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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인 가상 실감화 측정 방법에 대한 시각적 요소 평가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of Visual Factor for Measuring Subjective Virtual Realizatio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5 no.3, 2012년, pp.389 - 398  

원명주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박상인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김치중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  이의철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황민철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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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 융합의 VnR(Virtual and Real worlds)은 가상 환경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실재감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가상 세계의 실감화 평가는 다수의 독립적 요인으로 구성된 주관평가에 근거하여 평가 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가상 실감화를 측정하는 문항 및 요인 규명에 대하여 논리적 근거가 제시되지 않고 있으며, 측정 방법에 대한 타당성 검증이 미비한 실정이다. 또한 일부 연구는 가상 환경에 의한 실재감을 시각적 요소 측면에서 진행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 실감화의 구성요소인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를 중점으로, 더욱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주관적 가상 실감화 측정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상 실감화를 연구한 문헌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21개의 문항을 수집하였다. 20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극사실주의 인물 이미지를 제시하여 상기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하여 5점 척도로 보고하게 하였다. 측정된 데이터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요인 적재량 값이 적은 문항은 제거하였으며, 도출된 요인 모형이 적합한지에 대해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통계적으로 타당함을 검증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 가상 실감화의 실재감을 측정하기 위한 주요 세 가지 요인이 결정되었다. 이는 시각적 실재감(3 문항), 시각적 몰입감(7 문항), 시각적 상호작용(4 문항)으로 구성 되었다. 또한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를 기반으로 3차원 가상 안구 모델을 표현함에 따라 제안하는 가상 실감화 측정 결과에 영향을 끼침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는 논리적 근거를 통하여 수집된 문항에 대해서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가상 실감화의 실재감(시각적 요소)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측정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제안된 측정 방법의 타당도 검증을 통하여 합리적으로 실감화 정도를 평가함을 검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rtual worlds have pursued reality as if they actually exist. In order to evaluate the sense of reality in the computer-simulated worlds, several subjective questionnaires, which include specific independent variables, have been proposed in the literature. However, the questionnaires lack reliabi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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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중에서도 서로 중복되거나 비슷한 평가 요소는 제거하여 초기 가상 실감화 측정 문항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가상 실감화가 단순히 현실감, 실재감과 같은 단일요인으로 구성되기보다 실재감을 중점으로 보다 구체화 되어진 다수의 복합요인으로 구분될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통계분석법의 하나인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한 후 가상 실감화가 하나의 단일 요인이 아닌 독립적으로 구성된 다수의 복합적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에 초점을 두어 가상 실감화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의하고 가상 실감화 정도를 양적 평가가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에 연구되어진 측정 방법과 달리 가상 실감화를 측정하는 초기 문항을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하지 않고 세 가지 방법에 근거하여 객관성을 확보 하도록 하였으며, 동시에 가상실감화의 실재감에 있어서 단일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아니면 다수의 복합 요인으로 구성되어있는지에 대해 확인 후 각각의 독립적인 가상 실감화 요인을 규명하도록 하였다.
  • 즉, 상기 실재감을 표현하는 요소는 콘텐츠, 질감, 사용자 경험 등으로 구분되어지므로 이에 따라 실제로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가 어떠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규명하고, 가상공간이라는 한정적 범위에서 벗어나 가상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전체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제안한 측정방법이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가상 실감화의 실재감 정도를 제대로 측정하는지에 대해 타당도 검사를 수행하여 모델의 적합함을 확인하고자 한다.
  • 추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가상 환경에서 실재감을 표현하는 다감각적 요소(청각적 요소, 촉각적 요소 등)가 고려된 가상 실감화 측정방법을 개발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가상 실감화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를 중점적으로 가상 실감화를 측정할 수 있는 주관적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제안된 주관적 측정 모델이 적합함을 확인한 연구로서 그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를 중점으로 가상 실감화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의하여 어떠한 요인으로 구성되는지 확인하였으며, 주관적으로 가상 실감화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가상 실감화 측정 방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 4개의 문항은 역 문항으로 17개의 문항 중 4개의 문항과 정반대의 의미가 되도록 재작성 하였다. 이는 설문조사과정에서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은 응답자를 구분하고 설문 문항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추가 하였다.
  • 가상 실감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기존에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나, 정확하고 타당한 측정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가상 실감화의 측정 방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가상 실감화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 개발과 타당도 검증을 통하여 제안한 가상 실감화 측정 방법 모델이 적합함을 확인한 점에 큰 의미를 갖는다. 또한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에 중점을 두어 보다 구체적으로 요인을 규명하였기 때문에 가상 실감화의 실재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감(texture), 면의 개수(number of polygons), 시야각(visual field of view), 화면 주사율(refresh rate) 또는 갱신율(frame rate)과 같은 시각적 표현 요소가 실제 가상 환경에 적합한 요소인지에 대한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추가적으로 현재까지 표현 되어진 시각적 요소가 실제로도 사용자에게 실재감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평가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 이처럼 가상 환경 개발에 주요하게 사용되어지는 시각적 요소의 정밀도를 높임으로써 사용자가 받아들여지는 가상 환경의 사실감과 현실감은 증가 하게 된다(Heiling, 1992).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가상 실감화의 실재감과 관련된 감각적 정보 중 시각적 요소를 중점으로 구체적으로 정의하여 가상 실감화 정도를 측정 가능한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즉, 상기 실재감을 표현하는 요소는 콘텐츠, 질감, 사용자 경험 등으로 구분되어지므로 이에 따라 실제로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가 어떠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규명하고, 가상공간이라는 한정적 범위에서 벗어나 가상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전체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가상 실감화의 실재감과 관련된 감각적 정보 중 시각적 요소를 중점으로 구체적으로 정의하여 가상 실감화 정도를 측정 가능한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즉, 상기 실재감을 표현하는 요소는 콘텐츠, 질감, 사용자 경험 등으로 구분되어지므로 이에 따라 실제로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가 어떠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규명하고, 가상공간이라는 한정적 범위에서 벗어나 가상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전체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제안한 측정방법이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가상 실감화의 실재감 정도를 제대로 측정하는지에 대해 타당도 검사를 수행하여 모델의 적합함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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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nR은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 최근 가상-현실 융합을 의미하는 VnR(Virtual and Real worlds)은 가상 혹은 현실 세계의 환경이나 상황을 현실 또는 가상 환경에 투영하거나 가상에서 또 다른 가상으로 구현하는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기술로써 새로운 개념으로 가상현실과 함께 대두되고 있다. VnR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가상 환경에 대한 사실적 표현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가상 환경에 대한 신뢰감과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현실 환경과 가상 환경을 상호 연결하는 기술로 공간적, 시간적, 물리적 제약 없이 사용자에게 오감을 통하여 경험할 수 있게 한다(TTA, 2010). 이에 따라 다양한 각 분야에서 가상현실로 구현한 환경을 사용자가 실재처럼 느끼고 그 내용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은 중요한 목표로 자리잡고 있다(Mills & Noyes, 1999; Greenhalhg & Benford, 1999; Jin et al.
가상 환경의 실재감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가상 환경의 실재감(presence)이란 미디어에 의해 표현된 환경에 대하여 사용자가 느끼는 지각적 상태를 의미한다. 그리고 가상 실감화의 질적 평가 도구로서 가상 환경을 실제로 받아들이는 정도를 측정하는 중요한 파라미터 중 하나로 사용되고 있다(Mania & Chalmers, 2001).
가상 실감화의 측정 방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시각적 요소를 고려하였는가? 이러한 가상 실감화의 측정 방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를 중심으로 가상 실감화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 개발과 타당도 검증을 통하여 제안한 가상 실감화 측정 방법 모델이 적합함을 확인한 점에 큰 의미를 갖는다. 또한 실재감의 시각적 요소에 중점을 두어 보다 구체적으로 요인을 규명하였기 때문에 가상 실감화의 실재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감(texture), 면의 개수(number of polygons), 시야각(visual field of view), 화면 주사율(refresh rate) 또는 갱신율(frame rate)과 같은 시각적 표현 요소가 실제 가상 환경에 적합한 요소인지에 대한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추가적으로 현재까지 표현 되어진 시각적 요소가 실제로도 사용자에게 실재감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평가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단 실재감을 표현하는 시각적 요소만을 중심으로 가상 실감화 측정 방법을 제안하였기 때문에 가상 환경 실감화의 실재감 전체를 측정하는 것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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