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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3, 2012년, pp.243 - 249
강경문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성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곽건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지현진 (국방과학기술연구소) , 주현철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 lightweight 200W 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 stack is designed and fabricated to power a small scale Unmanned Aerial Vehicle (UAV). The DMFC stack consists of 33-cells in which membrane-electrode assemblies (MEAs) having an active area of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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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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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FC 시스템과 비교하여 DMFC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 한편, 상온에서 취급이 용이한 액체인 메탄올을 연료로 직접 사용하는 DMFC 시스템은 PEMFC 시스템에 비해 가습기와 같은 BOP가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간단하며 경량화와 소형화가 가능하고 연료의 공급, 운반, 교체가 편리한 장점이 있어 수백 W급 소형 UAV의 동력원으로써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 | |
UAV의 동력원으로서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가 가지는 기술적 난제는 무엇인가? | 그 중 저온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가 새로운 동력원으로 각광받고 있다1-5). 하지만 UAV의 동력원으로서 PEMFC의 가장 큰 기술적 난제는 수소연료의 저장과 공급 방식이다. 에너지 밀도가 낮은 기체상태의 수소는 수백 기압의 압력을 가하여 압축 용기에 저장되어야 한다. | |
DMFC 스택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 | DMFC 스택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DMFC를 구성하는 MEA 뿐만 아니라 분리판(bipolar plate, BP)의 최적 설계 또한 병행되어야 한다. Park10)등은 분리판 유로 형상의 최적화를 위해 채널(channel)과 랜드(land)의 폭이 다른 4가지 형태의 사형 유로(serpentine flow field)를 제안하였고 다양한 조건에서 단위전지 실험을 통해 측정한 결과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여 최적의 분리판 형상을 도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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