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교육 요구조사 관련 논문 내용 분석
The Analysis of Theses Content Related to Parents' Needs for Thei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5, 2011년, pp.2115 - 2123  

김종한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학부모들의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조사를 연구한 것을 종합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여 부모교육 커리큘럼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은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유치원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를 조사한 25편의 석사학위 논문이다. 연구방법은 부모교육 방법과 형태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모 교육 내용은 몇 편의 논문에서 Likert척도의 평균이상 점수를 받았는가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부모 교육 방법은 한 학기에 1~2회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실시 시간대는 10-12시나 14-16시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시 요일은 수요일, 금요일, 토요일을 가장 선호하고 있으며, 부모 교육 담당자는 전문가를 가장 선호하며 다음으로 담임교사로 조사되었다. 둘째, 부모 교육 형태에 대한 조사에서는 강연회나 강습회를 월등히 선호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가정 통신문, 집단 상담 순이었다. 특히, 수업참관, 도서대여, 행사/수업보조, 실습(웍샵), 가정방문 등은 별로 요구하지 않고 있다. 셋째, 부모 교육의 내용 중에서 기관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일반적으로 유치원의 전반적인 안내에 대한 요구도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유치원의 예산, 프로그램, 원장과 교사에 대한 평가 등도 일부 요구가 있다. 넷째, 부모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 중 부모 자신에 대한 것으로는 일반적으로 아동 양육과 관련된 부모의 역할 전반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가 가장 강했으며, 여가, 취미 및 교양 그리고 오락 및 레크레이션 등에 대한 요구도 강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발달에 대한 요구로 유아 양육에 대해서는 아동들과의 올바른 대화법 또는 의사소통에 대한 요구, 문제행동과 행동 수정, 그리고 칭찬하고 꾸중 하는 방법 등에 대한 요구가 강했다. 또한, 유아측면에서는 올바른 생활습관과 생활지도를 위한 것이 가장 많은 요구를 나타내고 있다. 다섯째, 유아 발달과 관련지은 부모 요구 중에서 가장 많은 요구는 신체 발달과 인지 발달에 대한 것이었으며, 다음으로 사회성 발달, 창의성 발달, 언어 발달, 도덕성 발달, 정서 발달의 순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a general conclusion through summing up theses on parents' need for their education up to the present.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25 masters' degree theses on parents' need for their education in the kindergarten from 2001 to 2010. The results of data on p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요구를 연구한 논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고자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각 연구 결과와 시사점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요구에 대한 연구를 종합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결론이 도출된다면, 예비유아교사 교육기관에서 사용될 ‘부모교육’ 교재의 내용을 무엇으로 결정할 것인지에 대한 기초자료가 제공되어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보다 명실상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커리큘럼’을 만드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부모가 자녀의 양육과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자녀의 성장과 발달이 촉진되기 때문이다. 가정 같은 비공식 사회 환경은 교육기관 같은 공식적 사회환경보다 훨씬 더 다양하기 때문에 교육기관보다 다양한 목표, 내용, 방법들을 가지고 자녀를 교육한다. 사회가 다양해질수록 비공식적 사회환경은 더욱 다양해지므로 가정과 교육기관에서 일관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양 환경간의 일관성을 증진시키려는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둘째,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자신으로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교육에의 참여를 통해 정보의 수집과 자신감 향상이 이루어져 자녀와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이 되고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가 향상되는 기회를 제공한다(김희진, 2002 재인용). Evans (1997)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를 개입시키고 교육하는 것은 부모에게 자기 존중감을 향상시켜서 긍정적인 양육태도를 갖도록 돕고, 교직원과도 협력 관계를 유지하게 하며, 지역사회에 적극적인 지원자가 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Powell (1998)도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과정, 양질의 교사, 유아와 가족의 다양한 능력과 배경에 반응적인 교육기관, 그리고 가족을 위한 지원과 연계가 필수적이라고 보아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성인기 사회적응에 중요한 요인? 부모는 유아가 세상에 태어나 최초로 맺는 인간관계이기 때문에 유아의 성장과 발달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며, 생애 초기에 경험하는 부모 자녀 관계의 질이 자녀의 성인기 사회적응에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부모가 자녀의 발달을 도와주는 교육은 계획과 의도를 가지고 이루어지는 형식적 교육과 의도하지 않지만 생활 속에서 부모의 삶에 대한 태도, 가치관, 자아존중감 등을 보고 배우는 비형식적 교육에 의해 이루어진다.
부모교육이란 무엇이며 어떤 것이 필수적인가? 부모교육은 성인들의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활동으로 그들의 욕구, 성취동기, 포부수준 등에 의하여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부모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래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고 지금도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정계숙 외 8인(2007). 부모교육. 서울:창지사. 

  2. 이재연, 김경희(1996). 부모교육. 서울:양서원. 

  3. 교육인적자원부(2007). 유아교육과정총론. 서울:교육인적자원부. 

  4. Bronfenbrenner, U.(1974). Is early intervention effective? A Report on Longitudinal Evaluation of Preschool Programs, Vol II. Washington D. C.:Office of Child Development. United States Department of Health, Education and Welfare. 

  5. Brand, S.(1996). Making parent involvement a reality:Helping teachers develop partnership with parents. Young Children, 51(2), 76-81. 

  6. 김정미(2002). 유치원 부모교육 운영에 관한 교사와 어머니의 요구조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희진(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한 조사 연구. 교육학연구, 40(6), 239-260. 

  8. Evans. J. L.(1997). Breaking Down The Barriers:Creating Integrated Early Childhood Programmes. N.Y:Printice Hall. 

  9. Powell, D.(1998). Reweaving parents into the fabric of early childhood programs. Young Children, 53(3), 60-67. 

  10. 최외선, 김갑숙(2004). 부모교육 관련 단행본의 내용 분석에 관한 연구. 부모교육연구, 1(1), 25-39. 

  11. 김금란(2000). 유치원 보모교육의 실태와 어머니와 교사의 요구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희란(200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시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김영옥(2009). 부모교육. 서울:공동체. 

  14. 김진영, 김정원, 전선옥(2008). (개정)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창지사. 

  15. 한성심 외 5인(2008). 예비부모교육. 서울:공동체. 

  16. 정갑순(2007). (개정)부모교육론. 서울:창지사. 

  17. 권이종 외 4인(2008).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18. 유안진, 김연진(2005).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동문사. 

  19. 오영희, 송영란, 강영식(2008).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동문사. 

  20. 고정곤 외 6인(2010). 현장중심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양서원. 

  21. 전남련 외 5인(2010). 부모교육. 서울:양서원. 

  22. 연미희, 김진숙(2010). (개정증보)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동문사. 

  23. 박성연 외 5인(2009). 자녀와 진정한 만남을 위한 부모교육. 서울:교육과학사. 

  24. 김경혜, 박진옥(2007). 예비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동문사. 

  25. 김지현 외 3인(2008). 부모교육. 서울:양서원. 

  26. 박화윤 외 4인(2010).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부모자녀관계론. 서울:동문사. 

  27. 안영진(2009). 21세기에 적응하는 부모교육. 서울:양서원. 

  28. 김명희(2009). 부모교육과 상담. 서울:동문사. 

  29. 강용철(2008).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고미아(2001). 유치원 부모교육의 실태 및 교사와 부모의 요구. 천안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김민경(2009). 유치원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김은(2001).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김은경(2007). 어머니의 자녀교육관에 따른 부모교육 프로그램 요구도.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김홍령(2003).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조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민숙영(2006). 유치원 부모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박현숙(2010). 유아의 부모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사립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백말순(2003). 부모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조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변수정(2007). 유치원 부모교육의 실태와 교사인식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소미숙(2001). 유악육기관의 부모참여교육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손복이(2007).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부모교육 참여도와 요구도 실태비교:수원시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윤소영(2002).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모교육 참여도 및 요구도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이재옥(2005). 유치원 부모교육 실태 및 요구조사 연구.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임효선(2010). 가정연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 실태 및 인식 요구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 전계순(2006). 경기도 지역 카톨릭 유치원의 부모교육 실태 및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5. 정진관(2004).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선호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6. 조미상(2002).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유형 및 내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7. 채영희(2008). 부모교육에 대한 맞벌이 부모의 인식과 요구.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8. 유등미(2003).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정도와 부모교육 요구도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9. 최숙희(2004).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0. 편서향(2001). 유치원의 부모교육 실시현황과 인식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1. 현순영(2001). 2세 유아 부모교육에 대한 어머니와 유아 교사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2. 홍미경(2008).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3. 이인정(2008).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아버지의 경험실태 및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4. 이선미(200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버지 교육에 대한 운영실태 및 인식.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