A Study on Finite Element Analysis and Aging Test for Automotive Grommet 원문보기

Elastomers and composites = 엘라스토머 및 콤포지트, v.47 no.3, 2012년, pp.201 - 209  

이성범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고안전차량핵심기술연구소) ,  염상훈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고안전차량핵심기술연구소) ,  한창용 (쿠쿠전자주식회사 기술연구소) ,  우창수 (한국기계연구원 나노융합기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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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멧은 자동차의 고무부품들 중의 하나로 에틸렌 프로필렌 고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무의 비선형 초탄성 성질은 고무제품의 거동을 예측하는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축인장시험과 이축인장시험을 통하여 안정된 응력-변형률 관계를 구하고 그로멧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고, 수명예측을 위한 노화시험을 소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mmet is one of the Automotive rubber components and is made from EPDM(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 M-class) rubber and the nonlinear hyperelastic material properties of rubber are important to predict the behavior of rubber product. In this study, the stable stress-strain relations were obt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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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그로멧에 대한 유한요소해석과 노화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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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무의 단점은 무엇인가? 고무는 금속과는 달리 대변형에서도 탄성을 유지하는 초탄성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하중과 변형이 비선형관계를 보이고 있어 고무재료의 비선형 물성 파악이 중요하다.2 또한, 고무는 플라스틱이나 다른 재료와는 구별되는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가공하기 위해서는 가황가교 등의 복잡한 공정을 거쳐야 하며, 한번 가교가 되면 재생할 수 없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3
고무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고무는 금속과는 달리 대변형에서도 탄성을 유지하는 초탄성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하중과 변형이 비선형관계를 보이고 있어 고무재료의 비선형 물성 파악이 중요하다.2 또한, 고무는 플라스틱이나 다른 재료와는 구별되는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가공하기 위해서는 가황가교 등의 복잡한 공정을 거쳐야 하며, 한번 가교가 되면 재생할 수 없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자동차의 EPDM 고무부품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합성고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EPDM(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 M-class)고무가 개발되었으며, EPDM고무는 합성고무의 일종으로, EPDM고무를 이용한 부품으로는 오링, 개스킷, 씰, 롤러 커버, 컨베이어 벨트, 웨더스트립, 그로멧 등이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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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K. Kim, "Elastomeric High Barrier Materials for Vehicle", Elastomers and Composites, 46, 1, 2 (2011). 

  2. C. S. Woo, W. D. Kim, and S. S. Choi, "Material Characteristics Evaluation and Useful Life Prediction by Heating Aging of Rubber Materials for Electronic Component", Proceedings of KSME, 130 (2005). 

  3. M. H. R. Ghoreishy, M. Razavi-nour, and G. Naderi, "Finite Element Analysis of a Thermoplastic Elastomer Melt Flow in the Metering Region of a Single Screw Extruder", Computational Material Sci., 34, 389 (2005). 

  4. C. Y. Han, Prediction of Material Characteristics Evaluation and Aging Life Time for Automotive Rubber Component, Master Thesis, Inje University (2010). 

  5. D. J. Charlton and J. Yang, "A Review of Methods to Characterize Rubber Elastic behavior for use in Finite Element Analysis", Rubber Chem. and Tech., 67, 481 (1993). 

  6. Y. Obata, S. Kawabata, and H. Kawai, "Mechanical properties of Natural Rubber Vulcanizates in Finite Deformation", J. Poly. Sci., 8, 903 (1970). 

  7. T. Scharnhorst and T. Pian, "Finite Element Analysis of Rubber-like Materials by a Mixed Model", Int. J. Num. Meth. Eng., 12, 665 (1978). 

  8. A. G. Hames, A. Green, and G. Simpson, "Strain Energy Function of Rubber Characterization of Gum Vulcanizates", J. Appl. Poly. Sci., 19, 1033 (1975). 

  9. S. R. Swanson and L. W. Christensen, "Large Deformation Finite Element Calculations for Slightly Compressible Hyperelastic Materials", Computer Struct., 21, 81 (1985). 

  10. J. A. Sundberg and B. H. Haggblad, "Large Strain Solutions of Rubber Components", Computer Struct., 17, 835 (1983). 

  11. C. S. Woo, "A Study on the Fatigue Life Prediction and Evaluation of the Rubber Component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4). 

  12. D. J. Kim, W. D. Kim, W. S. Kim, and Y. S. Lee, "A Study on the Equi-biaxial Tension Test of Rubber Material", Proceedings of KSME, 425 (2003). 

  13. C. Y. Han and S. B. Lee, "A Study on the Behavior for Automotive Grommet by Using FEA", Transaction of KSAE, 18, 7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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