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회적지위 유형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IA Relation between Social Status Type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 Upper Grade Students of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1, 2012년, pp.21 - 33  

안이환 (부산교육대학교) ,  이창우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성측정(sociometry)을 통한 사회적지위의 유형에 따라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K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201명을 대상으로 성별의 분리를 적용하여 7가지(인기, 평범, 배척, 높은 공격성에 의한 배척, 높은 수동성에 의한 배척, 무시, 양면성아동)로 지위유형을 분류한 다음, 각각의 지위집단 유형이 보여주는 학업성취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사회적지위 유형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5가지 사회적지위 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안이환(2007)에 의해 개발된 한국형 사회성 측정의 전산프로그램이 사용되었으며, 나머지 2가지 하위유형 분류는 실험조건에 따라 분류되었다. 종속변인은 2011학년도 1학기 중간학력평가 교과군별 점수였다. 성별과 지위유형에 따라 인문군(국어와 사회)과 자연군(수학과 과학)의 평균치가 비교되었다. 이때의 준거집단은 평범아동 집단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 남자아동의 경우, 인문군과 자연군에서 모두 무시된아동의 성적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양면성아동이 인문군과 자연군에서 모두 가장 낮은 성적을 보였다. 여자아동의 경우에는 인문군과 자연군에서 모두 인기, 무시, 양면성아동이 유사한 범위에서 가장 높은 성적을 보였으며, 배척아동이 인문군과 자연군에서 모두 가장 낮은 성적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학업성취도는 초등학생의 사회적지위 유형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관계지향적 학습형태를 지향하는 오늘날의 교육과정에 대한 흐름을 고려해 볼 때,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사회적관계의 연구에 대한 필요성이 시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of academic achievement by social status types through sociometry. This study analyzed 201 students in grade 6 in S elementary school. The social status is classified by 7 (popular, average, rejected, aggressive-rejected, submissive-rejected, neglected, controv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성별 구분과 일곱 가지 사회적지위 유형에 따라 학업성취도에서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남자 양면성아동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평균이 85점 정도이거나 그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획득 점수의 평균치를 바탕으로 성별과 사회적지위 유형별로 인문군과 자연군의 학업성취도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성별 및 사회적지위 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교과군별(인문군, 자연군) 학업성취도의 특징과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대상의 선정, 검사도구, 자료처리의 방법을 차례대로 제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민숙, 2003에 의하면, 사회성이란 무엇인가? 이 방법은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아동들간의 현실적인 사회적관계를 측정한다. 사회성은 2인 이상이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가운데 사회적 행동으로 내재화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어 나가려는 인간의 속성, 남과 잘 사귀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이민숙, 2003). 따라서 사회성측정에 의한 한 개인의 사회적지위(social status)가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습능력과 어떤 관련성을 맺고 있는 지를 확인하는 작업은 의미가 있다.
아동의 사회성 요인에 대한 양적 측정에서 자기 보고식 질문지 측정은 어떤 점을 간과한 측면이 있는가? 아동의 사회성 요인에 대한 양적 측정은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통한 연구가 많았다. 자기 보고식 질문지 측정은 사회에 소속된 한 개인과 그를 둘러싼 수많은 구성원들간의 상대방에 대한 인식 및 쌍방향간의 사회적 정서가 그물망의 형태로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을 다소 간과한 측면이 있다. 이러한 약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사회성측정(sociometry)의 방법이다.
아동의 사회성 요인에 대한 양적 측정의 자기 보고식 질문지의 약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사회성측정(sociometry) 방법은 무엇을 측정하는가? 이러한 약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사회성측정(sociometry)의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아동들간의 현실적인 사회적관계를 측정한다. 사회성은 2인 이상이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가운데 사회적 행동으로 내재화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어 나가려는 인간의 속성, 남과 잘 사귀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이민숙,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