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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난연성 폼아스팔트 특성에 관한 연구
Characterization of Flame-Retardant Foam Asphalt 원문보기

Elastomers and composites = 엘라스토머 및 콤포지트, v.47 no.3, 2012년, pp.246 - 253  

홍영근 (수원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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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중온아스팔트를 제조하기 위하여 우레탄폼 제조기술과 유화아스팔트 제조기술을 이용하여 폼아스팔트를 제조하였다. 화재에 약한 폼 물질과 아스팔트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난연제를 첨가하여 난연성 폼아스팔트를 제조하였다. 폼아스팔트의 표피는 구멍이 뚫려 있었고 내부구조는 열린 셀의 모양을 하고 있었다. NCO%가 높을수록 폼의 강도와 셀의 크기는 증가하였다. 아스팔트는 폼의 강도를 증가시켰다. 하지만 난연제는 폼의 강도를 떨어뜨렸다. 사용된 3가지 난연제(멜라민, 디메틸포스포네이트, 트리토릴포스페이트) 중에서 멜라민이 가장 난연효과가 적었고 트리토릴포스페이트가 가장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prepare a type of warm mix asphalt. Through urethane foam and emulsion asphalt preparation techniques a protocol of asphalt foam was made. Then three kinds of flame retardant agents were added in there to alleviate the inherent susceptability of asphalt and foam mater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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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레탄폼에 유화아스팔트를 섞고 거기에 난연제를 투입하여 난연성 폼아스팔트를 제조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가장 큰 결과는 아스팔트폼으로 새로운 중온아스팔트를 개발하였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개질 중온아스팔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우레탄 폼 기술을 이용하여 폼아스팔트를 제조하고 그 물성을 알아보았다. 우레탄 폼 제조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구물질(prepolymer) 합성법을 따랐다.
  • 8 제2공정에서 사슬연장제로서 폴리올 투입 시 유화아스팔트를 더해주고 반응을 진행하면 폼아스팔트가 얻어진다. 여기에 우레탄과 아스팔트는 천성적으로 불에 취약해 폼아스팔트에 난연성을 부여하는 방안을 강구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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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votherm으로 만들어진 유화아스팔트를 공장에서 가열된 골재와 혼합하면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Evotherm으로 만들어진 유화아스팔트는 공장에서 가열된 골재와 혼합된다. 이렇게 하면 38 ℃ 정도의 생산온도 저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고온아스팔트(hot mix asphalt) 경우와 같은 골재피복성, 작업성, 골재 접착성과 향상된 다짐성이 보장된다.
Asphaltan B란? Sasobit은 결정성이 높고 Fischer-Tropsch 공정에서 나오는 석탄가스로부터 만들어진 긴 사슬 탄화수소물로서 일명 Fisher-Tropsch 파라핀 왁스로 불리운다. Asphaltan B는 Montan왁스와 고분자량 탄화수소물과의 혼합체이다. Asphaltan B는 Sasobit와 같은 용융점(99℃)를 가지며 Sasobit와 같이 아스팔트 유동향상재의 역할을 하여 생산온도를 낮추어주며 다짐성(compaction)과 소성변형(rutting) 저항성을 증진시킨다.
Sasobit란?  Sasobit은 용융온도가 99 ℃이며 116 ℃에서 아스팔트에 완전히 용해되어 아스팔트 점도를 떨어뜨린다. Sasobit은 결정성이 높고 Fischer-Tropsch 공정에서 나오는 석탄가스로부터 만들어진 긴 사슬 탄화수소물로서 일명 Fisher-Tropsch 파라핀 왁스로 불리운다. Asphaltan B는 Montan왁스와 고분자량 탄화수소물과의 혼합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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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 Crews, "Growth in Warm-Mix Asphalt Technology", Caltrans District 5 Warm-Mix Asphalt Innovation Project Open House and WMA Workshop, Morro Bay, CA (2008). 

  2. R. M. Anderson, G. Baumgardner, and G. Reinke, "Engineering Properties, Emissions, and Field Performance of Warm Mix Asphalt Technologies", NCHRP 9-47, Interim Report, National Cooperation Highway Research Program, Washington D.C. (2008). 

  3. R. Bonaquist, "Mix Design Practices for Warm Mix Asphalt", NCHRP 9-43, Interim Report, National Cooperation Highway Research Program, Washington D.C. (2008). 

  4. NAPA "Warm-Mix Asphalt: Contractors' Experiences", IS-134, National Asphalt Pavement Association, Lanham, Maryland (2008). 

  5. NAPA "Warm Mix Asphalt-Best Practices", QIP-125, National Asphalt Pavement Association, Lanham, Maryland (2007). 

  6. G. Oertel, Polyurethane Handbook. New York: Macmillen Publishing Co., Inc.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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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E. A. Turi, "Thermal Characterization of Polymeric Materials", Academic Press, N.Y., 1983. 

  11. B. Son, T. S. Hwang, and D. C. Goo, "Fire Retardation Properties of Polyurethane Nanocomposite", Polymer(Korea), 31, 404 (2007) 

  12. S. C. Moon, J. K. Choe and H. W. Jo, "Influence of Flame Retardants for Flame Retardancy & Foaming Properties of the NBR/GTR Foams", J. Korean. Ind. Eng. Chem., 15, 24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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