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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용 200W 급 직접메탄올연료전지 경량화 스택 제작 및 작동 특성 연구 (II)
Development of a Lightweight 200W Direct Methanol Fuel Cell Stack for UAV Applications and Study of its Operating Characteristics (II)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3, 2012년, pp.243 - 249  

강경문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성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곽건희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지현진 (국방과학기술연구소) ,  주현철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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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lightweight 200W 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 stack is designed and fabricated to power a small scale Unmanned Aerial Vehicle (UAV). The DMFC stack consists of 33-cells in which membrane-electrode assemblies (MEAs) having an active area of 88 $cm^2$ are sandwiched with lightweight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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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W급 스택의 작동특성을 파악하기 전에 활성면적이 88cm2인 3개의 셀로 구성된 단순화 스택을 제작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UAV용 200W급 DMFC 스택을 제작하기 위해 단순화한 DMFC 스택을 선 제작하여 스택의 성능을 예측하고 스택의 무게 및 부피를 고려하여 적합한 셀의 갯수를 결정하였다. 단순화 스택의 성능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200W급 DMFC 스택을 제작하여 공급하는 메탄올의 몰농도에 따른 스택 성능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용 동력원으로 적용할 200W 급 직접메탄올 연료전지(direct methanol fuel cell) 스택 경량화 연구와 스택 작동특성 분석결과를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를 통해 밝혀진 현상들을 바탕으로, 소형 무인기의 동력원으로 적용 가능한 200W급 DMFC 경량화 스택을 제작하여 성능평가를 실시하였다. 먼저, DMFC 스택의 경량화를 위해서 복합소재를 이용한 분리판을 연구/개발하여, 분리판에 요구되는 전기전도도, 기계적강도, 가스투과도와 같은 주요특성들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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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MFC 시스템과 비교하여 DMFC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한편, 상온에서 취급이 용이한 액체인 메탄올을 연료로 직접 사용하는 DMFC 시스템은 PEMFC 시스템에 비해 가습기와 같은 BOP가 요구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간단하며 경량화와 소형화가 가능하고 연료의 공급, 운반, 교체가 편리한 장점이 있어 수백 W급 소형 UAV의 동력원으로써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
UAV의 동력원으로서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가 가지는 기술적 난제는 무엇인가? 그 중 저온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가 새로운 동력원으로 각광받고 있다1-5). 하지만 UAV의 동력원으로서 PEMFC의 가장 큰 기술적 난제는 수소연료의 저장과 공급 방식이다. 에너지 밀도가 낮은 기체상태의 수소는 수백 기압의 압력을 가하여 압축 용기에 저장되어야 한다.
DMFC 스택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 DMFC 스택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DMFC를 구성하는 MEA 뿐만 아니라 분리판(bipolar plate, BP)의 최적 설계 또한 병행되어야 한다. Park10)등은 분리판 유로 형상의 최적화를 위해 채널(channel)과 랜드(land)의 폭이 다른 4가지 형태의 사형 유로(serpentine flow field)를 제안하였고 다양한 조건에서 단위전지 실험을 통해 측정한 결과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여 최적의 분리판 형상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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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ydrogen fuel cells power Georgia Tech UAV", Fuel Cells Bulletin, Vol. 2006, Issue 10, 2006, pp. 9-10. 

  2. "Blue Bird, Horizon unveil first commercial fuel cell UAV", Fuel Cells Bulletin, Vol. 2009, Issue 10, 2009, p. 6. 

  3. "Energy Or fuel cell powered UAV reaches 10 h flight endurance", Fuel Cells Bulletin, Vol. 2011, Issue 9, 2011, pp. 4-5. 

  4. T. Kim and S. Kwon : "Design and development of a fuel cell-powered small unmanned aircraft", Int J. Hydrogen Energy, Vol. 37, Issue 1, 2012, pp. 615-622. 

  5. T. H. Bradley, B. A. Moffitt, D. N. Mavris and D. E. Parekh : "Development and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a fuel cell powered aircraft", J. Power Sources, Vol. 171, Issue 2, 2007, pp. 793-801. 

  6. S. Kang, B. Kim, H. Kim : "Experimental study on the charateristics of heat exchanger of 1 kW PEMFC system for UAV",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2, No. 6, 2011, pp. 819-826. 

  7. K. Kim, T. Kim, K. Lee and S. Kwon : "Fuel cell system with sodium borohydride as hydrogen source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J. Power Sources, Vol. 196, Issue 21, 2011, pp. 9069-9075. 

  8. J. Ko, G. Lee, Y. Choi, P. Chippar, K. Kang and H. Ju : "Comparison of numerical simulation results with experimental current density and methanolcrossover data for direct methanol fuel cells", J. Power Sources Vol. 196, 2011, pp. 935-945. 

  9. P. Chippar, J. Ko and H. Ju : "A global transient, one-dimensional, two-phase model for direct methanol fuel cells (DMFCs) - Part II : Analysis of the time-dependent thermal behavior of DMFCs", Energy Vol. 35, 2010, pp. 2301-2308. 

  10. Y. C. Park, P. Chippar, S. K. Kim, S. Lim, D. H. Jung, H. Ju and D. H Peck : "Effects of serpentine flow-field designs with different channel and rib widths on the performance of a direct methanol fuel cell", J. Power Source, Vol. 205, 2012, pp. 32-47. 

  11. K. Kang, G. Lee, G. Gwak, Y. Choi and H. Ju : "Development of an advanced MEA to use highconcentration methanol fuel in a direct methanol fuel cell system", Int. J. Hydrogen Energy, Vol. 37, Issue 7, 2012, pp. 6285-6291. 

  12. K. Kang, S. Park, J. Kim, H. Ju : "Evaluation and fabrication of composite bipolar plate to develop a light weight direct methanol fuel cell stack for small-scaled UAV application (I)",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3, No. 2, 2012, pp. 134-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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