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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3, 2012년, pp.316 - 326
성수경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조립공정관리팀) , 윤희권 (한국항공우주산업(주) 형식인증팀) , 곽상혁 (한국항공우주산업(주) 훈련체계사업팀) , 변재현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공학연구원)
Purpose: In this paper, a Design for Six Sigma(DFSS) methodology based on DMADV(Define-Measure-Analyze-Design-Verify) roadmap is presented. Methods: DFSS tools are given for each DMADV phase which is suitable for the aircraft development process. A cost reduction case study of a navigation simul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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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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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SS 절차를 활용함에 있어서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DFSS 절차를 활용함에 있어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사업특성상 개선결과가 미래에 오랜 기간에 걸쳐 실현되는 장기인도기간(Long Lead Time)이 필요한 개발과제에 대해서는 잠재 재무 제도를 운영하여야 한다(성수경 외, 2008). 예를 들어, 아직 계약이 완료되지 않은 항공기 원가절감 과제의 경우 개선결과 실현시기를 과제 수행 후 4년 동안으로 연장하고 성과보상은 사후관리를 통한 재무평가원(Financial Effect Analyst; FEA)의 검증 후 보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과제 수행 시 통계적 방법보다는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한 시스템 접근방법(Systems Approach)을 중시해야 한다. 즉, 집합성, 관련성, 목적 추구성, 환경 적응성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과제대상을 선정하고 필요 시 범위를 확장하여 과제를 추진해야 한다(Yoon and Byun, 2011). 셋째, DFSS 방법론을 적용함에 있어서 항공기체계 개발 프로세스로 이미 적용되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Yoon and Byun, 2012). 넷째, 안전과 품질보장 외에도 원가 절감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므로 Mega-Y 과제와 연계하여 항공기의 제작원가 절감의 극대화를 설계 시부터 고려하여야 한다. 3. | |
DMADV는 어떤 단계로 추진되는가? | DMADV는 Define → Measure → Analyze → Design → Verify의 5개 단계로 추진된다. Define단계는 추진 배경 및 개선기회를 확인하고 목표를 선정한 다음, 과제를 추진할 팀원 선정 및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 |
항공 산업에서 IDOV보다는 DMADV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항공 산업은 크고 복잡한 개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므로 프로그램 차원의 전반적인 DFSS를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Yoon and Byun, 2011). 항공 산업에서는 전혀 새로운 개념의 신제품 개발을 하는 것보다 주로 기존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DFSS를 활용하기 때문에 IDOV보다는 DMADV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논문에서는 DMADV에 근거한 항공 산업의 DFSS 적용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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